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E 9 체인지 나인 - 포노 사피엔스 코드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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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포노 사피엔스 문명에 맞는 새로운 표준을 설정해야 할 때!

애프터 코로나19 시대에 따른 새로운 생존 전략과 기회를 모색하게 하는 책!

 

 

 

   우리는 지금, 훗날 비포 코로나 시대와 애프터 코로나 시대로 문명사를 구분할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전환점의 중심에 서있다. 그간에는 기존의 문명과 디지털 문명이 힘겨루기를 하듯 팽팽하게 흘러가는 양상을 보였다면, 코로나19로 인해 비접촉 방식의 이른바 언택트 시대로 강제 돌입하게 되면서 인류는 급격하게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시키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포노 사피엔스』의 저자 최재붕은 지구에서 인류가 번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생존할 확률이 높은 것을 선택해왔기 때문이며, 애프터 코로나 시대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우리 인류는 이제 어느 누구도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거스를 수 없게 되었다고 단언한다. 중요한 것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찾아온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개인은 물론이고 사회와 국가가 어떻게 슬기롭게 전환하느냐의 문제에 달려 있다고 그는 말한다. 다시 말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새로운 표준에 맞추어 생각을 바꾸고 애프터 코로나라는 혁명의 시대에 맞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 인류의 표준은 이제 포노 사피엔스입니다

 

 

 

   『CHANGE 9』은 여러 매체를 통해서 문명을 읽는 공학자이자 국내 최고의 4차 산업혁명 권위자로 잘 알려진 최재붕 교수의 신간이다. 그는 이미 전작 『포노 사피엔스』를 통해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 세대 즉 ‘포노’족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어떤 삶의 패턴을 보이며 세계 경제와 시장을 움직이고 있는지를 이야기한 바 있다. 이때만 하더라도 포노들이 이룩한, 앞으로 더욱 번성시킬 신문명이 다가오는 것을 지켜보며 그들의 양상을 한 발짝 ‘밖’에서 살펴보았다면, 『CHANGE 9』에서는 이제 ‘안’으로 깊숙이 들어와 이미 맞이해버린 포노 사피엔스 문명 속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할지 그 방향성을 타진해보려 한다. 단지 ‘스마트폰을 쓰는 인간’이 아니라 완전히 다시 세워지는 생각의 기준, 즉 그들의 새로운 언어인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이해하고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생존 전략을 제시한다.

 

 

 

100년 된 백화점의 몰락은 100년 동안 큰 변화가 없던 유통에 이제는 거스를 수 없는 혁명의 시간이 왔음을 의미합니다. 백화점이 100년 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사한 기업들과의 치열 경쟁에서 이길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경쟁이 아닙니다. 업종이 사라지는 변화입니다. 100년 만에 찾아온 인류의 소비 표준 변화가 만드는 파괴적 혁명이 유통으로 번지는 중입니다. / 35p

 

 

애프터 코로나라는 위기 상황은 앞면에 ‘위기’ 뒷면에 ‘기회’라고 쓰인 동전과 같습니다. 어떤 기업이 성장해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낼지 아무런 확신도 할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엄청난 속도로 달라질 것이고, 그 문명은 포노 사피엔스가 주도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혁명의 시대에 가장 필요한 인재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지식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포노 사피엔스 인재입니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를 기회로 맞고 싶다면 신인류의 소비습관을 꿰뚫고 있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되어야 합니다. / 36p

 

 

 

 

 

 

   새로운 인류의 표준이자 절대적인 의미를 갖게 될 포노 사피엔스 코드는 크게 아홉 가지 키워드로 정의된다. 첫 번째는 ‘메타인지’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검색할 줄 아는 능력,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알아내는 지적 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우리의 메타인지가 어떤 질문이나 잘 모르고 있던 정보 앞에서도 ‘검색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생각으로 확대되는 것을 뜻한다. 이는 학교나 학원에서 정해진 내용을 배우고 외우는 기존의 학습 방식이 아닌, ‘스스로 찾아 학습하기’, ‘검색해서 알아내기’라는 새로운 영역의 학습 방식 경험하게 함으로써 거의 모든 분야의 지식으로 확대가 가능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저자는 암기와 문제풀이 방식의 기존 교육 시스템에 익숙한 인재와, 검색과 SNS를 통해 자발적 학습을 경험한 인재 사이에서 발생되는 능력의 차이는 바로 상상력의 그라운드인 메타인지의 차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 지금의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온 핵심 인재들이 자신의 메타인지에 한계를 두지 않는 교육방식을 통해 성장해왔음을 고려해봤을 때, 우리 사회가 앞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미래의 핵심 인재들을 가르치고 성장시킬 것인지 그 방향성에 대해 하루빨리 재고해볼 필요가 있음을 지적한다.

