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
셸비 반 펠트 지음, 신솔잎 옮김 / 미디어창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이 아름다운 생명체를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진심 어린 애정과 연대세대를 넘나드는 우정삶의 방향은 내가 정할 수 있다는 낙관의 메시지까지!

 

 

 

마셀러스_

내가 누구냐고몸무게가 27.2 킬로그램에 달하는 거대태평양문어다. 5억 개의 뉴런을 지녔고 위장 능력이 뛰어나며 머리 지능보다 더 뛰어난 촉수가 여덟 개의 팔에 퍼져 있다당신은 믿기 어렵겠지만 나는 놀랍도록 똑똑한 생명체다소웰베이 아쿠아리움에 구조되어 온 뒤로 모두가 잠든 밤이면 나는 수조 밖을 몰래 빠져나와 해마에게 장난을 걸고야식을 먹기 위해 해삼 수조를 뒤지며 비밀스러운 모험을 감행하지만아쿠아리움 운영자인 테리는 아직도 눈치를 채지 못한 게 분명하다하지만 그런 즐거움도 이제 160여 일밖에 남지 않았다내 수명은 4, 1460청소년기에 이곳으로 온 뒤로 쭉 이 수조 안에서 살았으니 이 수조 안에서 운명을 마감하리라다만마음에 걸리는 사람이 한 명 있다나에게 유일하게 말을 걸어주는 토바 설리번죽기 전에 나는 그녀의 심장에 난 구멍이 메워지도록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든 할 생각이다.

 

 

 

토바 설리번_

나는 작은 소도시 소웰베이 아쿠아리움의 청소를 담당하는이곳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직원이다방문객들이 돌아가고 난 뒤 모두가 잠든 시각나는 아쿠아리움에 묻은 수많은 지문과 껌 자국들을 떼어내며 다음날 찾아올 손님들을 쾌적하게 맞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30년 전엔 아들인 에릭을 잃고 몇 해 전에 남편인 윌까지 떠나보낸 내가 지금껏 버틸 수 있었던 건 니트-위츠 모임의 친구들과 이곳 아쿠아리움 덕분이다하지만 이제는 나도 노쇠해서 언제까지 이 일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그보다 어떻게 수조 밖을 나온 건지 거대태평양문어인 마셀러스가 전선에 몸이 감겨 옴짝달싹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구출한 뒤로 이 녀석이 마음에 쓰인다마치 나의 말을 알아듣기라도 하는 것처럼 나의 말과 행동에 하나하나 반응하는 것을 보면우리 인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똑똑한 것만은 분명하다그나저나 녀석은 어째서 매일같이 수조 밖을 탈출하는 것일까혹시 자신이 살던 곳으로 돌아가고 싶은 걸까.

 

 

 

캐머런 캐스모어_

아무래도 친구 부부 집 소파에서 하룻밤 신세를 져야 할 것 같다내가 일자리에서 쫓겨난 것을 여자친구가 알아버리자 나를 집에서도 내쫓아버린 것이다약물 중독자였던 엄마는 아홉 살 때 나를 이모에게 맡기고 사라진 뒤 연락이 없고아버지는 누구인지조차 알지 못하니… 역시나는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할 존재인가 보다그런데 때마침 이모가 건넨 엄마의 오래된 잡동사니 틈에서 뜻밖의 반지를 하나 발견했다아버지가 엄마에게 준 것이 분명하다소웰베이 고등학교, 1989년 졸업. 10대 시절의 엄마그리고 그녀 옆의 한 남자이 남자가 혹시 나의 아버지일까나의 아버지가 있다는 그곳소웰베이로 가봐야겠다.

 

 

 

나는 비밀을 아주 잘 지킨다다른 도리가 없다고 말할 수도 있다내가 누구에게 털어놓겠는가달리 선택권이 없다다른 포로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해도 그럴 만한 가치가 없는 대화뿐일 것이다무딘 의식원초적인 신경 체계그들은 생존을 위해 설계되었고아마도 그 기능에는 전문가일 것이다그러나 여기 있는 그 어떤 생명체도 나와 같은 지능은 지니지 않았다외롭다내 비밀을 나눌 누군가가 있다면 외로움이 덜해질지도 모른다. / 80p

 

 

세월이 지나도 이들의 불만은 달라지지 않았다처음에는 아이가 다니는 대학이 너무 멀리 떨어져 애석하다는 것이었고그 다음에는 일요일 오후에 전화 통화만 하다니 너무하다는 것이었다이제는 손주와 증손주 이야기다이들은 가슴에 엄마라는 이름을 크고 야단스럽게 써 붙였지만 토바는 그 이름을 명치 저 깊숙한 곳에 오래된 총알처럼 묻고 살았다아무도 모르게. / 35p

 

 

기회들지금껏 기회를 몇 번이나 제공했는지 삶이 기록하고 있다면 캐머런이 받아야 할 밀린 기회들이 아주 많이 쌓여 있을 것이다중독자 부모를 둔다는 게 어떤 것인지 케이티가 알까그의 안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 끈질긴 증오에 대해 케이티가 어떻게 알까? / 84p

 

 

 




 

 

 

 

  『아쿠아리움이 문을 닫으면은 모두가 잠든 밤소웰베이 아쿠아리움에서 펼쳐지는 인간과 문어의 아주 특별한 우정을 담은 소설이다가족을 잃고 은퇴를 앞둔 아쿠아리움 청소부 토바와 곧 있으면 수명을 다할 문어가 생의 마지막 즈음에 이르러서 서로를 위해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마법 같은 이야기다소설은 절대 어울릴 수 없을 것 같은 두 존재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빚어내는 기적을 섬세하게그리고 따뜻하게 그려나간다특히 소웰베이 사람들의 진심 어린 애정과 연대세대를 넘나드는 우정삶의 방향은 내가 정할 수 있다는 낙관의 메시지까지어느 하나 완벽하지 않은 것이 없을 정도로 꽉 찬 희망과 감동을 전한다.

 

 

 

제가 작은 마을에 살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사람들이 다 친절하지만…… 뭐라고 해야 될까요서로 너무 관심이 많다고 해야 할까요?”

우리는 서로 챙겨준다고 표현하는 쪽이죠.”

체리 한 봉투를 저울에 올리는 샌디의 산호색 입술에서 어느샌가 긴장된 미소가 사라져 있었다. / 378p

 

 

 



 

 

 

 

  페이지는 두껍지만 단숨에 읽어나갈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인 작품이다상실의 아픔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희망을 담은 이 사랑스러운 이야기에 온 마음을 열어보는 건 어떨까어쩌면 기적은내가 열어 보인 마음 안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의 마셀러스가 이미 보여 주었으니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