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내는 아이들의 생생 경제 교실 1 세금 내는 아이들의 생생 경제 교실 1
최재훈 지음, 안병현 그림, 옥효진 감수 / 샌드박스스토리 키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먼저 기대하고 읽는 경제 학습 만화!

구체적인 설정과 몰입도를 높이는 모의 경험들로 이해가 쏙쏙 되는 우리 아이 첫 경제 학습책!

 

 

 

  애청하는 tvN 프로그램 <유퀴즈 온 더 블럭> 126, ‘이게 가능하다고?’ 특집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가능케 한 이들이 출연하여 이목을 집중시켰다그 중 가장 관심 있게 본 이가 바로 초등학교 교사 옥효진 선생님이었다그는 교실 안의 작은 국가 ..를 이끌고 있는 대통령으로교실 내에서 특별한 금융 교육을 실천하는 것으로 화제가 된 인물이었다학생들이 취직을 하고 월급을 받으며 세금도 내는 등 다양한 경제활동을 경험해보면서 여러 가지 경제 지식들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게 한 선생님의 놀라운 아이디어에 감탄하며 시청했다교실이라는 공간을 경험의 공간으로 확장시킨 선생님의 이 특별한 발상 덕분에 그 안에서 자유로운 경제 교육을 실천해가는 아이들이 부러울 정도였다.

 

 

 

  생각해보면 유년시절에는 물건을 사거나 통장을 개설하고 저축을 하는 게 내가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경제활동이었다경제가 무엇인지세금이 무엇인지왜 저축을 하면 이자가 생기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이는 없었다그런 이유 때문에 여전히 경제 상식이 부족하다는 걸 탓할 수는 없겠지만 문득부모의 기본적인 소양 부족은 아이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하리라는 생각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하지만 아이를 앉혀 놓고 소득이니 세금이니 투자니 하는 것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나도 이해하기 어려운데막막하던 찰나에샌드박스스토리 키즈에서 출간된 옥효진 선생님의 학습 만화 세금 내는 아이들의 생생 경제 교실을 보자마자 반가움을 감출 수 없었다.

 

 

 

교실에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경제 활동

 

 

 

  세내아 초등학교 5학년 5.

  오하니는 개학 첫날부터 엄청 이상한 반… 아니 엄청 이상한 나라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우리 반은 이제부터 하나의 나라예요나라니까 법도 있고우리 반에서만 쓰는 화폐도 있어요우리나라 화폐는 미소라고 부르기로 해요.”

  담임선생님은 오늘부터 선생님이 아닌 대통령이라 불러 달라고 한다.

  심지어 나라 이름을 삼..(삼삼오오 모인 다양한 개성의 수다쟁이들)라 정하게 되었으니!

 

 

  이때부터 삼다수 나라 친구들은 교실에서 직업 활동을 하거나 사업을 해서 돈을 번다.

  국세청장급식 도우미청소부통계청장기상청장공무원은행원기자 등.

  처음에는 이 모든 게 황당하고 이상하다고만 여겼던 하니는

  아이들이 진지하게 저마다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며

  점차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란 무엇일까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한 달 동안 열심히 일하고 받는 첫 월급날!

  월급 명세서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월급하지만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실수령액이 적은 것을 보고 아이들은 당황한다.

  이것이 바로 월급의 비밀!

  월급의 일부는 반드시 세금으로 내야 하는데자리 임대료와 전기 요금건강 보험료(보건실 이용비), 급식비 등 각종 공과금이 월급해서 제해진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바로 그 세금으로 국가가 운영된다는 사실까지 깨닫기도 한다.

 

 

  그렇다면 내가 받은 월급은 어떻게 써야할까?

  삼다수 친구들은 플렉스형자린고비형소비할 목표를 정해놓고 모으는 등산가형 등 다들 자기만의 소비 스타일에 맞춰 월급을 사용한다.

  이때 하니는 자기가 원하는 자리에 앉는 자리선택권을 구매하기 위해 저축을 하기로 결정하고!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소비하고 돈을 모을 수 있는지다양한 저축 상품을 소개받고 모의 투자왕 선발 대회를 통해 저축과 전혀 다른 방식의 돈 버는 법도 알게 된다.

  또 친구와 슈퍼를 열어 사업을 하고 경영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처음에는 교실에서 경제활동을 배운다는 것에 반신반의했고

  어떻게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을지 상당히 궁금했다.

  그런데 생각 이상으로 상당히 구체적인 설정과 몰입도를 높이는 모의 경험들이 이를 가능케 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슈퍼를 열어 장사를 하려는 친구들에게는 사업자 등록증까지 발급해주고투자 상품을 선생님의 몸무게로 정하여 매일 선생님의 몸무게 변화에 따라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등 사실적이고 재미있는 설정들이 아이들의 호응을 얻었으리라 짐작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책에는 각종 경제 상식이 수록되어 있어 기본적인 지식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경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경제 용어 빙고 게임판이 부록으로 들어 있어 책을 읽고 나서 아이와 놀이도 해볼 수 있으니 유용하다.

 

 

엄마가 먼저 기대하며 읽게 되는 책이라는 점!

어려운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준다는 점!

발랄하면서 눈에 쏙쏙 들어오는 그림체까지!

 

 

  우리 아이의 첫 경제 학습책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