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의 초등생활 상담소 - 좌절내구력 강한 아이로 키우는
조선미 지음 / 북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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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초등생활을 위한 조언을 얻고 싶은 학부모들에게!

우리 아이가 초등생활 시기에 알아야 하고 또 익혀야 할 것들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전하는 부모교육서!

 

 

 

 

  새해가 되면 예비초등학생을 둔 부모들은 이런저런 걱정이 앞선다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친구들에게 따돌림 당하지는 않을까수업 시간에 책상에 진득하게 앉아 있을 수 있을까학교에서 생길 수 있는 일들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학창시절에 자신이 겪었던 일들까지 떠올리며 내 아이가 잘해낼 수 있을지를 염려한다자녀교육 임상심리전문가이자 이 책의 저자인 조선미 교수는 이제 막 세상에 첫발을 내디딘 초등학생을 둔 부모들에게 이렇게 위로를 전한다. “잘하면 대견한 거고못하면 배우면 됩니다학교는 잘하려고 가는 데가 아니라 무엇을 배워야 할지 알려고 가는 겁니다.”

 

 

 

초등학생 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따듯하고도 실질적인 조언들

 

 

 

  아이가 초등학교라는 새로운 세상에 들어갈 때부모 역시 전에 경험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이제는 돌봄의 단계에서 벗어나 좀 더 큰 아이를 키울 준비를 해야 한다우리 아이가 학교생활을 잘해낼 수 있을지 걱정하기에 앞서그만큼 부모 역시 학부모로서 자신의 마음과 태도를 점검하고 아이의 발달 과정에 따라 필요한 게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조선미의 초등생활 상담소는 초등학생 아이에게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해결 방법을 전하고자 한다친구 관계가정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적 습관과 같이 초등학생 때 꼭 배워야 할 사회성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꼭 익혀야 할 공부 감각과 학습 능력초등 부모가 많이 고민하는 아이의 마음 질병까지 살펴본다예비초등생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마주하게 되는 여러 고민과 문제들도 함께 다루고 있으니 보다 슬기로운 초등생활에 대한 조언을 얻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란다.

 

 

 

보육기관은 돌봄기관입니다엄마가 아닌 다른 사람이 아이를 돌보는’ 곳이죠그렇지만 학교는 교육이 핵심입니다교육이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자 수단입니다인간이 삶을 살아가려면 인지적·정서적·사회적 교육이 필수적입니다그리고 이 과정이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8p

 

 

 



 

 

 

 

  간혹 아이가 아침에 미적거리면서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모습을 보일 때가 있다. “힘들고 하기 싫어도 할 건 해야 해.” 야박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나는 아파서 조퇴는 하더라도 지각이나 결석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의라서 그때마다 아이를 단속한다. ‘아직 어린 아이니까 뭐 어때’ ‘힘든데 쉴 수도 있지’ ‘힘드니까 안 해도 돼라는 메시지를 아이에게 주면 이보다 더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이 찾아올 때마다 이런저런 핑계를 대고지금은 사소해보일지라도 이것이 쌓이고 쌓여 불안을 조절하거나 좌절을 견뎌내는 힘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책에서 일러주듯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한다면 꼭 그 이유는 찾아봐야 한다또래나 학교 선생님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집과 다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건 아닌지다른 아이들은 다 견디는 사소한 좌절을 못 견디는 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그런데 그런 문제가 아니라면 때로는 하기 싫은 일도 해야 하는 게 학교생활이고일상생활에서도 그러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한 번 더 강조하자면 조선미 교수는 살아가면서 정말 중요한 일은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라고 말한다때로는 재미있는 것만 다 할 수 없고학원이나 취미 생활에 있어서도 일단 시작했으면 책임감을 갖고 어느 정도는 해야 한다결국 아이의 의지력은 부모의 의지력과 단단한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유념하자.

 

 

 

사회성은 친구가 얼마나 많으냐가 아니라한두 명이라도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소수의 친구라도 관계를 잘 유지하고 깊이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면 됩니다친구가 적어서’ 아이가 괴로워하는 게 아니라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19p

 

 

아이들이 클수록 어른의 관리 없이아이들끼리 놀아보아야 합니다투닥거리기도 하면서 배우게 해야 합니다다툼이 생겼을 때 아이들끼리 중재하고 화해도 해봐야 합니다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견디거나 해결해본 경험이 없는 아이들은 친구의 거절 혹은 그와 비슷한 제스처만 보여도 괴로워합니다그리고 친구들이 내 뜻을 받아주지 않으면 크게 좌절하면서 더 이상 친구가 아니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 94p

 

 

 

  이 외에도 내현적 자기애가 강한 아이로 키우지 않으려면 부모가 넌 정말 중요한 사람이야넌 뭐든지 잘해와 같은 메시지를 지나치게 주지 않기아이에게 선생님이 널 어떻게 보겠니?’, ‘친구들이 널 어떻게 보겠니?’ 같은 말로 사회적 맥락에서 타인이 나를 보는 관점에서 비롯되는 감정들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하기없애야 할 행동에 대해 화를 내는 게 아니라 해야 하는 행동을 했을 때 칭찬하기학습은 장기 레이스이며 지금 당장 빨리 진도를 나가고 선행을 하기 보다는 아이가 어릴수록 아이 눈높이에 맞는 과제를 시키는 게 더 중요하다 책 속의 메시지들을 꼭꼭 마음에 새겨야겠다.

 

 

 




 

 

 

 

  불안은 위험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감정이라고 한다책의 말미에서 조선미 교수는 엄마가 불안해하면 아이는 학교와 세상을 위험한 곳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그것을 아이에게 고스란히 표출하는 건 아이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방해하는 일이라고 조언한다아이들은 부모의 반응을 보고 상황을 이해하기 때문이다그러므로 모든 것에 부모가 먼저 감정적 반응을 보이기 보다는 아이의 감정을 수용하되 아이가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이처럼 아이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내려놓고 아이의 학교생활과 성장을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지켜보고 싶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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