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일주 가이드북 - 대한민국 전국일주 여행 백과사전!, 2020-2021 최신 개정판
유철상 외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전국일주 여행 정보를 핵심만 쏙쏙 골라서 정리!

아름다운 대한민국 대표 여행지를 이 책 한 권으로! 대한민국 전국일주 여행 백과사전!

 

 

 

  코로나19로 인해 장거리 여행은 꿈도 꿔보지 못하는 요즘이다. 이번에는 꼭 제주도를 가보리라 마음먹고 비행기 표를 알아보던 중이어서일까, 몇 달째 근거리 야외 활동도 쉽지 않은 지금의 현실이 더욱 야속하기만 하다. 그런 와중에 어김없이 『전국일주 가이드북』 최신판이 출간되었다. 당장에는 눈으로 즐기며 마음으로 떠난다고 생각하고 책으로나마 여행을 떠나보려 한다. 그나저나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여기 가봐야지, 저기 가봐야지, 가보고 싶은 곳이 늘어서 야단났다. 아, 어디라도 좋으니 떠나고 싶다!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이들에게, 어디로 가야할 지 몰라 망설이는 이들에게

 

 

 

   『전국일주 가이드북』은 우리나라 대표 명소 1,200곳을 소개하는 그야말로 대한민국 여행 백과사전이다. 어디론가 떠나고 싶지만 어디로 가야할 지 몰라 망설이는 여행자들을 위해 여행 전문가 4명이 모여 직접 고속도로와 국도를 중심으로 지역별, 테마별로 엄선한 여행 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책 곳곳에는 다양한 알짜 여행 정보들이 가득하다. 유명한 여행지는 아니지만 멋진 풍경이나 의미가 크고 거기에 입장료나 주차비도 받지 않는 ‘알수록 돈 버는 베스트 공짜여행지’와 전국 고속도로에 있는 휴게소 중 대표 음식과 가격까지 정리해 모은 ‘휴게소 맛집 베스트’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로 손꼽을 수 있다. 벚꽃길이나 단풍길 등 제철에 여행하기 좋은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해놓은 ‘사계절 베스트 드라이브 코스’와 ‘꽃놀이·단풍놀이 강추 여행지’, ‘지역별 축제 정보’는 그때그때 찾기 좋은 베스트 여행지만을 소개해주니 달력이 넘어갈 때마다 가보고 싶은 여행지를 미리 계획할 수 있어 좋다. 이 외에도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하는 ‘한국 대표 관광지 100선’도 수록되어 있으니 하나씩 찾아다녀보는 재미도 쏠쏠할 듯하다.

 

 

 

   본격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바다의 모든 것을 만끽할 수 있는 ‘동해안 7번 국도’, 서울과 부산을 잇는 길이 416km의 ‘1번 경부고속도로’, 산과 바다, 계곡의 뛰어난 경관을 따라가는 ‘50번 영동고속도로’, 서울에서 동해안으로 가는 가장 빠른 도로 ‘60번 서울양양(동서)고속도로’, 태안, 서산, 변산반도 등 서해안의 아름다움 풍광을 담은 ‘15번 서해안고속도로’, 현충사가 있는 아산부터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정원이 있는 순천까지 아름다운 자연을 한껏 품고 있는 ‘25번 호남고속도로’, 옛 이야기가 흐르는 서정적 여행길 ‘27번 순천완주고속도로’, 우국충절의 기개가 서린 ‘35번 중부고속도로’, 삼국시대의 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45번 중부내륙고속도로’, 백두대간을 따라 유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55번 중앙고속도로’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주요 여행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옛 이야기가 흐르는 서정적 여행길 27번 순천완주고속도로

순천완주고속도로는 비교적 최근인 2011년에 개통됐다. 이 고속도로로 구례, 남원, 임실, 완주 등의 접근성이 좋아졌다. 관촉사가 있는 논산, 연인들의 여행지 전주, 그 전주를 감싸고 있는 완주, 성춘향과 이몽룡의 고향 남원, 그리고 천년의 사랑을 담고 있는 정읍, 왠지 이곳 여행지들은 달달한 느낌이다. 이 고속도로 위에서 순정만화 같은 여행을 시작해보자. / 334p 

 

 

 

   내게 있어서 논산, 익산, 완주, 전주, 남원, 순창, 정읍을 잇는 27번 순천완주고속도로는 꽤 낯선 길이다. 비교적 최근에 개통된 고속도로이기도 하고, 자주 다녀본 경부고속도로나 중부내륙고속도로와 달리 마음먹고 떠나지 않으면 자주 찾기 힘든 곳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중 가봐야지, 마음만 수백 번은 먹고선 아직 가보지 못한 ‘전주 한옥마을’과 소설 『춘향전』으로 유명한 ‘남원 광한루원’, 우리나라 대표 국립공원인 ‘내장산국립공원’은 꼭 가보고 싶다. 이 외에도 ‘완주 삼례문화예술촌&책박물관’과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처럼 특별하고 이색적인 박물관이나 우리 아이가 좋아할 듯한 ‘섬진강기차마을’ ‘상족암군립공원&고성공룡박물관’, 아주 어릴 때 가족과 함께 가본 적이 있는 ‘화엄사’와 ‘쌍계사’를 다시 찾아가보고 싶기도 하다.

 

 

 

 

 

 

낙안읍성_

낙안읍성은 소담스러운 초가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민속 마을로 읍성 내에 주민이 거주하는 유일한 마을이다. 객사, 내아, 대장금 세트장, 옥사 등의 볼거리가 있다. 마을을 천천히 둘러본 후 성곽 위를 걸어보자. 나뭇잎 사이로 올록볼록 솟아 있는 귀여운 초가지붕을 볼 수 있다. 특히 남문과 서문 사이의 높은 성곽에서 내려다보는 마을 풍경이 일품이다. / 302p

 

 

 

   그간 여행 가이드북을 보면 최대한 내가 사는 곳에서 멀리 있는 여행지만을 찾아보는 습관이 있었는데, 코로나19의 영향 때문인지 우리 지역 근교에 있는 여행지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이를 테면 영남팔경의 하나로 유서 깊은 고적과 사찰, 관광명소가 많고 케이블카가 있어 금오산 중턱에 잇는 해운사와 대혜폭포, 도선굴까지 쉽게 관람할 수 있는 ‘금오산도립공원’이 그 예다. 거기에 금오산 도립공원 초입에 있는 저수지는 데크길이 있어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고 하니 가까운 주말에 찾아볼까 한다. 또 낙동강 자전거 코스인 ‘자전거박물관-국립생물자원관-경천섬-도남서원-상주보’를 잇는 여행지는 주말 오전에 일찍 출발해 쭉 다녀보기 좋은 코스인 듯하여 반드시 참고해볼 생각이다.

 

 

 

 

 

 

   이처럼 『전국일주 가이드북』은 전국 주요고속도로를 따라 이에 맞는 여행 테마와 효율적인 노선을 제시하여 알찬 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각 명소마다 핵심 정보는 물론, 관람시간과 비용, 대표 홈페이지, 추천 숙소, 추천 맛집과 같이 자세한 정보까지 함께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기 좋다.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잠잠해지길 바라며,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데 어디를 가야할지 망설이는 이들에게 책에서 소개하는 여행지와 루트를 따라 꼭 여행해보시길 바란다. 아울러 그때그때 무작정 여행을 떠나고 싶은 이들에게도 이 책을 상시 차에 비치해두고 펼쳐보시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