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원래 그렇게 태어났다 - 엄마와 남자아이가 함께 행복해지는 관계의 심리학
루신다 닐 지음, 우진하 옮김 / 카시오페아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남자아이를 키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모를 위한 기술서!

이유 없는 행동은 없다, 남자아이를 이해하기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것들!

 

 

 

   '안 돼' , '하지 마!'

   최근 들어 가장 많이 한 말 중에 하나가 바로 아이를 제지하거나 해서는 안 될 행동에 주의를 줄 때 하는 말들이다. 뭐든 빨라지는 세상이 아니랄까봐, 한 때는 네 살 아이를 가리켜 미운 네 살이라더니 이제는 더 빨라져서 미운 세 살이라는 말을 서슴없이 쓰게 된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깔깔거리며 웃던 아이가 느닷없이 칭얼거리며 공격적으로 돌변하고, 원하는 것을 바로 들어주지 않으면 악을 쓰며 고집을 부리는 일이 다반사다. 어쩔 때는 '딸이어도 이랬을까' 싶기도 하다. 엄마와 같은 성별을 지닌 딸이라면 아이의 기질을 조금은 더 잘 헤아릴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은 것은 아무래도 아들의 기질은 엄마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계처럼 느껴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아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는 보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한 듯하다.

 

 

 

   이 때문에 평소에는 잘 읽지 않던 육아서를 조금씩 찾아보기 시작했다. 사실, 육아서에 나오는 내용들은 대부분 알고는 있지만 좀처럼 체득하여 활용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어 찾아서 읽어보지 않고 있었다. '이렇게 하면 좋은 줄 누가 모르나, 모두 허울 좋은 이론에 불과할 뿐 실제로는 잘 안 되는 걸'하고 은연중에 거부하게 되는 것도 있었다. 하지만 내가 과연 이 아이를 현명하게 키우고 있는 게 맞는 걸까, 늘 의심하고 불안해하며 나의 육아관에 확신을 가지지 못한 채로 아이를 대하는 게 과연 옳을까 하는 생각이 불쑥불쑥 들곤 했다. 단순히 아들의 마음을 좀처럼 헤아릴 수가 없어 답답하거나 속상했던 마음을 책으로나마 위로받을 수만 있어도 좋을 것 같았다. 그런 때에 굉장히 직관적인 제목의 책 하나가 눈에 띄었다. <아들은 원래 그렇게 태어났다>라니, 남자아이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이만큼 적절한 제목이 있을까 싶었다.

 

 

 

남자아이의 본성을 알면 어떻게 다룰지도 알 수 있다

 

 

   <아들은 원래 그렇게 태어났다>는 남자와 여자 어른 모두에게 남자아이의 본성이 어떤지, 어떻게 하면 아이와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지에 대한 정확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알려준다. 자세하게는 아이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아이의 에너지를 모아 하나에 집중하게 할 수 있는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도록 도와줄 수 있는지 적절한 전략법과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한다. 저자는 남자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여자아이와 다르다는 생각에서부터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남아와 여아를 비교하면 다른 점보다 같은 점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이다. 또한 남자아이를 장난꾸러기나 이해하기 어렵고 다루기 힘든 존재라는 편견에서 벗어날 것을 지적한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 본인에게 오히려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점은, 그간 남자아이가 까다로운 존재라는 것을 고정관념처럼 지니고 있었던 나의 습관을 되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남자아이의 본성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들에 대해 살펴본다. 여기에서는 아이를 이해하고 싶다면 먼저 아이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며 흥미, 유머, 용기, 정의를 통해 남자아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남자아이가 가진 특유의 기질들을 설명한다. 이 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는 인정과 존중을 받지 못하면 반항하고 화를 내며 무례하게 돌변한다는 점이다. 아이를 인정하는 모습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면 아이의 변화는 커지며 아이는 어른이 자신을 인정한다고 느끼면 이번에는 어른의 존재를 인정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서로가 존중하는 관계 속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다음 2장에서는 남자아이들의 에너지를 잘 다루어 긍정적으로 돌릴 수 있도록 하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위험하다고 섣불리 막지 말고, 아이에게 육체 에너지를 발산한 기회를 주되, 안전하게 하는 방법을 가르칠 것을 권장한다. 일반적으로 남자아이는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고 여기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는 놀라울 정도의 집중력을 발휘함으로 하지 않으려는 것이 있다면 약간의 상상력을 가미해 하기 싫고 재미없는 일도 흥분되는 도전적인 일로 만들기를 추천한다.

 

 

 

모든 아이가 똑같은 나이에 똑같은 일을 할 수 있다고 기대하지 말자. 차이점을 인정하고 언제 시작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주목한다. 남자아이는 일단 육체적 정신적으로 준비되면 새로운 기술을 굉장히 빠르게 습득한다.

