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박노성.정윤환.조영준 지음 / 성안북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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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가고 오래가는 쇼핑몰로 성공하기 위한 실전 전략서!

쇼핑몰을 창업하고 싶은데 막막했다면 이 책을 반드시 주목하라!

 

   지금은 그야말로 온라인 쇼핑몰의 황금기다. 2014년만 해도 100억 원이 안 되던 식료품 중심의 ‘새벽 배송’ 규모가 2018년에는 4,000억 원 이상으로 늘었다고 하니 말이다. 주로 스타트업 위주로 커왔던 시장에 대기업들이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당일배송 시스템이 구축되고,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해볼 수 있는 장점에 최저가까지 알려주니 “검색이 곧 쇼핑”이 되는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이제는 온라인과 모바일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공략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흥망이 결정되기까지 하니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시장인 것은 틀림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하기만 하면 물건이 잘 팔릴 거라 착각한다. 성공을 꿈꾸는 사람은 해변가의 모래처럼 많고, 성공의 원인을 한마디로 단정하기 어려우며 실패의 원인도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남들 따라하는 수준으로 무작정 뛰어드는 것은 곤란하다. 그렇다면 작지만 강하고 오래 가는 쇼핑몰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나도 오늘부터 잘 나가는 쇼핑몰 사장이 되기 위한 특별한 노하우를 살펴보자.

 

 

 

 

 

 

창업 준비에서부터 마케팅 전략까지, 이기는 쇼핑몰 사장이 되는 법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는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현재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검색에서 쇼핑까지 매출로 이끄는 쇼핑몰 성공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담은 컨설팅 책이다.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다양한 창업과 마케팅 전략을 실천하고 성공적인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 컨설팅 업무를 해 온 3명의 저자가 자신들의 실패와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쓴 것이다. 현존하는 가장 성공한 쇼핑몰인 아마존을 비롯하여 현재 최적의 쇼핑몰 플랫폼을 자랑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여러 이커머스 업체를 정밀하게 비교 분석하여,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쇼핑몰 비즈니스의 성공법을 제시한다. 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중점으로 한 창업 준비를 시작으로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최적화 전략과 각종 운영 노하우, 광고비를 아끼는 스마트한 마케팅 전략과 이기는 쇼핑몰로 거듭나기 위해 필수 요소들을 정리한다. 아울러 쇼핑몰뿐만 아니라 두루 적용가능한 마케팅 기본 이론과 차별화된 가치를 바탕으로 한 나만의 사업 철학, 매출 목표를 잡는 방법에서부터 재무 계획을 세우는 실전법까지 익힐 수 있다.

 

 

 

· 고기를 잡아 주는 것이 아닌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

· 쇼핑몰 플랫폼의 날카로운 분석과 선택에 도움을 주는 책

· 쇼핑몰 마케팅의 이론적인 지식 배경과 구체적인 사례가 어우러진 책

· 실질적인 매출 성과를 올리는 마케팅 노하우를 담은 책

· 세밀한 매뉴얼과 쇼핑몰 사업 계획의 통찰을 주는 창업 가이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네이버쇼핑인가요?”

   우리는 흔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네이버쇼핑과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네이버쇼핑은 네이버 이용자가 원하는 물건을 쇼핑몰이라는 플랫폼에 담아 연결해 주는 공간이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원하는 물건을 찾아주기 위해 ‘상품 검색’, ‘다양한 카테고리 분류’, ‘가격 비교’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계속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고 있다. 이때 제품은 있으나 쇼핑몰이 없는 판매자를 위해 최근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라는 서비스를 확대 개편했다. 이는 네이버쇼핑 영역에 입점 되어 있는 온라인 마켓 중 네이버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 플랫폼으로, 다른 마켓 상품과 노출 영역에 차이가 있다.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 쇼핑몰 이름이 그대로 게재된다는 것과 클릭을 해도 해당 쇼핑몰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내에서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네이버쇼핑 영역에 노출되면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여 매출을 올리는 것을 넘어 자신의 쇼핑몰 이름도 알릴 수 있다. 즉, 네이버의 수많은 이용자를 내 쇼핑몰의 잠재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또 하나의 장점은 수수료가 업계 최저 수준이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판매 수수료를 6%로 책정해 두고 판매를 시작하면 큰 무리가 없는데, 최근에는 수수료율 인하 정책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하니 영세 판매자들은 이를 참고하면 좋겠다.