 

 

 

   두 번째 코드는 ‘이매지네이션’이다. 생각은 사람을 바꾸고 또 사회를 바꾸는 힘이다. 저자는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시간이 아니라 목표 유도 장치인 상상력이라고 말하며,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은 더 이상 성적이나 학벌이 아닌 다양하고 다층적인 실무 중심의 문제해결력이 높은 인재상임을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이어서 세 번째 코드는 ‘휴머니티’다. SNS라는 새로운 네트워킹의 세계는 오프라인의 세상보다 훨씬 더 감성에 대한 배려가 중시되는 공간으로, 인간의 보편적 감성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늘 주목하고 거기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사실 그동안 배달의민족은 4,000억 원 정도의 해외 자금을 유치해 원활한 배달 생태계 구축에 투자해왔고 그것이 결실을 맺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배달의민족을 달랑 앱 하나로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튜브도, 인스타도, 페이스북도 언제나 베껴 만들면 되는 까짓 앱 하나로 보는 우리 사회의 인식을 그대로 보여준 사례입니다. 사회 지도층의 생각이 이래서는 포노 사피엔스 표준 사회로 가기 어렵습니다. / 32p

 

 

우리는 보편적 감성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늘 주목하고 거기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합니다. 정치권력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던 시대에는 잘못된 행동들도 권력의 힘으로 묵살하고 대중에게 감출 수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명백히 소비자가 권력인 시대가 되었고 그래서 인간의 보편적 도덕성을 인지하고 거기에 맞추어 행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것도 아주 습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어느 자리에 있든, 어떤 대화를 하든 항상 그 기준에 맞추어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늘 배려하고 한 번 더 생각하고 따뜻한 마음 씀씀이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 154p

 

 

 

   네 번째 코드는 ‘다양성’이다. 대중매체를 통해 자본의 힘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대중음악의 생태계가 소비자 팬덤에 의해 결정되는 새로운 시대로 이동했음을 보여준 BTS, 중고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편리한 지역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당근마켓, 이 외에도 넷플릭스와 네이버 웹툰 등의 사례를 통해 기존의 사회 시스템이 더 이상 절대적인 권력을 누리지 못하는 포노 사피엔스 문명의 특징을 여실하게 보여준다. 다음 다섯 번째 코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 인류의 기본 생활공간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간 만큼 생각의 기준과 행동 역시 이에 따라 변화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어서 여섯 번째 코드는 ‘회복탄력성’이다. 실패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현재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다음 일곱 번째 코드는 ‘실력’이다. 학벌, 혈연, 지연이 아닌 자신의 진정한 실력으로 평가받는 시대. 모든 권력이 소비자의 손끝으로 옮겨가면서 마침내 실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해진만큼 우리가 갖추어야 할 진정한 실력이란 무엇인지 모색해본다. 여덟 번째는 ‘팬덤’이다. ARMY가 BTS를 만들어냈듯이 자본이 아니라 팬덤이 권력이 되는 시대, 기술이 아니라 팬덤을 만드는 기술이 새로운 가치가 되는 시대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울러 저자는 ‘진정성’을 마지막 키워드로 하여 이를 포노 사피엔스 문명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손꼽는다. 개인과 직장, 기업과 소비자, 유튜버와 구독자 그 모든 관계에 있어 진정성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무기임을 강조하며 그만큼 중요하고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고 거듭 당부한다.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 비결을 요약하면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기술의 지향점은 일관되고 명백하게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그 선택이 거대 기업으로의 성장을 실현시키죠. 소비자 선택이 성공의 가장 큰 요소가 되었다는 것은 시장이 진정한 소비자 권력 시대로 진입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249p

 

 

우리 사회는 이미 지독하게 보람이를 비판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보람이를 통해 포노 사피엔스 문명의 진짜 실력이 무엇인지 배울 차례입니다. 자본이 지배하던 시대, 혈연·학연·지연이 지배하던 시대를 벗어나 나처럼 전 세계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낼 실력을 키우라고 보람이가 우리 어른들에게 일갈합니다. 실력으로 승부하는 시대가 시작되었으니 구태의연한 사고에서 벗어나라고 당당하게 데이터로 보여줍니다. / 260p

 

 

포노 사피엔스 사회는 시스템이 정한 스펙이나 자격증으로 성공하는 사회가 아니라 진정한 실력으로 승부하는 사회입니다. 우리 사회가 그동안 굳게 믿고 있던 시스템의 권력은 어느새 소비자에게로 많이 넘어가버렸습니다. 소비자의 자발적 선택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것이 곧 진정한 ‘실력’입니다. / 263p

 

 

 

 

 

 

   이처럼 『CHANGE 9』은 포노 사피엔스 문명의 중심이 될 아홉 가지 코드를 설명하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가능하다면 당장,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모든 것을 수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여겼던 상식과 기준, 생각의 근본을 모두 바꿔야만 이 거대한 혁명기 속에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할 힘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덕분에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우리 아이에게 무엇을 보여주어야 하고 가르쳐야 할지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진지하게 고민해볼 때가 왔음을 느끼게 되었다. 학벌이나 부모의 재산이 더 이상 중요해지지 않는 시대, 실력과 다양성이 존중받는 시대,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더라도 그럼에도 여전히 진정성을 잃지 않으려는 시대. 그런 시대가 포노 사피엔스의 시대라면 내가 아이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이 고작해야 책상에 앉아 국, 영, 수를 가르치는 일은 아니지 않을까, 하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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