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 - 자존감을 높이는 아침 1분 루틴
고토 하야토 지음, 조사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을 높이고 원하는 나를 만드는 아침의 힘!

짧지만 강력하고 소소하지만 놀라운 아침 사용법!

 

 

 

 

  심리학자 댄 길버트는 18~68세 연령대의 사람들은 향후 10년간 자신이 경험할 변화에 대해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며 이를 ‘역사의 종말 환상’이라 표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완성품’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내 인생이 과연 달라질 수 있을까?’라며 미래의 변화보다는 현재의 상태가 지속될 것이라 믿는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변화나 성장에 대한 갈망은 막연하게나마 늘 있어왔지만 ‘그래봤자 내 인생에 더 이상의 큰 변화는 다시 없겠지’ ‘사람이 그리 쉽게 변하진 않지’ 하고 결국 안정과 지속을 택하고 만다. 이런 저런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변화의 욕구와 동기를 얻어 보곤 하지만 그마저도 그때뿐이다. 그래서일까, 언제부턴가 나는 거창한 목표나 가치를 추구하는 자기계발서보다는 작고 사소하더라도 행동력을 요구하는 책이 마음에 끌린다. 짧지만 강력한, 아침 1분 루틴을 강조하는 『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는 그런 의미에서 주목해 볼 만한 책이다.

 

 

 

사소한 습관 하나로 변화의 하루가 시작된다

 

 

 

  매일 알람을 5분 간격으로 맞춰놓고 최대한 미루고 미루다 일어나고야 마는 아침, 겨우 눈을 떠도 이불 밖으로 쉽사리 나가지 못하는 의욕 없는 몸뚱어리, 겨우 지각을 면할 수 있을 정도로 빠듯하게 움직이고 나면 이내 ‘어제 그냥 일찍 잘 걸’ 하고 반복하게 되는 후회들. 나를 비롯해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서 보게 되는 흔한 아침 풍경이다. 하지만 『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의 저자 고토 하야토는 자존감이 높은 하루를 만들고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바로 이 ‘아침 시간’이야말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악순환으로 인해 자신감이 무너지던 시점에 아침 시간의 중요성을 알게 되면서 계획한 대로 삶을 꾸리고 매일 조금씩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가 소개하는 아침 사용법은 거창한 게 아니다. 매일 아침 단 1분, 아침을 개운하게, 하루를 상쾌하게 완성시켜줄 매우 사소하지만 강렬한 아침 루틴을 소개한다.

 

 

 

잠에서 깬 뒤 1분, 바로 활동을 시작하기에는 부담스럽고 다시 잠을 청할 수는 없는 살짝 모호한 이 시간에 내가 바라는 오늘 하루의 모습을 떠올려보자. 멍하니 흘려보냈던 이 시간이 완벽한 하루를 만드는 마법의 시간이 될 것이다.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내는 모습을 짧게 떠올리며

오늘 하루 다 잘될 거라고 마음속으로 확신한다. / 16p

 

 

 

  그가 소개하는 아침 사용법은 대략 이렇다. 잠에서 깬 뒤 1분, 출근길에 마시는 따뜻한 커피 한 잔이나 마음에 드는 옷을 입은 모습 혹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식사 등 사소하지만 나를 기분 좋게 해주는 구체적인 상황을 떠올려본다. ‘아, 이렇게 됐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상황을 머릿속으로 상상해보는 것이다. 캐나다 비숍 대학에서 열린 한 실험에서는 실제로 운동을 시행한 그룹 못지않게 머릿속으로 운동하는 내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비슷한 체력 증진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였다. 상상 속 모습일지라도 잠재의식은 상상 속 모습이 진짜 내 모습이라 인식하고 하나의 성공 체험으로 기억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아침 1분, 머릿속 연습을 통해 좋은 기분을 떠올리며 완벽한 하루를 보내는 모습을 그려보자. 꿈꾸던 나를 만드는 건 바로 머릿속 연습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어제와 다른 결과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어제와 다른 행동을 해보자. 사고가 멈춘 것 같거나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지 않을 때는 평소 하지 않던 행동을 시도해본다. 뇌는 익숙한 상황과 행동을 좋아하는 속성이 있어서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는 순간 깜짝 놀란다. 그러고는 ‘어, 이건 뭐지?’ 하며 허둥지둥 대책을 세운다. 또 행동이 달라지면 눈에 들어오는 것도 달라지기 때문에 사고도 변화에 대처하고자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 25p

