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북한 작가가 쓴 진짜 북한의 현실!

북한의 부조리한 인권과 사회주의 체제의 민낯을 고발하다! 

 

  한반도의 북반부에 위치해 지척에 닿아있지만 우리에겐 여전히 멀고 먼 나라, 북한. 자체 매체에서 선전하는 북한의 모습과, 탈북자 출신자들이 몇 차례의 죽을 고비를 넘기고 대한민국으로 건너와 북한의 실상을 방송으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면 그 간극이 커서 심리적 거리는 더욱 멀게만 느껴진다. 분명 한 민족, 한 핏줄이지만 그들의 빈번해지는 대남도발의 행위를 볼 때면 이념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그들과 유대감을 갖기란 더더욱 힘들어 보인다. 그런 와중에 이목을 끄는 한 권의 책이 출간되었다. ‘북한에 살고 있는 작가가 목숨을 걸고 써서 반출시킨 소설!’이라는 광고 문구가 단숨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나긴 억압과 부조리 앞에서 높은 응분을 가장 낮은 목소리로 외치는 듯한 제목의 <고발>이다.

 

 

 

북한의 실상을 오롯이 담은 7편의 단편소설

 

 

   <고발>은 ‘반디’라는 이름으로 북한에서 살고 있는 작가가 탈북자, 브로커 등 여러 사람을 통해 남한으로 원고를 반출시킨 끝에 탄생한 단편집이다. 총 7편의 작품으로 구성된 소설들은 사회주의 체제 속 북한의 내밀한 현실들을 굉장히 사실적인 캐릭터들을 통해 그려나간다. 그러면서도 때로는 은유적으로, 때로는 위트 있게 표현함으로써 사실주의에 매몰되지 않은 문학적 가치를 완성하였다. 분명 언어적으로 우리와는 차이가 있지만, 매우 가독성이 높고 간결하면서도 적확한 묘사에 빈틈이 없을 정도이다.

 

 

   7편의 소설 속에는 북한 체제 속에서 누구 하나 자신의 뜻대로 살 수 없어 절망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탈북기」는 ‘반당 반혁명 종파분자’로 낙인찍힌 아버지의 죄가 연좌제처럼 자식과 또 그 자식들에게까지 미쳐 감시 대상이 되는 일을 그린 작품으로, 체제의 부조리함이 대대로 전해지는 현실로부터 탈출하려는 한 남자의 이야기가 절절하게 펼쳐진다. 「유령의 도시」는 마르크스와 김일성의 초상화에 놀라 경기를 일으키는 아이와 엄마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사회주의 체제 속의 평양을 ‘공산주의 유령이 떠도는 도시’에 비유함으로써 서슬 퍼런 독제의 그늘을 여실히 보여준다. 한편 「준마의 일생」에는 국가훈장 2급에 13번째 훈장을 받은 사회주의 노력 혁신자 설용수가 등장한다. 그는 그 스스로가 준마가 되어 일생동안 나라를 위해 큰 공로를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냉골인 바닥과 끼니 걱정으로 차디찬 현실이라는 자가당착에 빠진 한 남자의 회한을 그리고 있다.

 

 

149! 그것은 참으로 무서운 말이었다. 도장도 그저 도장이 아니라 목장에서 가축들의 잔등에 지워지지 않게 불에 달구어 찍어대는 쇠도장이었다. 옛날엔 노예들에게도 찍었다던 그런 무서운 철인이 지금 민혁 아버지와 그의 삼촌에겐 물론, 여리고 여린 민혁의 잔등에까지 깊숙이 찍혀져 있는 것이었다. / 『탈북기』 중에서 39p

 

전영일의 새끼손가락에 제 손가락을 걸며 “약-속-하-다!” 외쳐댔던 그 신념, 그 기대가 한낮 신기루에 불과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되었을 때, 그 실망과 회오의 괴로움을 이 세상 무엇에 비길 수 있었으랴! 하여 누구를 탓할 수도 원망할 수도 없는 뼈저린 상실의 아픔을 안고 벙어리 냉가슴 앓듯 혼자 부대껴야 했을 설용수가 아닌가! 그러고 보면 결국 도끼산장이라는 말은 안전부 선로공들이나 느티나무에 가해진 폭언인 것이 아니라 자가당착에 빠진 설용수라는 인간의 자기규탄의 부르짖음이었던 것이다. / 『준마의 일생』 중에서 108p

 

 

