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 - 말하기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한 현역 배우의 스피치 과외
오정훈 지음 / 가디언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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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곧 삶이 된다!

평소 여러 사람 앞에 서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타인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는 스피치의 기본기를 익히고 훈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기계발서다자기표현이 생존의 전략이 되고각종 면접과 고객 응대를 넘어 1인 미디어를 통한 개인의 영향력이 높아진 지금스피치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음을 실감하고 있다이에 액팅스피치클래스 대표이자 연극·영화 배우인 저자는 액팅스피치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연기훈련을 활용한 스피치 훈련법을 소개하고자 한다액팅스피치란 단순히 무언가를 잘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행동의 변화에 목적을 둔 스피치 수업이라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하다특히 스크린 속 명대사와 연기자들의 스피치 기술을 활용한 31단계 훈련법은머릿속으로 연기자와 대사의 이미지를 떠올려가며 직접 훈련·적용해보기 쉽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스피치의 기본기를 다지는 데서부터 실전 훈련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본격적으로 액팅스피치 훈련법을 소개하기 전에그동안 습관적으로 해온 말의 과정을 관찰하고 자신만의 고유한 언어적 행동을 자각하여 목적에 따라 매력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재교육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음을 전한다때문에 올바른 스피치를 위해서는 먼저 평소 자신이 쓰던 언어 습관을 파악하고내 몸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그래서인지 책은 단순히 저자의 노하우나 팁을 전달하기보다자신의 신체기관을 활용하는 아주 기초적인 방법에서부터 스피치의 주요 요소인 호흡목소리발음억양 등을 어떻게 하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이를 테면 배우 류승범의 연기를 통해서는 호흡을 자유자재로 컨트롤함으로써 얻는 효과와 복식호흡의 원리훈련법 등을 일러준다매력적인 목소리를 가진 수애이선균이병헌의 사례를 통해서는 성대와 공명강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복식호흡을 할 경우 흉식호흡보다 호흡량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호흡을 자각하기 훨씬 쉽다호흡을 자각하기 쉬워진다는 말은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는 말과 동의어다왜냐하면 호흡은 어떤 행동을 하는 시작점이기 때문이다따라서 평소에 자신의 호흡을 관찰하고 잘못된 습관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가량 긴장하는 상황의 호흡을 관찰해 보면대부분 흉식호흡을 하거나 아예 호흡을 멈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우리의 신체는 긴장하면 제대로 된 복식호흡을 할 수 없다. / 35p

 

 

입 안의 공간 확보란입 안쪽 부드러운 입천장(연구개)과 혀뿌리 사이의 공간 확보를 말한다마치 파인애플처럼 크고 길쭉한 과일을 한입에 꿀꺽하는 이미지의 느낌처럼 목구멍 전체가 하나의 큰 원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물론 모든 말을 다 입안의 공간을 크게 하며 발음할 수는 없지만 원통 같은 느낌을 유지하며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 58p

 

 

우리는 공명강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딱 2가지만 기억하면 된다첫째발성할 때 하품하는 느낌을 적용하는 것이다우리 몸은 하품을 할 때 후두의 위치가 내려가며 인두강이 길어지는데공명강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깊고 울림 있는 소리를 만들 수 있게 된다그뿐만 아니라 구강 내의 공간이 확보되어 보다 풍부한 소리를 낼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된다둘째구강 내에서 앞니 쪽에 위치한 경구개(딱딱한 입천장)를 울리는 느낌으로 말한다그러면 발음에 따라 경구개 윗부분에 위치한 비강까지 함께 공명되고 소리의 방향이 입 밖을 향해 시원하게 뻗은 소리를 낼 수 있다. / 64p

 

 

 



 

 

 

 

  같은 말을 하더라도 맛깔나게대화를 주도하면서도 적절하게 유머까지 소화해낼 줄 아는 사람들을 보면 호감을 느낀다저자는 매력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은 리드미컬하게 말에 변화를 주면서 생동감있게 전달하는 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그는 우리가 말의 변화를 줄 수 있는 가장 쉬운 첫 번째 방법은 문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조언한다우리가 말할 문장 속 어절들에는 주연조연단역이 있는데그 중 의도가 반영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주연을 강조함으로써 발화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말과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생각하는 말이 구분되어 들리도록 하는 것이다이때 속도와 볼륨 조절을 적절히 활용하면 그것만으로도 그림을 그리는 듯 선명하고 표현력 있는 말하기가 가능해지니 이를 연습해보기를 제안한다.

