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없는 자들의 목소리
황모과 지음 / 래빗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년 전이 뜨거운 역사가 우리에게 건네는 목소리!

형용할 수 없는 이 통증의 기록이 더 이상 돌림노래가 되지 않기를!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9도쿄를 중심으로 한 관동 지역에 진도 7.9급의 초강력 지진이 발생했다관동 지역 일대가 궤멸되다시피 했다사망자를 비롯해 행방불명자만 해도 14만 명이재민이 340만 명에 달하는 국가 초유의 재난이었다그런데 이 혼란스러운 상황과 사회 불안 속에서 이상한 유언비어가 퍼지기 시작했다조선인이 밭에서 작물 훔쳐 갔다상점 약탈했다여성들을 강간하는 것도 모자라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낭설이 불길처럼 일었다.

 

 

 

  당시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로이민자나 유학생을 제외하고서도 그해에만 대략 2만 명이 넘는 조선인들이 노동자로 이주해 있던 때였다지진이 발생한 당일경찰이 주도해 유언비어를 공식적으로 확산시키기 전부터도 조선인을 공격하는 이들이 여기저기서 목격되었다다음 날에는 간토 지역 전체에 급조된 자경단과 참여하는 사람들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 간토 지역에서만 무려 1,593개의 자경단이 일제히 활동을 개시했다. “좋은 조선인도 나쁜 조선인도 죽여라.” 그들은 조선인과 마주치기만 해도 무기를 들었다조선인으로 의심받았던 중국인이나 조선인을 도운 일본인까지도 학살당하는 비극이 발생했다평범한 사람이 평범한 사람을 무참히 죽였다무간지옥이 따로 없었다.

 

 

 

새롭게 쓰인다는 것에 대하여

 

 

  마침 올해가 관동 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주기가 되는 해다. 100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나는 부끄럽게도 관동 대지진은 알았으나 조선인 대학살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알지 못했다지진이라는 거대한 이미지에 경도되어 있었던 것인지학살의 피해자들을 위한 조직적인 목소리가 나에게까지 미처 미치지 못한 것인지나는 어째서 까마득하게 이 사실을 모른 채 살아왔을까실제로 공권력이 독려하여 덮어버린 사건이었으며 대부분이 불문에 부쳐져 아직까지도 진상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다고 하니 학살의 피해자들에게 목소리를 돌려줄 길이 사라져버린 것이나 마찬가지였을 테다.

 

 

 



 

 

 

 

  이에 작가 황모과는 말 없는 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지금껏 묵인되고지워지고은폐됨으로써 무수하게 사라진 희생자들의 목소리를 복원한다그러나 단순히 기술적인 재건을 의미하는 것이 복원이라면황모과는 단순히 광기와 혐오의 역사를 재현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형용할 수 없는 이 통증의 기록이 더 이상 돌림노래가 되지 않도록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연거푸 제안한다. ‘타임 루프(주인공 및 주변인물들이 특정 시간대에 갇혀서 똑같은/비슷한 일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상황)’라는 소설적 장치를 통해 과거를 바꾸고 싶은 욕망과 끝내 바꿀 수 없는 역사의 괴리 사이에서 고뇌하고 환기하고 침묵을 부수어 회복을 모색하는 심리적 토대를 마련해나간다.

 

 

 

싱크로놀로지 채널은 어디까지나 과거의 현장을 관찰하기 위해 설계된 시스템이다일어난 현상을 되돌릴 수는 없다과거의 현상 사이를 탐험할 수 있을 뿐 과거 자체에 변형을 가할 수는 없다하지만 민호는 기대했다시스템을 통해 당대 사람들과 대화가 가능하다면그 순간 말을 전할 수 있다면최소한 도망치라고 소리라고 지를 수 있다면 한두 사람이라도 구할 수 있는 건 아닐까자신이 간 곳에서라도 학살을 막아낸다면 그건 진상을 밝히는 일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 19p

 

 

민호는 사료의 신빙성을 증명하기 위해 애쓰다 자주 나가떨어지곤 했다증거를 가져오라는 사람일수록 진상을 알고도 외면하거나 보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걸 민호는 경험으로 잘 알고 있었다검증된 증거가 있어야만 증면된다면 100년쯤 지나 생존자들이 모두 사망하고 기억조차 희미해지면 민간인들을 참혹하게 학살한 일도 없던 일이 되리라는 기대 섞인 믿음과 닿아 있다모두의 기억이 퇴색되어 자신들의 죄악까지 희미해지길 원하는 것이다. / 68p

 

 

다카야는 이번 생에도 목격했다그해 일본인을 살해한 자 몇몇이 지극히 가벼운 형 집행을 받았을 뿐조선인을 살해한 자들은 대부분 무죄로 석방되었다공권력이 작정하고 공문서를 소멸하는 것을생사 여부조차 확인할 수 없는 유족들이 영영 찾을 수 없도록 치밀하고 오나벽하게 유해를 은닉하는 것을어린이들의 수기까지 꼼꼼하게 삭제하는 것을 보았다철저하게 기획된 은폐였다전부 똑똑히 지켜보았다. / 182p

 

 

 




 

 

 

 

  순사들이 동네를 돌며 확성기로 조선인을 주의하라고 경고했다선동된 광기와 위협에 교육받지 못한 하층민들뿐 아니라 지역 유지대학 교수아름다운 글을 쓰던 작가들도 무기를 들었다이에 저항하기 위해 백정 출신인 조선인 달출은 죽을 줄 알면서도 저들에게 달려들며 속으로 외친다. ‘끈질긴 놈들이라 그냥은 안 죽었다고 알려줘야 허니께앞으로 이 일을 떠올릴 때마다 큰일을 저질렀다고 기억하게 해줘야제죽어가면서도 눈을 부라려줘야제!’ 그의 울분에당시 조선인들이 겪었을 분함과 애통함에 눈물이 울컥 치밀어 오른다그럼에도 도무지 누구의 묘비인지 분간할 수 없었던 능욕의 흔적들을 뒤로 하고새로 새워진 달출의 추모비가 그나마 위안을 주는 것은 역사는 바뀌지 않아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리라이것이 회복의 가능성을 열어 보이며 이 불온한 역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이 작품의 메시지가 미더운 이유다.

 

 

 

약자에 대한 혐오가 조장되고 장려되는 한민중의 민중에 대한 학살은 언제든지 재현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