 

 

단 5분, 좋은 기분을 갖게 하는 작은 행동만으로도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며,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매일 아침 5분만 활용해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식물을 가꾸는 등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행동을 해보자. 사소한 행동이 만들어내는 긍정의 기운으로 뇌가 깨어나고, 활력이 넘치는 하루를 보내게 될 것이다. / 79p

 

 

 



 

 

 

 

  하루를 시작하는 최고의 의식으로 1분만 뜨거운 물줄기 맞기를 소개하기도 한다.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커피를 한잔 마신 후의 상쾌함과 아침 샤워 후의 상쾌함을 비교해봤더니 샤워가 커피보다 몇 배 이상 효과가 컸다고 한다. 실제로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자율신경의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아 뇌가 각성되는데, 아무 생각 없이 물줄기를 맞고 있다 보면 마음이 안정되면서 종종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많다고 한다. 이 외에 나만의 테마송으로 하루의 기분 완성하기, 열 개의 목표를 쓰고 매일 아침 읽어보기, 오디오 강연을 들으며 지겹던 출근길을 가능성 발견의 시간으로 바꿔보기, 상대를 기운차게 하는 인사말 해보기 등도 짧지만 훌륭한 루틴으로 실천해볼만 하다.

 

 

 

상대를 기운차게 하는 말은 당연히 나에게도 힘이 된다. 즉 인사를 하면 내 뇌도 기분이 좋아진다. 뇌가 기분 좋아지면 플러스 파동이 일어난다. 뇌가 플러스 파동으로 가득 차면 또 다른 플러스 파동이 일어나 결과적으로 좋은 기운을 끌어들인다. 기분 좋은 아침 인사로 사람도, 운도 내 편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 85p

 

 

세 가지 목표(반드시 끝내야 하는 일), 오늘 할 일 등을 하나하나 적어 목록(‘할 일 목록’)으로 정리한 뒤 책상 앞 메모판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놓자. 컴퓨터나 핸드폰 바탕화면에 띄워두는 것도 좋다.

‘할 일 목록’은 다이아몬드의 원석과도 같다. 목록에 적힌 일들을 실천하다 보면 여러 가지 새로운 비즈니스가 생겨나기도 하고 참신한 상품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하는 등 많은 도움이 된다. / 110p

 

 

 

  찌뿌둥한 아침에서 매일 성취하는 아침으로 바꿀 수 있는 여러 방법 외에도 책에서는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기도 한다. 이를 테면 결정은 빨리 할수록 좋다는 것, 내가 아니어도 되는 일은 그 일을 할 수 있을 만한 사람에게 과감히 넘겨버리는 것도 일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 하루 중 동기부여가 가장 잘되는 아침 시간에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집중해볼 것,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있다면 가능한 오전에 하는 것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 등이다.

 

 

 

결정이 빠르면 그만큼 일 착수가 빨라지고, 당연히 결과도 신속히 나온다. 그러면 남은 시간을 다음 결정을 위한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결과도 빨리 나오고, 또 그다음 결정도 빨라지고 결과도 빨라진다. 이 과정이 되풀이된다. 즉 같은 하루를 살아도 어떤 사람은 한 가지 결과밖에 내지 못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여러 결과를 얻는다. 신속한 결정은 생산성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 123p

 

 

상대에 대한 기대와 관심, 긍정적인 피드백은 상대를 변화시키고, 좋은 방향으로 이끈다는 것을 이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다. 직장에서, 인간관계에서 함께하는 사람에 대한 칭찬이 중요한 이유다. 거창한 칭찬이 아니어도 좋다. “oo씨를 보면 기분이 좋아져”와 같이 가벼운 칭찬만으로도 상대를 움직이는 힘이 된다. / 149p

 

 

 



 

 

 

 

  이렇듯 『나는 아침마다 삶의 감각을 깨운다』는 아주 작은 행동만으로도 하루가 설레고, 삶의 만족도가 높아져 꿈꾸던 나를 완성할 수 있게끔 알찬 조언들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리 소소한 행동일지라도 실천하는 데 의미가 있다. 어떤 거창한 목표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차근차근 작은 성공을 경험하며 내실을 다지다보면 언젠가는 눈에 띌 만한 놀라운 변화가 찾아오리라 믿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