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친화력 을유세계문학전집 127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장희창 옮김 / 을유문화사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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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테라는 문학 세계를 아우르는 거대한 상징계 같은 작품!

남녀의 불륜을 다룬 작품이지만인간의 욕망과 도덕적 금기에 관한 한 다의적이고 철학적인 소설!

 

 

 

 

  『선택적 친화력은 괴테의 후반기 작품 세계를 대표하는 소설 중에 하나다친화력이란 제목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나 본래의 뜻은 내용이 주지하듯 선택적 친화력에 더 가깝다. ‘친화력이란 원자들 간에 서로 결합하여 어떤 화합물로 되려는 경향을 뜻하는 화학 용어다하지만 자연의 친화력과 달리 인간은 일종의 의지와 어떤 계기선택 작용에 따라 지금까지의 결합을 버리고 새롭게 결합될 수도 있다어떤 것이 다른 것보다어떤 관계가 다른 관계보다 선호될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인간에게 있어서는 자연의 것보다 선택적 친화력에 더 가깝다고 표현해야 할 것이다.

 

 

 

  괴테는 에두아르트와 샤를로테라는 이름의 중년 부부와 샤를로테의 양녀인 오틸리에에두아르트의 친구인 대위이 네 명의 주인공이 시골 장원이라는 한 공간에서 모여 들면서 서로에게 이끌리는 감정을 선택적 친화력이라는 개념을 빌려 묘사한다네 남녀의 이중불륜이라는 불안정한 관계 속에서 작용하는 어떤 보이지 않는 힘을 여기에 비유한 것이다하지만 사회적인 인간은 필연적으로 제도와 관습을 따르기 마련이어서네 남녀는 자신들의 욕망을 제어하려는 결혼이라는 제도와 도덕적 관습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결국 누군가는 그에 따라 본능을 억제하고누군가는 이를 거부하고 필사적으로 열정을 탐하면서 엇갈린 이들의 운명은 비극적인 결말로 치닫게 된다.

 

 

 

우리는 이처럼 죽어 있는 듯이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언제나 작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 존재들을 관심을 가지고 눈앞에 떠올려 보아야 합니다그것들이 어떻게 서로를 찾고서로를 끌어당기고붙잡고파괴하고삼키고먹어 치우며그러고 나서는 가장 내밀한 결합으로부터 어떻게 다시 예상치 못한 새롭고 갱신된 형태로 등장하는지를 말입니다그렇게 되면 우리는 그것들에게 영원한 생명이 있음을더 나아가 감각과 오성이 있음을 비로소 인정할 수 있지요왜냐하면 우리는 자신의 감각이 그것들을 올바로 관찰할 만큼 충분치 못하고우리의 이성은 그 존재들을 파악하기에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 61p

 

 

뜨거운 열정과 진심 어린 확신으로 에두아르트는 큰 소리로 말했다. “우리는 어떤 한 사람만을 철저하게 사랑해야만 하오그러면 다른 모든 사람도 저절로 사랑스럽게 보이는 거요!” 오틸리에는 시선을 떨구었고샤를로테는 멍하니 앞만 바라보았다.

대위가 말을 받았다. “존경하는 마음과 숭배하는 마음은 서로 비슷해요어떤 하나의 대상에 대해 그런 생각을 가질 기회가 생길 때우리는 비로소 이 세상에서 소중한 게 무엇인지를 깨닫는 겁니다.” / 140p

 

 

 




 

 

 

 

  “의식이라는 건 믿을 만한 무기가 못 돼요.”라던 샤를로테의 경고처럼결혼이라는 제도에 의해 결합된 남녀라 할지라도 낭만적 사랑과 욕망에 대한 갈망 앞에서 얼마든지 불안정한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하지만 결혼이란 모든 문화의 출발이고 정점이라고 말하는 미틀러처럼 엄격한 이성 안에서 질서와 제도의 신성한 가치를 더 높은 미덕으로 삼음으로써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려는 이들도 있는 법이다낭만적 사랑을 추구할 것인가이성적 사랑을 추구할 것인가이처럼 양립할 수 없는 낭만적 사랑에 대한 욕망과 이를 통제하는 제도로서의 결혼의 의미를 깊이 사유한 괴테의 선택적 친화력은 표면적으로는 남녀의 불륜을 다룬 작품이지만인간의 욕망과 도덕적 금기에 관한 한 다의적이고 철학적인 소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샤를로테가 대답했다. “어쨌든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이제 우리 둘은 사람들이 가고 싶어 하지도 않고가서도 안 되는 길을 맹목적으로 가도 될 만큼 젊지는 않아요우리를 보살펴 줄 사람은 더 이상 없어요우리가 우리 자신의 친구가 되고 주인이 될 수밖에 없어요우리가 극단의 길로 빠져드는 것을 기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비난받을 짓을 하거나 웃음거리가 되기를 기대하는 사람도 없어요.” / 169p

 

 

이모님고독이 은신처가 될 수는 없어요.” 오틸리에가 대답했다. “가장 가치 있는 피난처는 우리가 활동할 수 있는 바로 그곳에 있어요불길한 운명이 우리를 뒤쫓는 게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아무리 속죄하고 헐벗은 채 지내더라도 우리는 그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어요제가 이 무심한 세상에서 구경거리나 된다면 저는 그런 세상이 싫고 두려울 뿐이에요하지만 사람들이 제가 지치지 않고 제 의무를 다하며 즐겁게 일하는 모습을 본다면저는 모든 사람의 시선을 참아 낼 수 있어요.” / 365p

 

 

 




 

 

 

 

  괴테는 이 소설에 내가 경험하지 않은 것은 단 한 줄도 들어 있지 않다고 전한다그러고 보면 네 남녀와 그들을 둘러싼 주변 인물들은 괴테가 평생 품어온 삶과 죽음에 대한 불안편협한 도덕주의에 대한 비판예술관종교관교육관 등을 담은 거대한 상징계 같다그래서 이야기는 단순하지만 전체는 심오하다아무래도 거듭 읽어볼 필요가 있는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고이 모셔만 두고 있었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파우스트까지 이제는 정말 꺼내 읽어볼 때가 된 듯하다.

 

 

 

증오는 편파적이지만 사랑은 더욱더 편파적이다. / 148p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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