 

 

 

이제 우리는 네이버 노출 알고리즘의 핵심 개념을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노출 영역의 유동성이다. 검색어와 검색 시기에 따라 노출 영역이 다른 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에 가까운 결과를 우선수위로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다. 두 번째는 연관성에 기반을 두어 노출 순서를 정하는 연관 검색어 시스템이다. 하나의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결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빅데이터 활용 방법인 셈이다. / 63p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상품을 등록했는데 내 상품은 왜 안 보일까?’, ‘내 상품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상위 노출이 될까?’를 가장 궁금해 할 것이다. 책에서는 이에 대한 해답으로 ‘네이버 검색 정책에 맞게 키워드를 설정하라’고 말한다. 소비자와 상품을 연결해 주는 것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텍스트이다. 이 텍스트를 검색 엔진은 키워드라 부른다. 키워드를 잘 활용하면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우리 제품을 보여줄 수 있다.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소비자가 찾지 못한다면 판매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품을 등록할 때 검색 후 유입 가능한 키워드 세팅이 반드시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눈에 띄는 헤드 카피와 상품 설명이 잘 되어 있는 상세 페이지의 품질을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네이버 검색 광고에서 키워드별 PC와 모바일 검색량을 비교한 데이터를 보면 대부분의 키워드가 모바일에서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이에 따라 모바일에서 잘 보이도록 상품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블로그를 운영해 본 판매자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는 매뉴얼 역시 블로그에 글 올리는 매뉴얼과 동일하다. 디자인은 모바일에 기준을 두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 129p

 

 

잘 팔리는 상품의 기본적인 조건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저렴한 가격: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가 경쟁하고 있을 때 저렴한 가격은 최고의 무기다.

2. 차별적 편익: 고객은 물건만 사는 것이 아니라 ‘파는 사람과의 관계’도 함께 산다. 같은 자전거를 팔아도 나에게 완벽한 애프터서비스 능력이 있다면 그것은 고객에게 ‘차별적 편익’이 된다.

3. 희소성: 오프라인에서 흔하게 구할 수 없는 제품, 특별한 나라에서만 쉽게 구할 수 있는 브랜드 상품 등이 ‘희소성’ 측면에서 가치를 지니는 상품이다. / 178p

 

 

“대부분 사람들은 하나의 컨셉을 정한 다음에 논리를 세워. 컨셉이 광고주 마음에 들면 성공하겠지만 반대로 마음에 안 들면 실패하는 거지. 모 아니면 도라고나 할까? 반대로 나는 배경 설명에 공을 많이 들이면서 컨셉이 도출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해. 그러면 컨셉이 광고주 마음에 안 들어도 컨셉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미 설득당하게 되어 있어.” / 218p

 

 

 

 

 

 

   4부에서 소개하는 돈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은 쇼핑몰 운영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좋은 정보이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바이럴 마케팅’ 즉 입소문 마케팅을 소개하는데, 이를 위해서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연관 검색어,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에 정보를 제공하면서 매출로 유도하는 방법을 설명해준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SNS를 공략하는 방법도 일러준다. 이때 정보에 스토리텔링을 더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끌어내는 법이나, 똑똑한 블로그 글쓰기, 이벤트 및 체험단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법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꼭 참고해볼 것을 추천한다.

 

 

 

이들이 ‘인스타그램’을 홈페이지 주소로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결코 긴 글이 아니어도 이미지 하나면 충분한 공간, 5분 안에 간단하게 포스팅할 수 있는 공간, 그럼에도 콘텐츠가 성의 없다고 고객이 생각하지 않을 수 있는 공간, 그 공간이 바로 인스타그램이기 때문이다. 생산자에게 최적화된 마케팅툴인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면 최대한 간단하고 심플하게, 별 기술 없이도 꽤 괜찮은 콘텐츠를 꾸준히 관리할 수 있다. / 258p

 

 

 

 

 

 

   자의든 타의든 사업을 시작하다보면 누구나 성공하기 위해 밤낮을 새어가며 노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모두가 성공을 원하면서도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최강의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소 외에도 창업자 스스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기본적인 마인드를 점검해볼 것을 강조한다. 특히 차별화된 가치를 도출하는 과정을 배우기 전에 한 발짝 뒤로 물러서서 가치를 올바르게 만드는 3가지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남이 아닌 나와 경쟁할 것’이다. 인터넷은 풍요로움에 식상한 사람들에게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독특함에 열광하는 문화의 장을 열어 주었다. 해답이 없는 문제를 낑낑거리며 풀려고만 하지 말고, 고개를 들어 세상의 변화가 요구하는 새로운 시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남들의 성공 방정식을 맹신하지 말 것’이다. 성공한 사장님들을 만나 보면 자신만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나에게 적용하려면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일반화하기 어려운 성공이라면 그것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고민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셋째, ‘이윤이 아니라 사람을 남겨야 할 것’이다. 알다시피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과 멀어진다. 역설적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돈을 좇지 말아야 한다. 그러니 내가 하는 일의 가치, 그리고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우선으로 생각하기를 바란다.

 

 

 

   이처럼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는 남의 쇼핑몰을 검색하고 구경하고 부러워하며 쇼핑만 하던 이들에게 창업의 길을 열어주고, 수많은 스토어 사이에서 나만의 생존전략을 펼치는 방법을 설명해놓았다. 덕분에 나처럼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도 사업 구조나 장단점, 운영 방식들을 쉽게 살펴볼 수 있는 점이 이 책의 큰 매력이다. 오늘도 온라인 쇼핑몰을 기웃거리며 나도 해볼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망설이고 있는 이들이라면 이 책을 꼭 참고해보길 추천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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