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배정원 지음 / 김영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지은이: 배정원

펴낸 곳: 김영사

 

 

아이를 키우다 보면, 피하고 싶었던 불편한 순간을 맞이하기 마련입니다. 빠르면 초등학교 2학년부터 시작된다는 사춘기. 하루아침에 달라지는 몸과 마음의 변화에 누구보다 당황할 우리 아이들. 그리고 그런 아이들을 대하는 부모 역시 우왕좌왕하겠지요. 요즘 인기 있는 드라마처럼 인생 2회차를 산다면 모를까, 모든 게 처음인 아이도, 부모도 얼마나 큰 시행착오를 거칠지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사실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아이의 성교육인데요. 교과서처럼 틀에 박힌 이야기만 늘어놓으면 절대 안 된다는 걸 알기에 더 막막하죠. 그럴 땐 아이와 이 책을 함께 읽어 보면 어떨까요?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아이와 부모가 원하는 해답이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피하지 않고, 제대로 건전하게 알려주는 성 이야기!

 

 

책 초반에 아이의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성조숙증 이야기가 나와 더 바짝 집중했어요. 만 8세 이전, 즉 초등학교 2학년인 9살 이전에 가슴이 커지기 시작하고 음모가 나고 월경을 하는 증상을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만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 지방질 인스턴트 음식과 플라스틱 용기 등에서 비롯된 환경 호르몬에 쉽게 노출되는 게 원인이라고 해요. 이땐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여아의 유방 자가검진 그리고 외성기의 생김새와 명칭, 비뇨기 감염을 줄이는 방법 등 상상 이상으로 자세하고 전문적인 정보에 읽는 내내 놀랐습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아이가 생긴다는 그 옛날 성교육과는 천지 차이! 남아에 관련한 정보도 상당히 세세합니다. 몽정과 자위 등 아이들이 남몰래 궁금해하고 걱정할 다양한 질문에 관한 답변은 물론, 흔히 잘못 알려진 속설에 관해서도 시원한 답을 제시해요.

 

 

 

 


 

 

 

아이가 스스로 얼마나 소중하고 귀한 존재인지 깨닫게 해주는 시간

 

 

청소년기에는 자기 마음을 스스로도 잘 몰라서 당황스러울 때가 많지요? 부모가 되고 나서는 그때 그 마음을 왜 잘 기억 못 하는지...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며 다가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데 말이죠. 이 책은 누군가를 좋아하는 감정, 데이트와 이별의 예의, 첫 경험과 그 후에 취해야 할 태도, 임신과 피임, 또래 압력과 포르노, 디지털 성범죄와 성폭력, 무엇보다 중요한 나를 사랑하는 습관을 찬찬히 알려줍니다. 사춘기 자녀를 앞둔 부모뿐 아니라, 사춘기에 도래한 아이들이 읽어도 큰 도움이 될 정보가 가득해요.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고, 서로 솔직하게 마음을 터놓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면 더없이 좋을 듯합니다. 소중한 자녀를 위해 꼭 준비해야 할 성교육, 저는 이 책 덕분에 올바른 방향을 잡았어요!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