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시대 - 기록, 살인, 그리고 포르투갈 제국
에드워드 윌슨-리 지음, 김수진 옮김 / 까치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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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세계를 향한 호기심과 문화적 우월성을 수호하려는 욕구가 혼재한 16세기 유럽!

역사라는 이름 앞에서 개인은 어떻게 존재하는가, 우리는 역사를 어떠한 시각에서 바라봐야하는가를 고민해보는 시간!






  16세기는 대항해 시대가 막 열리기 시작한 때였다. 유럽 대륙 서쪽 변방의 작은 나라였던 포르투갈은 국왕인 마누엘 1세의 통치를 기점으로 바스쿠 다 가마의 인도 신항로 개척과 브라질 상륙, 모잠비크와 고아 정복, 믈라카 무역관 설립, 중국과의 첫 접촉 등을 통해 교역망과 제국을 세계 전역으로 확장하는 경쟁에서 상당히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자연히 유럽 대륙을 연결하는 무역은 리스보아(리스본)를 거쳐서 이루어졌고, 아프리카를 비롯한 아시아에 대한 최신 정보 역시 이곳으로 모두 모여들었다. 그렇게 포르투갈은 유럽과 세계 사이의 관문 역할을 하며 전 지구적 교류의 중심지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새로운 세계로의 연결과 확장은 곧, 낯선 사상과 신념이 교차하면서 수많은 갈등과 충돌을 촉발시켰다. 동방에서 만난 문명들이 정교하고 세련된 문화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던 탓에, 세계 역사의 중심이 예루살렘과 로마라는 단순한 생각이 무너졌다. 동방의 수많은 다양한 종교들을 접하면서 기독교라는 빛과 유대교와 이슬람교라는 어둠 사이의 이분법적 투쟁이라는 서사 역시 흔들렸다. 지구가 움직일 뿐만 아니라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주장은 그들의 사고를 뿌리째 뒤흔들었다.




물의 시대, 격동의 세기 속에서 마주한 두 개의 흐름

그리하여 역사는 무엇을 선택했는가




  이처럼 대항해 시대는 유럽인들로 하여금 광활한 무대를 열어주었지만 동시에 그들의 오랜 신념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우리가 16세기의 포르투갈을 자세히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는, 이토록 낯설고 불안정한 시대의 흐름에 휩쓸려가지 않기 위해 이들이 유럽 중심의 서사를 더욱 공고히 하는 방식으로 나아가게 된 순간의 역사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물의 시대』는 상반된 두 인물을 중심으로 이러한 당대의 현실을 투명하게 포착해낸다. 한계를 두지 않는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세계관을 수용하고자 했던 왕립 기록물 보관소장 다미앙 드 고이스의 비참한 말로와, 획일적인 유럽 중심의 역사관을 담은 시를 써 포르투갈의 국민 시인으로 추앙받게 된 루이스 드 카몽이스의 대조적인 삶은, 유럽이 시대의 흐름을 어떻게 바라보기 시작했으며 또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선택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포르투갈은 이들 지역 대부분(남아시아와 아프리카의 해안 곳곳)과 유럽 사이의 무역에 첫 단추를 끼웠을 뿐만 아니라, 거의 16세기 내내 유럽과 더 큰 세상을 연결하는 주요 관문 역할을 했다. 이는 포르투갈 기록물 보관소가 포르투갈 국내용 서면 기억 저장소에만 그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서 유럽이 유럽 너머에 있는 세계를 알게 되는 데에 필요한 중앙 정보처리 센터-당대의 표현을 빌리자면 만국의 기록-역할도 했다는 의미였다. (…) 이 탑으로 보내지고, 이 탑 안에 소장되고, 이 탑에서 방출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유럽의 상상력이 크게 좌우되었다. / 20p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탐험에 뛰어들면서 로마의 영광을 재현할 전 세계적, 심지어 보편적 제국의 건설을 꿈꾸었다. 그러나 이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꿈을 꾸는 것이 그들만이 아니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몽골과 중국, 무굴, 남인도, 그리고 당연히 오스만 문화권에서도 그들과 유사한 야심을 품고 있었다. / 151p


어느 철학자의 적절한 표현처럼, 과학적 발견이 자연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자연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바뀌어야 발견이 가능해진다. 유럽 사회는 세계와 조우하는 시대에 들어서면서 유럽만이 예외적이고 유일한 지위에 있다는 생각에 의문을 품게 되었다. / 249p








  영광의 대항해 시대와 그 이면을 함께 다룬 책으로, 범세계적인 삶과 불신 그리고 폭력이라는 상반된 충동이 앞다투어 전개되는 16세기 포르투갈의 진짜 모습을 담은 흥미로운 역사서다. 이제껏 마주한 적 없는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며 유럽인들이 느낀 흥분과 갈등, 그 안에서 포착된 불안과 위기의 감정들을 기록과 사실에 입각하여 비교적 투명하게 쓰고자 한 흔적이 엿보인다. 덕분에 우리는 수 세기 동안 이어지는 국가의 거대한 드라마 안에서 무엇이 지워지고 무엇이 남겨지는지를 생생하게 목격할 수 있다. 또 다미앙과 카몽이스 두 남자를 중심으로 서로 다른 세계들이 만났을 때 발생하는 충돌과 갈등, 수용의 과정을 추리소설처럼 흥미롭게 담아낸 점도 인상적이다.



포르투갈인도 그들이 일본 땅에서 발견한 경이로운 것들에 대한 보답으로 그들 나름의 깜짝 선물을 가져왔다. 세계 다른 곳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유럽인이 처음으로 소개한 것들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시간이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시간을 측정하는 특정한 방법이었다. 1551년, 프란시스코 사비에르가 스오 국의 다이묘인 오우치 요시타카에게 선물한 시계가 바로 일본 최초의 기계식 시계였다. (…) 선교사들은 그들 고유의 시간 개념을 비기독교 국가들이 도입하도록 열심히 노력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과 같은 세계관을 가지도록 준비시키려는 의도였다. / 206p


다른 목소리들을 역사에 포함했더니, 포르투갈과 유럽의 역사 이야기에 담긴 우월적 승리주의를 가라앉히고 싶은 욕심이 뒤따랐다. 다미앙은 바스쿠 다 가마의 항해에 관한 기록을 시작하면서 이렇게 말문을 뗀다. 많은 포르투갈인이 저지르는 실수가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최초로 이 항로를 항해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뱃길은 그저 오랫동안 인류에게 잊혔던 길일 뿐이다. / 274p











   간혹 책 소개글도 읽지 않고 충동적으로 표지나 제목에 이끌려 책을 구매할 때가 있는데, 이 책이 그러했다. 그래서인지 뜻밖의 보물을 발견한 재미에 푹 빠져 있었다. 우리에게는 낯선 포르투갈의 역사인 만큼 쉽게 읽히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그래서 마지막 장을 덮고 났을 때의 쾌감도 남달랐다. 대항해 시대라는 역사상 최대의 격변기를 이끈 포르투갈과 근·현대 유럽을 이해하는 열쇠가 되어줄 16세기를 면밀히 들여다볼 수 있는 역사서로, 지적 호기심과 읽는 재미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책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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