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초등 글쓰기 - 신문 읽고 써보는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h/j/hjh8s/IMG_20231208_001.jpg)
본격적으로 글쓰기 공부가 필요한 초등학생들에게 권합니다!
쉽고 재미있게, 텍스트 구조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익히는 초등 글쓰기!
‘엄마표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나서 가장 먼저 한 일은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따는 것이었다. 학습은 물론, 내 생각과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글쓰기’와 ‘문해력’이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에게 글쓰기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일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았다. 알고 있는 내용을 어디에 어떻게 배열하고 배치할 것인지, 내 생각과 지식을 재료 삼아 하나의 완성된 글을 짓는 일은 어른인 나조차도 쉽지 않은 까닭이다. 그렇게 손을 놓고 문해력 문제집을 풀어보는 정도에서만 그치고 있던 나는, 예비 초3이 되는 아이에게 이제는 본격적인 글쓰기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논리적 글쓰기가 가능해지는 텍스트 구조화 글쓰기
평소 책장속북스에서 출간된 『아홉 살에 시작하는 똑똑한 초등신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신간 『신문 읽고 써보는 똑똑한 초등 글쓰기』가 출간되어 이 책을 먼저 접해보았다. 이 책은 글을 읽고 텍스트를 도식화하고, 이때 만든 의미의 틀을 글쓰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책에서는 이를 ‘텍스트 구조화를 통한 글쓰기’라 한다. 정보가 어떠한 연결고리를 바탕으로 해서 어떤 영향이나 결과로 도출되는지, 해결책이 어떻게 제시되는지 도식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h/j/hjh8s/IMG_20231208_002.jpg)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h/j/hjh8s/IMG_20231208_003.jpg)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h/j/hjh8s/IMG_20231208_004.jpg)
이 책은 40개의 최신 신문 기사를 글의 전개 방식에 따라 <현상과 의견>, <정보의 소개>,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로 분류하여 텍스트를 도식화하는 연습을 하고, 이 도식을 활용해 자신만의 글을 써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먼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최신 기사를 읽고, 기사를 요약할 때 필요한 핵심 단어를 골라본 뒤 기사의 중요 내용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중심 문장에 빈칸을 채우고, 맥락을 이해하여 알맞은 내용으로 문장을 완성해보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여기에 기사 속에 사용된 표현을 나만의 문장으로 만들어보는 연습해보고, 끝으로 도식화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글을 완성해본다.
글을 읽고 텍스트를 도식화하다보면 ‘이런 유형의 글은 이런 도식으로 정리할 수 있구나’, ‘이 글의 주제를 이렇게 정리할 수 있구나’ ‘이 표현은 이렇게 바꿔 써 볼 수 있구나’ 하는 경험들이 쌓이게 되는데, 이렇게 맥락을 파악하다보면 저절로 의미 모형을 자신의 글쓰기에 적용해볼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Part 1. 현상과 의견_
우리 주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그 현상을 심도 깊게 살펴보고 나만의 의견을 개진해보는 글쓰기를 연습한다.
Part 2. 정보의 소개_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어떻게 소개하고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정보를 명확하게 풀어 설명해보고 소개하는 글쓰기를 연습한다.
Part 3. 원인과 결과_
세상의 많은 일은 원인과 결과로 이루어져 있다!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잇고 이를 표현해 보는 글을 써본다.
Part 4. 문제와 해결_
문제가 있다면 해결해야 하는 법! 문제에 따른 해결책을 찾고 이를 어떻게 표현해야 설득력 있는 글을 쓸 수 있을지 연습한다.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h/j/hjh8s/IMG_20231208_005.jpg)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h/j/hjh8s/IMG_20231208_006.jpg)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h/j/hjh8s/IMG_20231208_007.jpg)
무엇보다 초등학생들도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할 최신 기사들이 선별되어 있는 점이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이를 테면 악필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 키오스크 활용이 늘어나면서 기계의 발달에 소외되는 사람들을 돌아볼 수 있는 사회문제, 인종차별이나 환경문제 등 우리 아이들과 함께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 만족스럽다. 고학년쯤 되면 어린이 신문이나 월간지를 구독해볼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 책으로 먼저 정보를 도식화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훗날 신문이나 월간지를 읽고 활용하는 데 좀 더 수월하지 않을까 싶다.
이번 겨울 방학 때는 이 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봐야겠다. 예비 초3학년부터 시작해보기 좋은 글쓰기 교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