요?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내일의 공간‘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아야서점에서는 책만 구매해야 하고, 코스메틱숍에서는 화장품만 사야사무실은 100여 년의 짧은 역사에도 다이내믹한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우리가 지금 당연하게 생각하는 공간이 과연 내일도 당연할까.
한다는 고정 관념은 이제 깨져야 합니다. 소매업이 벼랑 끝에 서면서온라인에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사업 기반이던 오프라인 공간에 의미를 더하고,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모여들 수 있도록 공간을 완전히 탈바꿈해야 합니다. 폐업한 목욕탕이 안경과 선글라스 전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의류매장이라고 생각하고 들어간 곳에 북카페가 있습니다. 온라인의 활성화로 인해 가장 많이 바뀐 것은공간의 기능적인 측면입니다. 이제 공간의 공식은 1:1이 아닌 1:N(다수)‘으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합니다.
- P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