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How to flipped learning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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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관행을 뒤집어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공부법을 제안하다!

아이들은 스스로 배울 수 있다는 걸 믿고 있는 교사와 학교부모 안에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산업 사회가 필요로 하는 표준형 인간을 양성하기에 적합했던 현 교육 시스템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는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지금은 변화가 빠른 시대 속에서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역량이 필요한 때이다이미 교육 현장에서도 자기주도적 배움이 일어나도록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지만여전히 기존의 교실 수업과 괴리가 큰 것이 사실이다그렇다면 새 시대에 걸맞은 교육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는 거꾸로 교실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서 21세기 아이들에게 걸맞은 교육법을 찾고 있는 책이다저자는 수가타 미트라와 살만 칸존 버그만 등이 거꾸로 교실거꾸로 공부’ 지도 방식에서 발견한 매우 중요한 공통점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네가 그리로 간다면나도 너와 함께 갈게.”

 

 

 

가르치지 마세요대화를 나누세요,

질문을 던지고 아이들에게 답을 찾아보라고 하세요.

 

 

 

  12억 인구의 절반 이상이 극심한 가난에 허덕이는 인도에서 수가타 미트라는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이에 수가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에 주목했고계속된 실험을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것을 공부한다는 것과 아이들은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이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면 아이들이 배움에 적극적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교사와 학생이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지기만 해도 스스로 배우려는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했다그것은 이른바 할머니 선생님’ 교육법으로교사가 가르치는 역할에서 벗어나 오로지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이들의 학습 의지를 북돋아주기만 하면 된다는우리로써는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방법이었다여기에는 학생들의 성취에 대한 인정과 개선 방안에 관한 조언이나 질문만 있을 뿐학습 평가나 정답을 유도하는 기존의 방식은 존재하지 않는다그는 이를 최소 간섭 교육이라고 표현한다.

 

 

 

능동적 배움에 대한 자코토의 발견을 현재 시점에서 다시 한 번 증명해 낸 사례가 바로 바로 수가타 미트라의 위대한 교육 실험이다자코토의 실험과 차이가 있다면 인간은 스스로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친구와 협력하며 배울 때 더 잘 배운다는 점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다자코토가 개인의 지적 능력은 평등하며 무한하다는 개별성에 집중하였다면수가타 미트라는 집단 내의 상호 작용을 통한 집단 지성의 창발에 더 큰 주안점을 둔 것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 58p

 

 

네가 그리로 간다면나도 너와 함께 갈게.”

이러한 정의는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교사 역할과는 확연하게 구분된다. SOLE 수업에서는 이해가 집단적으로 일어나며그것은 교사의 가르침에 의해서가 아니라 친구들과의 교류와 소통에 의해서이다그러므로 아이들의 교사는 친구이거나 인터넷이 될 수 있다그렇다고 해서 교사의 역할이 축소되거나 폄하될 수는 없다.

교사는 적절한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해야 한다미트라 교수는 10대 아이들과 SOLE 수업을 진행하면서 청소년기에 접어든 아이들은 더 어린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와 완전히 차원이 다른 질문이 주어져야 몰입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67p

 

 

 



 

 

 

 

  이러한 문제 의식에서 더 나아가 살만 칸은 아예 교실을 거꾸로 뒤집는다거꾸로 교실 수업 방식은 다음과 같다교사가 수업 내용을 미리 10~15분 분량의 영상으로 제작한다그리고 학생들은 수업 시작 전에 미리 영상을 보고 수업에 참여한다수업은 강의식이 아닌 오로지 참여식 수업으로 진행된다영상을 통해 핵심 내용을 이미 파악한 상태에서 학생들은 교실에서 다양한 모둠 활동으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한다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의 개별 수준에 따른 맞춤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이 합심해서 배움으로써 응용분석활용창의력을 이끄는 데 유용하다.

 

 

 

  기존에 우리가 해왔던 교육 방식은 학교 수업 시간에서는 비교적 쉬운 내용을 학습하고정작 집에서는 응용이 필요한 활동을 숙제로 해왔다아이들은 응용이나 심화 과정의 어려운 숙제를 선생님의 도움 없이 혼자서 해내야 했다선생님이 문제 푸는 것을 지켜보면서 학생들이 어떤 부분에서 막히고 있는지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는데각 개개인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평균 수준의 학생에게 맞추어 진행하다보니 아이들은 정작 도움이 필요할 땐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무언가 잘못되지 않았는가이렇듯 거꾸로 교실은 기존의 관행을 뒤집어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공부법을 제안한다.

