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위 게임 - ‘좋아요’와 마녀사냥, 혐오와 폭력 이면의 절대적인 본능에 대하여
윌 스토 지음, 문희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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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가 하는 게임의 총합이다!

지위 욕구를 주제로 인간의 본성과 행동을 탐구한 매력적인 책!

 

 

 

  아서 밀러의 희곡 세일즈맨의 죽음에는 물질만능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허망한 꿈을 좇는 윌리 로먼이 등장한다번쩍이는 차와 새 집전도유망한 아들 둔 그는 세일즈맨으로 계속해서 승승장구할 줄 알았지만대공황 이후 미국 전역에 퍼진 불황이 그의 목을 죄어온다그의 아들은 이렇게 말한다. “당신은 방금 왕이 걸어 나가시는 걸 본 거요고난을 겪는 훌륭한 왕이죠열심히 일했지만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왕이요무슨 말인지 알아요?” 직업적 성공은 경제적으로는 부를가정에서는 왕으로 군림할 수 있는 지위를 주었지만 그것을 잃으면 실패는 곧 죽음이라는 자본주의 시대의 비극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안타깝게도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윌리 로먼이라는 옷을 껴입고 산다직업적 성공뿐만이 아니다명성을, ‘좋아요영향력을 지위의 상징으로 삼는 시대 속에서 살고 있다이에 대해 지위 게임의 저자 윌 스토는 우리는 본능적으로 관계를 맺고 지위를 얻으려 한다집단에 수용되고 집단 안에서 지위를 얻으려 한다이것은 인간의 본성이다이것이 인생의 게임이다.”고 말한다대체 우리는 왜 이토록 열심히 지위를 좇는 것일까지위로 평가받는 데 거부감을 느끼면서도 남들을 지위로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이 책은 지위가 인간의 기본 욕구라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로서 지위 욕구의 속성을 면밀히 탐구해보고자 한다나아가 지위 게임이 우리의 일상을 비롯해 인류의 오랜 역사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되어왔는지 살펴본다이는 지위 게임에 휘둘리지 않음으로써 인생을 보다 균형감 있게 살아가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게임의 총합이다

 

 

  지위란사람들이 우리를 추종하거나 존경하거나 추앙하거나 칭찬하거나 우리가 그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끼치도록 허락해주는 상태를 일컫는다이런 상태는 우리를 기분 좋게 하며 이것을 좇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윌 스토는 인간이 어디서든 상징적인 지위 게임을 하도록 설계된 생물학적 존재라 정의한다그도 그럴 것이 인류가 수렵채집의 생활 방식과 부족 집단을 형성된 이래로 생존 가능성과 번식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더 높은 사회적 지위가 요구된 것은 물론집단이 커질수록 타인의 인정과 칭찬으로 얻은 명성 또한 중요한 가치로 떠올랐다이는 진화 과정에서 자연선택으로 살아남아 우리의 잠재의식과 뇌 속에, DNA양육방식에문화에 새겨져 지위 게임은 그 자체로 우리의 정체성이 된다.

 

 

 

연구자들은 지위를 직접적이라기보다는 궁극적’ 추동이라고 부른다말하자면 일종의 동기의 어머니로서 진화 과정에서 자연선택으로 살아남아 뇌에 새겨진 다른 많은 하위 신념과 행동의 기원인 셈이다. / 19p

 

 

사람들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우리는 평가와 판단의 대상이 된다그리고 사람들이 어떤 결론을 내리는지가 우리에게 중요하다어떤 심리학 연구든 지위와 안녕감이 강력히 연결되어 있음을 이야기한다. 123개국 6만 명 이상을 조사한 연구에서 안녕감은 항상 남들에게 존중받는 정도에 달려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지위를 얻거나 잃는 것은 장기간에 걸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가장 강력한 예측 요인이었다. / 29p

 

 

신경학자 소피 스콧 교수는 지각에는 제로 지점이 없다세계에 대한 절대적 진리를 기준으로 비교하는 것이 아니므로 모두 상대적이라고 말한다따라서 지위 탐지 체계는 경쟁 방식으로 작동한다연구에 따르면 뇌의 보상 체계는 절대적 보상보다 상대적 보상이 주어질 때 가장 많이 활성화된다우리는 그냥 더 많이 얻을 때가 아니라 주변 사람들보다 더 많이 얻을 때 가장 행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48p

 

 

 



 

 

 

 

  책은 지위 게임이 작동하는 방식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이를 테면 국가의 지위가 개인의 행복에 끼치는 사례는 영국 작가 로리 리가 1920년대의 교실을 회고한 글에서 엿볼 수 있다그 시절 자신들은 지독하게 가난했지만 교실 벽에 붙은 세계지도 속에 그들 제국이 점령한 식민지가 붉게 표시된 것을 보며 자신들이 세계 최고라는 사실에 누구도 불평하지 않았다고 한다. “우리 집단이 지위 경쟁에서 승리하면 우리도 승리하고우리 집단이 패하면 우리도 패한다.” 우리 집단이 많이 가질수록 우리에게 돌아오는 상도 크다는 이러한 인식은 집단 이기주의나 민족주의적 사고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위 게임의 문제점을 보여준다.

