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디어리스
권오경 지음, 김지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컬트 종교광신폭력테러… 그 이면에 존재하는 가장 인간적인 감정을 조명한 소설!

상실을 복구하고 상처를 회복할 길이 없어 고립되고만 모든 청춘들의 초상!

 

 

 

  녹스허스트를 비롯해 뉴욕주 곳곳에 있는 빌딩 다섯 군데가 폭파로 완전히 무너졌다초기 보도에 따르면 폭발물이 적재된 트럭들이 각 건물의 하중을 지탱하는 벽 옆에 세워졌다고 했다윌은 마치 폭발 현장을 눈앞에서 보기라도 한 것처럼 최대한 그날의 생생한 그림을 떠올리려 한다연기가 신의 숨결처럼 솟아오른 뒤에 잇따르는 정적잠시 후 승리감에 찬 무리의 함성이 일제히 터져 나오고 이내 와인 잔을 부딪치며 제자’ 찬송가를 부르기 시작하는 사람들그때 존 릴이 다가와 피비의 어깨를 감싸며 말할 테지잘했다고하지만 머지않아 다시 행동해야 할 때가 올 거라고조금 더 나가야 한다고……윌은 피비가 왜 그곳에 있어야만 했는지 이해하고 싶지만그날 이후 지옥 같은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정작 자신이라고 말하고 싶지만돌아올 길이 없는 물음만 상상 속에 실어 보낼 뿐이다.

 

 

 

인센디어리스(Incendiary의 복수형): 방화의불을 지르기 위한선동적인

 

 

 

  폭발하는 에너지를 담은 강렬한 표지컬트 종교와 테러라는 소재를 활용한 과감한 시도,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주목받는 작가 4에 선정된 한국계 미국인 작가의 첫 데뷔작이 3박자의 조합만으로도 이목을 끄는 인센디어리스는 이미 애프터 양과 파친코의 코고나다 감독 연출로 드라마화가 결정되어 화제성·작품성을 입증한 작품이다소설 속에는 회복되지 못한 상처를 짊어진 불안한 영적 존재들어디에도 이해받지 못해 여기저기 외로이 떠도는 청춘들이 등장한다이들은 자신의 영혼을 품어줄 구원의 대상을 찾아 나서지만 끝없는 상실과 위태로운 욕망 사이에서 어느 쪽으로도 귀속되지 못한다한때는 하나님에게 삶을 맡기겠다는 생각으로 신앙에 몰입했으나 가장 필요한 순간에 신의 목소리를 듣지 못한 뒤로 신앙을 버린 윌한국인 이민자 가정에서 피아노 신동으로 자라났으나 목표를 상실한 뒤 충동적으로 살아가는 피비이들은 사랑을 통해 서로를 구원하고자 하지만대충 무마하거나 결정적일 때 입을 다물어버린 진실 때문에 서로의 육체만을 그러안고 있을 뿐이다바로 그 무렵한 낯선 남자가 그들 앞에 나타난다신앙을 갈구하는 자들의 지도자가 되기를 자처하는 수수께끼 같은 남자존 릴이다.

 

 

 

기다렸다하지만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근육이 경직된 채 나는 일어났다그때부터 내게 하나님 모양의 구멍이 뻥 뚫린 느낌이었는데 어떻게 메워야 할지 알 수 없었다그렇게 피비에게 말할 걸 그랬다내가 그리스도에게 신물이 났던 까닭은 오히려 그분을 사랑하기를 멈출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고내가 지어낸 유령을 잃고서 마치 진짜를 잃은 것처럼 슬퍼했기 때문이었다고. / 65p

 

 

그는 이야기를 들었다옥상에서 열린 신입생 파티 때 피비는 떨어질 위험에도 불구하고 11층 높이에서 공중곡예사처럼 두 팔을 벌리고 난간 위를 걸었다고 했다그녀는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것처럼 살았다매번 요란하게증거를 남기듯 폭소하면서그는 수소문을 했다피비는 자신이 잃은 것에 대해 친구들에게 말하지 않은 모양이었다그러나 이 또한 모두 활용할 수 있었다사람들이 남들 앞에서 내세우는 모습은 그들의 실제 자아만큼이나또는 그보다 더욱더 많은 것을 보여주었다. / 99p

 

 

 



 

 

