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진가
모데라타 폰테 지음, 양은미 옮김 / 문학세계사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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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진가>, '여성에게 진정한 자유란 무엇인가?', '초기 페미니즘 사상의 촛불 같은 고전'. 책 표지에 새겨진 문구만 봐도 이 책의 대략적인 분위기와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한눈에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여성의 우월함을 앞세운 '페미니즘'에 관해 말하겠구나! 하지만 특이한 건 이 책이 500년도 더 전에 쓰였다는 사실이다. 16세기 후반, 베네치아의 여성이 생각했던 페미니즘이란 무엇인지. 남성을 보는 여성의 관점과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성에 관한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지는데, 읽다 보면 지금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아 예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여성의 진가>는 어떤 책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이 책의 저자 모데라타 폰테는 어린 시절부터 명석한 두뇌와 문학적 재능을 뽐내며 주변 사람을 사로잡았다. 그녀의 재능을 알아차린 사라체니라는 인물의 제안과 지원으로 폰테는 시를 쓰고 글을 쓰게 되었다. 비록 오빠보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학교에 다녀온 오빠에게 라틴어를 배우고 수업 내용을 전해 들으며 학식을 높여 훗날 거의 모든 방면에서 걸출했다고 한다. 이 시대로 치자면 한마디로 '난사람' 즉, '난여자'였다. 부유한 남편과 결혼하여 총 네 명의 자녀를 두었지만, 막내를 출산하다 안타깝게 사망하였고 이 <여성의 진가>라는 작품은 그녀가 막내를 출산하기 하루 전, 즉 사망하기 하루 전에 완성한 작품이다.

 작가의 일생에서부터 느껴지는 범상치 않음. 역시나 <여성의 진가>는 굉장히 특별하고 대담했다. 노동자나 평민도 아닌 이름 있는 명문가의 일곱 여성이 멋진 저택에 모여 이야기꽃을 피운다. 이들은 두 무리로 나누어 여성 편에서 그리고 중립 혹은 남성을 옹호하는 편에서 대화를 이어간다(결국 여성 편이긴 하지만). 여자친구끼리 모이면 흔히 오가는 '이놈의 세상은...', '하여튼 남자들이란...' 같은 이야기와 비슷한 맥락의 대화가 오가는데 좀 더 고급스럽고 예의 바른 버전이라고나 할까? 500년도 넘는 세월을 사이에 두고 어쩜 이리 같을 수가 있는지 사회적 분위기는 지금도 별로 달라진 게 없어 신기하고 안타까울 정도였다.

 나는 남자와 여자는 결국 함께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니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는 측이라, 뭐가 옳다, 아니다라고 꼭 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여성의 진가>를 읽으며 느낀 바로는 여성이 분노하는 대상은 남성이라기 보단 여성을 옳아매고 조이는 '사회적 분위기와 체제'가 아닐까 싶다. 그걸 만든 장본인이 남성이기에 여성은 분하지만 울며 겨자 먹기로 따르게 되는 그런 상황. 여성으로서 상당히 이해되고 안타까운 부분이었다. 성별을 떠나 한 명의 독자로서 '페미니즘'의 고전을 접한 흥미로웠던 시간. 현재와 놀랍게 일치하는 16세기 말, 여성의 목소리가 궁금한 독자님께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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