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 좀 떼지 뭐 - 제3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양인자 지음, 박정인 그림 / 샘터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소년같은 마음을 지녔던 고 정채봉작가를 기리는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껌좀 떼지뭐'는 권위주의와

획일주위에 젖어있는 어른들을 향한 아이들의 아우성이 그대로 녹아있는 작품인 것 같다.

 

 

작년에 새로 부임해오신 '깔끔파' 교장선생님은 매일 아침 '학교 청소 실태 보고'를 방송할 만큼 온 학교가 반짝반짝해야 직성이

풀리는 분이다. 바닥에 붙어있는 껌들은 아이들이 껌을 씹다가 그냥 버려서 생긴 것이라고 절대 학교내에서는 껌을 씹지 못하게 한다.

물론 껌을 씹다가 걸리면 바로 봉사활동에 들어가야 한다. 청소에서 벗어나려면 껌을 씹는 다른 아이 둘을 잡아와야 한단다.

5학년 이미나가 딱 걸려버렸다.

 

 

어디서 두 명을 찾아야 할까. 어린 후배들은 딱 걸린 순간 겁을 먹고 울어대는 통에 차마 신고할 엄두가 안나고 선배인 6학년은

미나가 겁이 나고 같은 학년 친구를 신고하자니 의리가 없는 것 같아 차마 잡지를 못하겠다.

그런 미나를 구해주기 위해 달려온 친구들의 입에 가득 껌이 들어있는데 슬쩍 뒤를 돌아보니 잠자코 지켜보고 있는 교장선생님!

용암이 터지기 전 미나는 소리친다. "껌은 휴지에 싸서 버리고, 수업시간에는 뱉어라!"

하긴 학교에서 껌을 질겅질겅 씹고 다니는 모습은 좋아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다른 친구를 신고해야만 벌에서

풀어준다는 규칙은 왠지 비겁해보인다. 차라리 '껌좀 떼지 뭐'하면서 친구들을 감싸는 미나가 훨씬 더 어른스러워 보인다.

 

 

내가 살고 있는 섬에도 조부모와 살고 있는 아이들이 많다. 이런저런 이유로 부모없이 자라야 하는 아이들에겐 슬픔이 느껴진다.

승학이가 바로 그런 아이이다. 어두운 그림자를 북치는 것으로 해소하던 아이는 북치는 모습이 제아비를 닮았다는 말에 화가나서

그마저도 치워버린다. 하지만 풍물전수를 위해 마을을 찾은 여대생 승현이는 자신과 이름도 사는 모습도 비슷한 승학이가 자꾸

눈에 들어온다. 다시는 북을 치지 않겠다고 결심했지만 승현이의 격려로 다시 북을 치는 승학이. 다시 슬픔이 도망가는 것만 같이

신이 난다. 바닷가 마을로 풍물전수를 온 대학생들과 섬마을의 아이들의 이야기가 잔잔한 파도같다.

 

 

조금도 떠들어서는 안되는 교실이 있다. 심지어 노는 시간까지도 조용해야한다는 규칙을 만들어 놓은 담임선생님때문에 숨이 막힐것

같은 동민이. 결국 아이들은 선생님을 향해 봉기를 든다. 모두 입을 닫아버린 것이다.

"조용히 시킬 때는 떠들더니 왜 말을 안해 왜?" 화를 참는 선생님의 머리위에서 모락모락 김이 올라오는 것 같아 읽는 나도 얼마나

고소한지 모르겠다. 도대체 '규칙'이니 '원칙'은 누구를 위해 세워놓은 것인지..얘들아 잘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속터지는 일이 한 둘이 아니다. 늦잠꾸러기 녀석들, 게임에 목매는 녀석들 때문에 하루에도 열 두번씩 소리를

질러야 하는 일등...아직 어리고 속없다고 생각했던 녀석들 마음에도 꽃이 피고 열매가 맺혀져 가는게 느껴진다.

요령없는 어른들을 향해 큰 펀치 한 방을 먹이는 것만 같아 같은 어른이면서도 녀석들의 편이 되고 싶다.

우연히 자료실을 갔다가 내일 볼 시험의 시험지를 보게된 현석과 휘빈에게 내려진 벌은 천왕봉 등정이다.

살다보면 마음이 흔들리는 일이 많을테고 그걸 이기는 것이 진정한 공부라는 선생님의 말씀이 지혜롭다.

녀석들을 데리고 천왕봉에 올라 세상을 보게해준 그런 선생님들만 있다면 우리 아이들이 밝게 자랄텐데.

 

교사는 있지만 스승은 없다는 요즘 시대에 특히 교직에 있는 분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본다.

배려없는 규칙이나 원칙들이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고 획일적인 교육이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느꼈으면 하는 마음이기 때문이다.

동화집이지만 어른들이 더 읽어야 할 책이다. 정채봉작가역시 하늘에서 나처럼 그런 마음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