아이가 흥미로워하는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아이들 입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원하는 속도 안에서 해야 한다. 그러면 그 흥미는 평생 지속된다. 아이에 대해 미리 선입관을 가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 77p

 

 

 

   경계선과 규칙의 중요성을 일러주는 3장은 인격과 책임감을 심어주는 튼튼한 경계선이야말로 아이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때 단호함과 지속성 있는 규칙을 지정할 것을 추천한다. 남자아이는 규칙을 넘나드는 것을 놀이로 간주하기 때문에 '안 된다' 혹은 '하지 마라'와 같은 부정적인 말이 아닌 긍정적인 말로 표현할 때 부모가 원하는 효과를 더욱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아이가 집안을 어지럽혔다면, '치워!', '누가 이랬어?'라고 다그치기보다 '나는 어질러진 게 다 치워졌으면 좋겠구나', '누가 이런 짓을 했든지 솔직하게 말해주었으면 좋겠어'하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경계선을 적용할 때에는 지속적으로 남녀 아이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하고, 아이가 받아들이고 준비할 시간을 줘야 한다. 이후 아이가 경계선과 규칙을 지킬 때는 반드시 제대로 보상해줄 것!

 

 

 

남자아이는 주어진 일을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이것을 '준비 시간(take-up time)'이라고 부른다. 아이에게 어떤 일을 부탁할 때는 그 말만 하고 아무렇지 않은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아예 아이를 혼자 남겨두고 필요한 준비시간을 준다. 아이가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을 확보했다고 느끼면 쉽게 부탁에 응할 것이다. 만약 아이가 통제당하거나 잔소리를 듣는다고 느끼면 자신도 모르게 반항할 마음이 들게 된다. 아이에게 공간을 내어준다는 의미는 아이를 믿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이다. / 101p 

 

 

 

   4장에서는 엄마의 올바른 피드백이 자존감 높은 아들로 키울 수 있음을 설명한다. 편견에 사로잡히면 아이의 진짜 본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아이의 성격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면 아이는 물론 행동까지 긍정적으로 보이기 마련이므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아이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행동이 문제라는 것을 분명히 할 것을 권한다. 또한 무조건적이거나 잘못된 칭찬은 실질적인 평가가 아니며 계속 똑똑하다는 말을 듣고 자란 아이는 뭐든 잘해야 한다고 생각해 감당할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하도록 한다. 이 장을 읽고 나 역시 바로 실천해본 것이 그냥 잘했다고 칭찬할 게 아니라 '~ 해줘서 고맙다' 혹은 '아들, ~을 무척 잘하네. 최고!' 하고 해당되는 구체적인 행위를 들어서 칭찬하는 화법을 익히기 시작한 점이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려면 이렇듯 칭찬도, 바꿔야할 점도 구체적으로 피드백 할 것을 권장한다.

 

 

 

아이의 행동에서 동기를 찾다 보면 아이를 이끄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하고 싶은 것을 말하기 꺼리는 아이는 사실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를 수도 있다. 그럴 때는 스스로 원하는 걸 찾도록 도와주자. 새로운 경험을 원하지 않는 아이라면 실패가 두려운 것일지도 모른다. 자신의 장점을 설명해주면서 자신감을 심어주자. 자기 자랑이 심한 아이는 인정받고 싶은 아이니 먼저 칭찬해주고 장점을 인정해주자. / 140p 

 

 

 

   5장에서는 남자아이가 감정을 쉽게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남자아이들은 겁이 나거나 부끄러우면 때로는 분노로 연결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공격성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하며 적절한 배출구를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부모는 '남성다움'에 갇힌 사고방식을 요구해서는 안 되며 아이가 느끼는 감정의 이름을 정확하게 설명해주고, 자연스럽게 감정을 받아들이면서 적절한 방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아이가 감정을 나타내는 어휘를 배우는 데는 어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때 어른이 먼저 자신의 감정을 아이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중요한 건 무언가를 고치는 게 아니라 아이의 대답을 듣는 것이다. / 168p 

 

 

 

 

 

   6장에서는 최고의 아들로 키우는 12가지 대화법으로 아이와의 대화에서 실제로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마지막 7장에서는 아이의 첫 번째 역할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아빠'만의 역할을 강조하며 그들이 아들에게 보여야 할 중요한 태도 등을 언급한다. 이때 엄마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아이와 아빠 혹은 남자 어른이 함께 그들만의 시간을 보내도록 해줄 것을 부탁한다.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자신들만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말이다. 끝으로 마지막 페이지에는 남자아이의 성장에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을 만한 다양한 책들을 함께 소개하는데 여기에 수록된 권장도서를 선별해 읽혀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하다.

 

 

 

   이렇듯 책은 세 살부터 속을 알 수 없는 사춘기의 남자아이들까지 아이들의 행동 속에 숨어 있는 본마음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내 뜻과 방식에 따르지 않는다고 무조건 화를 낼 것이 아니라 아들의 행동에 어떠한 뜻이 숨어있는지 이해해보려고 한다면 어떤 난처한 상황일지라도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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