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을 살기 위해 역사의 힘을 되새겨보는 시간!

어떻게 살 것인지를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쓸모 있는 역사 사용법!

 

 

 

   우리는 인문학 강의를 들을 때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과 자주 마주하곤 한다. E.H.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에서는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들의 지속적 상호작용의 과정이자,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 했고, 유시민은 <나의 한국현대사>에서 “이 시각 우리 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들이 시간의 물결을 타고 나와 대한민국의 미래가 된다. 역사는 역사 밖에 존재하는 어떤 법칙이나 힘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역사를 안다는 것은 사람의 욕망과 의지다. 더 좋은 미래를 원한다면 매 순간 우리들 각자의 내면에 좋은 것을 쌓아야 한다.”고 했다. 많은 역사학자들은 오늘을 들여다보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역사를 꼭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태정태세문단세’와 임진왜란이 ‘1592년’에 일어났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독립운동가와 비슷비슷한 이름의 단체들이 많이 등장하는 항일 독립운동사는 그냥 기계적으로 달달 외워버리는 수밖에 없다. 너무나 모순적이지 않은가.

 

 

 

   모든 수업의 1강을 ‘역사는 왜 배우는가’에 할애한다는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 최태성 역시 많은 학생들이 역사적 사실을 빨리, 많이 외우는 일을 중요하게 여기며 시험이 끝나면 열심히 암기했던 것을 잊어버리는 현실을 안타까워한다. 하지만 그는 이렇게 말한다. 다 잊어도 괜찮다고, 다만 역사를 배우면서 느꼈던 감정만 잊지 않으면 된다고. 예를 들면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를 일본에 넘긴 을사오적을 공부할 때 느꼈던 분노를, 그 기분을 절대 잊지 말라고 학생들에게 당부한다. 그 기분을 기억해두었다가 사회에 나가서 선택을 하거나 책임을 져야 할 때 떠올리라고 말이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망설여질 때 역사가 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오랫동안 역사의 대중화를 위해 힘써온 저자는 <역사의 쓸모>를 통해 역사를 학문적인 관점이나 ‘실체’만을 강조하기보다 ‘쓸모’있는 학문이라는 점을 알려주려 한다. 또 역사의 본질이 삶의 태도를 성찰하고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혜안을 주는데 있음을 전하고자 한다.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역사의 쓸모>는 흔한 대부분의 역사서들처럼 역사적 사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재미있게 풀어쓰기만한 책이 아니다. 역사를 배우면 무엇이 좋은지, 우리 시대의 고민을 해결하고 삶을 모든 영역에서 역사의 교훈을 사용할 수 있게 한 일종의 자기계발서와도 같은 역사교양서다. 역사가 ‘삶이라는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설서’라고 밝힌 그의 말처럼 책은 우리보다 앞서 살았던 수많은 사람들의 선택과 결과를 보며 우리가 인생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다시 말해 내가 가야 할 길을 보여주는 역사,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 그리고 ‘우리’라는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려주는 역사, 그래서 궁극적으로 한 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끊임없이 자문하게 하는 역사를 통해 많은 이들이 역사의 쓸모를 발견하고 역사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응원한다.

 

 

 

 

 

   1장 ‘쓸데없어 보이는 것의 쓸모’ 편에서는 우리가 왜 역사를 배워야하는지, 우리가 미처 모르고 간과했던 역사의 의미와 힘을 느껴보는 시간을 갖는다. 여기에서는 원나라 간섭기에 민족의 뿌리가 흔들리지 않기를 바랐던 일연 스님의 간절한 마음이 담긴 「삼국유사」를 통해 비록 정사는 아닐지라도, 쓸데없다고 버려진 이야기가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형성한 것은 물론, 괴로운 시대를 버틸 수 있는 힘과 에너지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또 칠천량해전 대패라는 참혹한 결과를 낳은 원균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의 선택에 어떤 이유가 있었을지, 나라면 어땠을까 하고 내 삶에 대입시켜 답해봄으로써 그동안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고 얻지 못했던 것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이어 갑신정변의 급진개화파를 통해 새 날에 대한 ‘희망’을 품은 자들의 의지를 엿보고, 인생의 고비 앞에서 스스로 이루어낸 정약용을 통해 고난이 끝이 아님을 가르쳐준다.

