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꽁멍꽁멍 그림수학 1 - 0층은 왜 없어? ㅣ 꽁멍꽁멍 그림수학 1
장경아 지음, 김종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수학과 자연스럽게 친해지는 시간!
일상 속에 가까이 있는 수학 호기심을 해결해줄 수학그림책!
수학이 어렵다는 생각은 금물! 수학을 처음 접하는 유·초등 시기에는 수학을 계산하고 문제를 풀리는 것으로만 접근하기보다는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길러주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일상에서 느끼는 여러 수학적 호기심을 해결하고, 다양한 과목과 연계한 콘텐츠를 접함으로써 수학을 자연스럽고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줄 필요가 있다.
《꽁멍꽁멍 그림수학》은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흔히 느끼는 수학 호기심 17개를 수록한 재미있는 수학그림책이다. 똑똑한 수학 탐정이 되고픈 꽁멍이와 엉뚱하고 귀여운 통통이가 생활 속 곳곳을 누비며 우리 주변에 숨어 있는 수학 호기심을 해결한다. ‘바퀴는 왜 모두 동그라미일까?’ ‘치타가 빠를까? 자동차가 빠를까?’ ‘개와 사람, 누구의 뼈가 더 많을까?’ ‘2,000원 지폐는 왜 없을까?’ ‘교통 표지판 모양이 왜 다를까?’ ‘시소를 재밌게 타려면 어디에 앉을까?’와 같은 질문들을 친근한 그림체와 재미있는 이야기로 즐기다보면 어느 새, ‘단위와 분수’ ‘크기와 무게’ ‘인체’ ‘좌우대칭’ 등 다양한 수학 개념들을 저절로 익힐 수 있다.
팔각형 교통 표지판도 있어요!
대부분의 교통 표지판은 삼각형, 사각형, 원 모양이에요.
그런데 딱 한 가지 모양이 다른 표지판이 있어요.
“멈추세요!”를 뜻하는 표지판은 팔각형이에요. 교통 표지판 중에서 팔각형 표지판은 멈춤 표지판뿐이지요. 삼각형이나 사각형은 보는 방향에 따라 모양이 다르게도 보이지만, 팔각형은 어느 방향에서나 눈에 잘 띄어서, 보는 순간 알아차리도록 한 것이에요. / 96p
“엄마, 곰이 의외로 빠른 거 알아?”
“유럽은 0층부터 센다는데?”
“엄마, 표지판 내용도 중요하지만 왜 모양이 다른지도 중요하데!”
“묶음을 세는 방법이 이렇게 많아?”
아이가 읽는 내내 소란스럽게 책을 들고 와 눈앞에 내밀었다. 흥미 가득한 목소리로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들려주는 걸 보면서 재미와 유익함을 동시에 잘 갖춘 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책가방 무게는 아이 몸무게의 약 10분의 1 정도를 넘기지 않을 것, 교통 표지판 중에서 팔각형 표지판은 무조건 “멈춤”을 뜻하니 반드시 주의할 것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도 알아두면 유용한 수학 정보들을 익힐 수 있어 좋았다. 초등 저학년부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수학그림책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