 

 

 

거꾸로 수업에서 동영상을 미리 보거나 반복 시청을 하고수업 시간에 궁금한 내용을 검색하고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고결과물로 UCC를 제작하는 등 수시로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다 보면 유익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또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면서 학생들은 동료 간에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지금 인터넷은 학습을 위한 가장 훌륭한 도구가 되었다이를 사용하여 다양한 지적 창조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거꾸로 수업에 디지털 기기를 적극 활용하자가정에서도 아이들이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 156p

 

 

 

  저자는 거꾸로 공부법을 가정에서도 활용해보기를 제안한다부모가 아이를 가르치는 게 아니라아이가 선생님이 되고 부모가 학생이 되어 역할을 바꿔 보라 말한다아이가 선생님이 되어 그날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부모님께 설명하게 하는 것이다이때 아이가 설명을 잘 하지 못하더라도 책을 보고 다시 설명해 주세요제가 조금 이해가 안되네요선생님.”과 같은 방법으로 절대 무안을 주거나 혼내지 말라고 조언한다사실 엄마표 공부를 지향하다보면 배우는 아이보다 정작 부모인 내가 앞서서 더 생각하고 더 많은 고민을 할 때가 있다미리 책을 살펴보고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저자의 설명대로라면 가르치는 사람의 두뇌 가동률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이다반면 듣고 있는 아이는 엄마인 내가 자기 대신에 열심히 생각을 해주기 때문에 엄마도와줘이게 무슨 뜻이야?” 하고 너무도 쉽게 나에게 의지하는 모습을 보일 때가 있다자신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게 아니라 나의 힌트와 유도대로 따라가는 수동적인 모습을 보이곤 하는 것이다과연 이런 공부 방법이 우리 아이에게 정말 도움이 될까나는 이 책을 읽으며 머릿속을 누군가가 쾅하고 치고 간 듯한 충격에 빠졌다이제 우리 가정의 교육 방식에도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이었다.

 

 

 

하시모토 선생님의 수업은 매번 이렇게 옆길로 새기 일쑤였고 그래서 진도는 천천히아주 천천히 나갔다이러한 방식의 수업 덕분에 학생들은 세상에 나왔을 때 균형 잡힌 사고와사물이나 현상을 넓게 바라보는 교양이 생겼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거꾸로 교실의 수업 방식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가 세상에서 살아가야 할 아이들이 진짜 세상과 만나는 지식과 교양을 습득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거꾸로 교실로 초대된 아이들은 배움의 샛길로 얼마든지 나갈 수 있다. / 186p

 

 

하시모토 선생님은 왜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이렇게 쓰는 일에 집착하였을까그는 쓰는 행위를 통해 판단력과 구성력집중력이 길러지는데이것은 읽기만을 통해서는 익히기 어려운 능력이다.”라고 말한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을 때 모호하고 구체적이지 않았던 것들이 명백해지고 생각이 예리해진다글을 쓸 때 생각이 정교해진다는 사실은 글을 써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사실 학생들에게 학습을 지도할 때도 쓰기를 병행하면 훨씬 더 학습 효율이 높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215p

 

 

 



 

 

 

 

  저자는 거꾸로 교실을 가로막는 최대의 적은 학생의 능력과 지능을 불신하는 교사 자신의 고정 관념이라고 지적한다아마도 이 책을 읽고 난 뒤에도 대부분의 독자들은 지금의 우리 교육 현실에서는 아직 불가능한 일이야하고 치부할 수도 있다하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배울 수 있다는 걸 믿고 있는 교사와 학교부모 안에서 변화는 찾아오고 아이는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법이다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전통적인 가르치는 수업의 한계를 넘어 학생의 목소리로 채우는 거꾸로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우리 시대의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일선의 교사들을 비롯해 학부모들이 학생 교육과 자녀 교육의 관한 인식 전환의 계기로 이 책을 꼭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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