  「지척만리」의 경우, 수록된 작품들 중에서 가장 뼈아픈 북한의 실상을 여실히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노모가 위급하니 빨리 오라는 전보를 세 차례나 받았지만 ‘여행질서’라는 당의 통제 하에 이마저도 마음대로 갈 수 없는 인민들의 가혹한 처지가 애처롭게 펼쳐진다. “완악한 이 세상은 명철에게 단 한 발자국의 양보도 할 줄 몰랐다”는 문장이 유독 사무친다. 「복마전」은 노인 오 씨가 딸의 원만한 해산을 위해 동생에게 멧돼지열을 부탁한 것을 가지러 가다 우연히 김일성을 만난 이야기로, 그의 은혜를 입어 어버이 수령을 우상화하는 선전 도구로 이용되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김일성이 기차를 이용할 거라는 이유 하나 만으로 32시간이나 역에서 머물러야했던 오 씨가 인민의 고통 따위 안중에도 없는 김일성을 늙은 마귀에 비유하며 깊은 환멸을 토해내는 대목이 인상적이다. 이어지는 「무대」는 체제에 철저히 순응하며 살아온 군부대보위부장인 아버지와 북한의 현실에 회의감을 느끼는 아들 홍경훈의 대립을 보여줌으로써 젊은 세대들의 깨어있는 의식들을 엿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작품이다. 시당 청사를 「빨간 버섯」에 비유한 마지막 작품은 어느 도일보사 특파기자의 취재기를 통해 이 땅의 독버섯과 같은 부조리한 체제를 냉철하게 고발한다.

 

 

“진실한 생활이란 자유로운 곳에만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억압, 통제하는 곳일수록 연극이 많아지기 마련이구요. 얼마나 처참해요. 지금 저 조의장에선 벌써 석 달째나 배급을 못 타고 굶주리는 사람들이 애도의 눈물을 흘리고 있어요. 꽃을 꺾으려고 헤매다 독사에게 물려 죽은 어린아이의 어머니가 애도의 눈물을 흘리고 있단 말입니다. 그래 그들의 눈물이 진실이란 말입니까? 예? 백성들을 이렇게 지어낸 눈물까지 흘릴 줄 아는 명배우로 만들어버린 이 현실이 무섭지도 않은가 말입니다.” / 『무대』 중에서 209p

 

 

허윤모의 질척한 시선은 조금 전 고인식이 군중의 머리 너머로 그것을 바라보았을 것이 틀림없는 시당 청사-빨간 버섯을 직시하고 있었다. 얼마나 많은 귀중한 생명들이 저 독소에 희생되고 있는 것인가! 과연 그 사자머리의 마도로스 파이프가 지껄였다던 구라파의 붉은 유령이 이 땅에 뿌린 것이 인간의 모든 불행과 고통의 화근인 저 빨간 버섯의 씨앗 따위였단 말인가! / 『빨간 버섯』 중에서 268p

 

 

 

목숨을 걸어서라도 써야만 했던

 

 

   작가 반디가 작품에서 묘사하고 있는 북한의 모습들은 차마 이것이 진실이 아니기를 바라게 된다. 연로 보장 나이가 되기 전엔 농장원이라는 직업에서 벗어날 수 없는 어머니, 제대 후 집단 배치 명령에 할 수 없이 검덕산의 광부가 되어 고향에도 갈 수 없는 남자, 신문사는 물론 지방당의 검열을 받아야 하는 기자, 이 땅에서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없을 거라는 생각에 아이 갖기를 주저하는 여자 등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뜻대로 살 수 없는 비참한 현실 속을 살아간다. 더욱 안타까운 점은 이것이 만들어진 세상이 아니라 이 순간에도 존재하고 있는 현실이라는 것이다.

 

 

명철은 목놓아 울며 땅이라도 치고 싶었다. 하나 때로는 울음도 반항으로 되는 법이다. 반항 앞엔 오직 가차없는 죽음밖에 없는 이 땅, 그래서 아파도 웃고 쓰거워도 삼켜야만 하는 것이 이 땅의 체질이었다. / 『지척만리』 중에서 122p

 

 

   이런 이유로 시대에 대응하여 문학의 존재론적인 사명을 다하려 애썼던 작가의 대담한 용기에 박수를 건네고 싶다. 목숨을 걸고 쓴 그의 작품들은 다행스럽게도 북한에서 벗어나 이렇듯 세계 곳곳에서 찬사를 받고 있지만, 그의 삶은 어떻게 흘러갔을지 문득 궁금해진다. 책의 마지막 작품인 「빨간 버섯」이 1993년에 쓰였다고 하니, 이미 세월은 20년이 훌쩍 넘어버렸다. 그 뒤에 쓴 작품들이 있다면 좀 더 희망과 자유가 그 속에 담겨있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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