 

 

  이 삶을 낭비하는 게 지겨워지면 연락하세요존 릴은 피비에게 쪽지 한 장을 내민다그는 중국에 숨어 있는 탈북자들이 서울로 도망치는 것을 돕는 일을 하다 북한 공작원에게 붙잡혀 수용소에 갇힌 적이 있다고 말한다억류된 지 세 달이 지났을 때 얼어붙은 강을 건너 겨우 살아 돌아왔지만 수용소에서의 충격적인 기억을 잊지 못한다그는 그곳에서 터무니없는 이유로 벌을 받으면서도 친애하는 수령을예수 그리스도를 믿듯 폭군을 믿는 수용소 사람들을 바라보며 신앙에 대해 생각했다 한다어디에든 누군가의 지도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는 법이라고다만 독재자가 자기 제자들이 믿는 만큼 올바른 사람들이라면 얼마나 큰 것을 성취할 수 있겠느냐고만약 그가 그들을 사랑한다면……한때 신앙에 신실했던 윌은 존 릴의 이야기 곳곳에서 예의 사이비 종교에서 발견되는 거짓말의 징후를 읽곤 하지만자기 자신의 구원하고 인류를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존 릴의 종교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피비를 붙잡기란 요원해 보인다.

 

 

 

그래서 나는 변했어요변하는 게 가능하더라고요종종 존 릴이 즐겨 하던 말을 생각했어요우리가 우리 마음속에 존재하듯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다고 믿을 수 있다면 나머지는 따라오게 되어 있다고그는 말했죠사랑이란 단지 잘 상상하는 것입니다. / 200p

 

 

존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고통의 밖이 아니라 그 안에 함께 거하신다고 말했어요내가 상처 입힌 사람들을 되새기고 내가 실패한 시간들을 열거하는 일은 곧 용서하는 법을 배우는 일이기도 해요그리스도께서 내리는 정화의 불길은 고통이 아니라 죄예요모든 상실에는 보상이모든 악에서는 용서가 포함되어 있지요사실 그대로 말하자면 나는 사고를 냈고사람들이 차를 들어 올렸고나는 이 죄책감이 내 몫이라고 주장하는 거예요만약 주님을 믿는 이들에게 모든 것이 가능하다면만약 내가그리고 여러분이 너무나 큰 죄를 지었다면여러분과 내가 얼마나 강해질지 생각해보세요. / 242p

 

 

그들은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싸우기로 맹세했고그는 신앙이 선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웠다신앙은 손 한 번 내밀어서 고스란히 받아 쥘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비록 긴 햇살이 발치에서 아첨할지라도수북이 쌓인 잔해들 사이에서 억지로 끄집어낸 전리품이요힘겹게 쟁취한 보상이었다다가올 전쟁은 성스러운 치유가 될 것이고순수한 이들은 죽임당하지 않을 것이다. / 256p

 

 

 



 

 

 

 

  우리는 서로에게 구원이 될 수는 없었던 걸까이제 윌은 가까이 있었음에도 서로를 알지 못했던 피비의 시간으로 돌아가 그때의 마음을 되짚어본다화해하지 못한 과거채워지지 않는 결핍서로의 본심에 다가갈 수 없어 그저 부유했던 관계의 어리석음을 그때 제대로 직시할 수 있었더라면 선동된 믿음의 환대 앞에서 마냥 무기력하지는 않았으리라다만늦게나마 피비가 왜 그런 선택을 한 것인지 이해를 시도해봄으로써 윌은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을 얻어 볼 뿐이다.

 

 

 

  이처럼 인센디어리스는 컬트 종교에 연루된 여성과 그녀를 사랑한 한 남성의 엇갈린 진심을 담고 있지만상실을 복구하고 상처를 회복할 길이 없어 고립되고만 모든 청춘들의 초상이다여기에 이민자성소수자성폭력낙태라는 사회의 무거운 주제들까지 섬세하게 아우를 줄 아는 작가의 통찰력이 빛나는 작품이기도 하다컬트 종교광신폭력테러는 우리 사회의 가장 불온한 존재이지만 이 역시 인간의 산물임을 비추어보면이 소설은 그 이면에 가려져있는 인간의 감수성에 대한 이해를 잊지 않는다는 점에서 특별한 작품으로 기억될 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