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가상 세계로 간다 - 피라미드부터 마인크래프트까지 인류가 만든 사회
허먼 나룰라 지음, 정수영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용어를 들었을 때, 새로 등장한 친환경 버스종류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단어의 뜻이 '가상세계'라는 것은 나중에 알았다.

 


 

그 단어가 최근에 만들어진 것은 맞지만 그 단어의 뜻인 '가상세계'의 등장은 이미

오래전 우리곁에 있었다. 고대인들이 추앙한 가상의 세상들, 피라미드나 신들을 모신

신전같은 곳들, 그곳은 이미 당시의 메타버스였던 셈이다.

 


 

지금처럼 과학이 발달한 시대라면 얼마든지 가상세계가 현실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겠지만 고대나 과거의 가상세계는 그야말로 현실이 될 수는 없는 세상이었지만 그래서

더 간절하게 원하던 세상이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최근에 이 가상세계가 많이 회자되고 인기가 있는 것일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점이 가장 궁금했었다. 현실에서도 이루고픈, 만날 수 있는 희망이나 놀이터가

다양하지 않은가. 그럼에도 왜 사람들은 굳이 가상세계를 꾸미고 몰입하는 것인지.

고대처럼 그 가상세계가 그냥 상상이나 꿈으로만 그치지 않고 가상이지만 그게 현실일 수

있어서 더 특별하게 다가오는 것은 아닐까.

 

 

나야 그리 즐기는 편이 아닌 수많은 게임도 사실은 가상세계인 셈이다.

캐릭터로 표현된 인물속에 내가 있고 하나 둘 얻는 아이템은 바로 재산이 되는 그런 세상.

그런 게임아이템이 실제 수익이 되는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저자 역시 이 가상세계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저 상상이나 놀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경제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제 메타버스는 그야말로

얼른 타야할 버스게 된 셈이다.

 

과거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나 4차원으로의 여행같은 것들은 그저 상상으로만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어떤 것은 이미 현실이 되었지만 그저 상상으로 존재하는 공간조차 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은 가상세계가 우리곁에 얼마나 깊숙이 들어와 있는지 실감하게 한다.

나같은 아날로그 세대들에게도 이제 가상세계는 가상으로만 존재하는 곳이 아니라는걸 깨달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