 

 

 

  한편 영국 내전이나 프랑스 혁명을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벌어지는 혁명과 시위는 게임에 기대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그 여파로 혼란의 역사가 시작되는 현상을 확인시켜준다사이비 종교마녀사냥나치 역시 가장 경직된 형태의 지위 게임으로게임이 경직되면 그 게임이 세상에 관해 들려주는 이야기도 경직될 수 있음을 또렷이 보여준다지위 게임의 위력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SNS에서도 나타난다. 2019년에 미국의 스마트폰 이용자 약 200명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하루 평균 96대략 10분에 한 번꼴로 들여다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다그만큼 우리는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켜고 SNS의 좋아요’ 수를 확인하며 의식적으로 피드를 장식할 만한 콘텐츠를 찾아 나선다그렇게 우리는 매일실시간으로 스마트폰과 SNS의 지위 게임에 노출되어 있지만 더 많은 팔로워 수와 높은 인지도를 좇으며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보이게끔 연출하는 일에 소홀하기란 쉽지 않다.

 

 

 

온라인 군중은 희생자를 설득해서 자기네 쪽으로 포섭하려 하지 않는다희생자의 지위와 상징을 최대한 제거하려 하고가장 이상적인 목표로 평판을 죽이려 한다명성의 게임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새로운 살인 방법이다말소의 궁극적인 표적은 그 당사자가 아니라 그의 신념이다. / 242p

 

 

우리는 지위 게임의 기준이 될 만한 규칙과 상징을 찾으려 한다적합하고 올바르게 보이는 기준을 발견하면 그 안의 이야기가 아무리 난폭해 보여도 순순히 받아들인다악마 사냥꾼들도백신을 반대하는 어머니들도폰페이섬에서 참마를 기르는 남자들도, ISIS온라인 군중도세계 각지에서 종교를 믿는 신자들도 마찬가지다. / 269p

 

 

앞서 보았듯이 인생의 게임에는 숨은 규칙과 함정이 있다우리가 사회적 존재로 살면서 마주하는 온갖 문제는 결국 현실과 환상의 연결이 끊어지면서 발생한다뇌의 속임수로 우리는 우리 집단의 신화와 편견을 믿고스스로 게임의 플레이어가 아니라 이야기의 도덕적 영웅이라고 믿는다그래서 인간은 오만하고 공격적이고 쉽게 착각에 빠진다우리는 끝없이 더 높이 올라가기 위해우리 자신과 게임을 위해 성자와 악마와 비이성적 신념이 요동치는 자기중심적이고 동기를 자극하는 꿈을 만들어낸다. / 394p

 

 

 


 

 

 

 

  문제는 우리가 얼마나 승리하든 지위 게임에서 절대 만족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이다다만 저자는 우리가 지위를 얻는 방식을 관찰하면 우리의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거기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내가 참여하는 게임이 게임 안에서든 밖에서든 사람들에게 게임의 규칙과 상징에 순응하라고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지내가 참여한 게임이 자기 집단만 신성시하고 공동의 적을 악마화한 것은 아닌지나의 게임이 대체로 남의 불행에 기뻐하는 마음을 동반하며 타인의 삶을 해롭게 하거나 파괴하려 하지는 않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이다나는 남들을 판단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였을까그래서 얻은 지위라는 게 얼마나 허황되고 얄팍한 것인지 점검하며새로운 지위의 상징이 출현할 때마다 그것을 의식하며 누구도 세상의 모든 사람과 경쟁할 수 없다는 점을 거듭 떠올려보는 거다.

 

 

 

  아울러 인간을 지위의 맥락에서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나를 비롯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수많은 근거들을 마련할 수 있다이기주의차별배제혐오가 만연하는 세상에서 그 안에서 지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면 우리는 순응이 아닌 거리 두는 법을 선택할 수 있다어쩌면 현대인에게 있어서 지위 게임은 매일 치열하게 부딪치고 있는 현실일지도 모르겠다중요한 것은 지위 게임의 승자가 되는 게 아니라 그 안에서 치열하게 살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 자신을 보듬어주는 일이 아닐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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