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 - 부의 불평등을 따라잡는 시간X투자의 법칙
김경록 지음 / 흐름출판 / 2024년 8월
평점 :
성장이 멈춘 시대,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돈을 버는 투자 비법!
그동안의 방식은 통하지 않는 정체의 시기가 도래했다!
애석하게도 IMF 외환위기 이후 고성장을 지속했던 우리나라 경제는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다. 1인당 GDP가 2017년에 3만 1000달러를 돌파한 이후, 6년 동안 3만 3000달러로 겨우 2000달러 증가했을 만큼 저성장세로 돌아서고 있다. 그야말로 성장이 멈춘 시대가 되어버린 것이다.
여기에 합계출산율 0.72명, 무서운 속도로 줄어드는 생산인구, 고갈되어가는 연금, 금융자산 규모 감소 등 2040년을 기점으로 하락세가 전망되는 경제 구조는 이제 내리막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지금까지의 고성장에 취해 과거 20년 동안 괜찮았으니 앞으로도 괜찮을 거라는 낙관을 더 이상 기대해선 안 된다. 성장이 멈춘 시대,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내 자산을 관리해야 하고 또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
소의 걸음과 호랑이의 눈을 가져라!
미래에셋자산운용 경영자문으로 투자와 연금 전문가인 김경록 소장은 책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을 통해, 지금이야말로 투자의 ‘정석’과도 같은 소의 걸음과 ‘변화를 읽을 줄 아는’ 호랑이의 눈을 가져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불완전한 사회·경제 구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정석’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대응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투자를 일컬어 포트폴리오선택이라고 한다. 열심히 내 자산을 들여다보는 것보다 어떤 자산을 선택할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 달리 표현하면 ‘내 자산을 어디에 둘 것인가’ 문제다. (…) 우리도 자산을 최적의 곳에 두기 위해 서식지를 이동해야 한다. 국내만이 아니라 해외를 자산의 서식지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자산의 서식지를 이동할 때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무작정 이동하는 것이 아니다. 지도를 챙겨야 한다. 여기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 13p
따라서 이 책은 먼저 우리의 경제 환경이 어떻게 바뀌고 있고 또 바뀌어 갈 것인지를 진단해본다. 세계 최저치의 합계출산율과 생산인구 감소, 고부채 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의 현실과 경제 전망을 들여다보면 투자는커녕 이렇다 할 경제관념이 없는 나조차도 정신이 번쩍 든다. 이러다가는 제자리걸음도 아닌, 계속 손해만 보고 사는 인생이 되어버리는 건 아닐까 걱정이 앞선다. 지금부터라도 변화될 시장의 흐름에 대한 이해와 투자 공부가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투자의 본질과 원리는 무엇인지, 나의 자산 수준은 적정한지, 내 자산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고 증식시켜야 할지를 알려주는 이 책의 도움을 얻어봐야겠다. 성장이 멈춘 대한민국에서 경제적으로 살아남기 위한 핵심 투자법을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에 주목해보시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의 일부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