 

 

 

스피치 훈련을 통해 내가 준비한 내용을 완벽하게 발표하는 것이 아닌 지금여기에 집중하며 청중과 소통하는 것이 더 편하고 효과적인 발표임을 몸소 경험해야 한다또한 청중에게 평가받는 느낌에 집중하기보다는 그들에게 도움을 주러 왔다고 생각하며 초점을 청중에게 돌려야 한다그러면 발표는 더 이상 공포의 자리가 아닌대화의 연장선이자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설렘과 편안함의 자리가 된다. / 11p

 

 

발음이 잘되지 않는다고 무작정 볼펜을 입에 물어 연습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이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몸의 조음기관을 하나하나 정성껏 풀어준 뒤모음과 자음의 입모양과 조음점을 교정해 나가는 것이 본질적인 방법이다그 후 단계별로 모음과 자음이 결합된 단어와 문장들을 읽으며 체화시켜 나가야 한다조음기관부터 정성껏 풀어주자각 근육이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활기를 넣어주는 것이다. / 71p

 

 

 

  이 외에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상대방을 설득하는 화법발표스피치 등 다양한 환경과 상황 속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피치 기술을 소개하기도 한다그 중에서도 남다른 스피치를 위해 신선한 스피치 소재들을 항상 메모장에 기록해두는 습관 가지기특정한 그룹의 청중 앞에서 스피치를 할 경우에는 미리 관찰 훈련을 통해 그들의 관심사고충기질 등을 구체적으로 조사한 후 그들의 관심과 입장을 고려하여 말하기말 잘 하는 사람들의 강연내용을 타이핑하여 그들의 스피치 패턴을 모방해보기 등과 같은 방법들은 개인적으로도 유용하게 활용해볼 수 있을 듯하다.

 

 

 

연습 43_ 나의 목소리에서 가장 적절한 성대접촉률 찾기

티슈 한 장을 준비한다티슈를 입 앞 5cm 정도 거리에 둔다. ‘-’라는 소리에 호흡량의 배분정도를 8단계로 나누어 단계별로 소리를 낸다. 1단계가 호흡이 가장 많이 섞인 단계이고 8단계는 호흡이 가장 적게 섞인 단계다성대접촉률이 낮고 목소리에 호흡이 많이 섞일수록 티슈는 펄럭일 것이고성대접촉률이 높고 빠져나오는 호흡이 적을수록 티슈는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각 단계별로 -’소리를 내며 휴대폰으로 녹음하여 들어보자어떤 단계에 위치한 -’소리가 가장 듣기 좋고 편했는지 선택한다해당 단계를 평소 말할 때 기본 성대접촉률로 적용하여 말해보자. / 137p

 

 

스피치의 Start(서론)-Body(본론)-Ending(결론구조에 대해 모두 살펴보았다스피치를 구성할 때는 Ending(결론)Body(본론)Start(서론순으로 Start(서론)을 가장 마지막에 작성하는 것이 좋다왜냐하면 Start(서론)부터 작성을 시작하게 되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장황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스피치의 중심이 될 본론 혹은 결혼을 먼저 작성한 뒤흥미롭게 시작할 수 있는 Start(서론)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236p

 

 

 




 

 

 

  무엇보다 스피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믿어야 한다는 게 아닐까현재 자신이 하는 행동이나 전달하려는 말에 대한 강한 믿음이 있을 때 상대방에게 가 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이들이나 타인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이제는 자신을 의심하는 태도는 내려두고 이 책에서 제안하는 여러 방법들을 활용해볼 것을 추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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