 

 

 

역사는 무엇보다 사람을 만나는 공부입니다. 고대부터 근현대까지의 긴 시간 안에 엄청나게 많은 삶의 이야기가 녹아 있어요. 그 이야기를 읽다 보면 절로 가슴이 뜁니다. 가슴 뛰는 삶을 살았던 사람을 만나고 그들의 고민과 선택과 행동에 깊이 감정을 이입했기 때문이죠. 그런 사람들을 계속 만나다 보면 좀 더 의미 있게 살기 위한 고민, 역사의 구경꾼으로 남지 않기 위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아무리 힘든 세상에서도 자신의 삶을 뚜벅뚜벅 걸어가는 법을 배우게 될 테죠. 그게 바로 역사의 힘입니다. 사람을 만나는 일, 저는 여러분이 역사를 그렇게 대했으면 좋겠습니다. / 40p

 

 

역사가 흘러가는 것을 보면 희망이라는 말이 조금은 다르게 다가와요. 말하자면 역사는 실체가 있는 희망입니다. 아무런 근거 없이 조금 더 살아보자고, 버텨보자고 말하는 게 아니에요. 단지 조금만 더 멀리 봤으면 좋겠어요. 지금 당장은 두렵겠지만 나의 삶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잖아요. 세상도 변하는데 나의 인생이라고 늘 지금과 같을까요? 힘든 세상에서 희망마저 없다면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동력을 잃어버린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50p

 

 

 

 

 

 

   2장 ‘역사가 내게 가르쳐준 것들’ 편에서는 혁신, 성찰, 창조, 협상, 공감, 합리, 소통이라는 주제를 역사 속 경험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것을 오늘날 우리 사회의 실정에 맞춰 얼마나 이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이야기해본다. 여기서는 황룡사 9층 목탑을 세워 모든 신라인들의 마음을 모으고 자신의 비전을 공유하려 했던 선덕여왕에게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법과 발상의 전환이야말로 혁신을 만든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 역사는 그 어느 것도 영원할 수 없음을 증명한 연개소문과 잉카문명의 멸망을 통해 우리에게 끊임없는 성찰이 필요한 이유를 강조하고, 구텐베르크와 아이폰, 한글을 통해 존재하는지도 몰랐던 대중의 욕구를 발견해내 마침내 세상을 이롭게 한 창조의 힘을 살펴본다. 섬세한 감각으로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기지를 발휘해낸 서희와 원종을 통해서는 협상의 덕목을, 정치 성향뿐만 아니라 일상 곳곳에서 마주하는 세대갈등을 통해서는 왜 그런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헤아려봄으로써 진정한 공감에 다가가는 법을 배워본다. 뿐만 아니라 장수왕의 선택을 통해서는 합리의 중요성을, 역사야말로 꽤 유용한 소통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살펴보기도 한다.

 

 

 

왜 주변 나라의 이름을 탑에 새겼을까요? 한마디로 언젠가는 신라의 발아래 두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신라가 작은 나라지만 힘 있는 나라가 되겠다는 것이었죠. 현대에는 고층빌딩이 많지만 그때는 그런 게 없었잖아요. 황룡사 9층 목탑만 눈에 띄었겠지요. 경주 전역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을 겁니다. 경주 사람들이 아침에 눈 뜨고 일어나 농사를 지으러 나가면 무엇이 가장 먼저 보였을까요? 황룡사 9층 목탑이었겠죠. 이것이 선덕여왕의 바람이었어요. 신라인들의 마음을 모으는 것. 우리도 강해질 수 있다는 비전을 신라인과 공유하는 것이죠. / 87p

 

 

창조나 창의력을 말하면 사람들은 자꾸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려고 해요. 그러나 아무리 새로워도 사람들이 선택하지 않으면, 열광하지 않으면 널리 쓰이지 않습니다. 저는 소수를 위한, 소수의 권익을 대변하는 기술은 역사의 흐름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역사는 자유의 확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어요. 폭발력을 지닌 창조적 발명은 소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다수를 대변하는 것입니다. / 116p

 

 

태극기 집회에 나가는 어르신들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그들이 박정희 대통령의 딸이라는 이유로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할 때, 혹은 미국 국기를 들고 흔들며 친미 구호를 외칠 때, 일부 젊은 사람들은 경악합니다. 그런데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 박정희라는 지도자와 미국이라는 우방은 소위 ‘빨갱이’로부터 ‘국민’을 보호해주는 절대적인 존재로 인식되었습니다. 이 두 축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세계에 자신도 속해 있던 거예요. 그런데 젊은 세대가 박정희 대통령을 부정하고 우방국 미국도 부정해요. 그들은 마치 자신의 세계가 무너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을 겁니다...(중략)...내가 살아온 세월, 내가 쏟아부은 노력, 그리고 그것으로밖에는 설명할 수 없는 나라는 존재가 너무나 억울한 것이죠. / 143p

 

 

 

 

 

 

   3장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편에서는 역사에서 롤모델을 찾고,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우리에게 조언을 건네는 그들에게서 깨달음을 얻고자 한다. 여기서는 고려의 혁명을 꿈꾸고 민본주의를 실현하려 한 정도전과 대동법의 확산에 몸 바친 김육, 철저한 신분제 사회에서 삶의 모든 것이 이미 결정 난 듯했을 때에도 가능성을 불신하지 않았던 장보고, 부와 권력을 모두 나라의 독립운동을 위해 바친 이회영 일가를 통해 우리에게 한 번뿐인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고민해보게 한다.

 

 

 

   이 중 ‘꿈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조선의 최고 엘리트이자 독립운동가였던 박상진의 삶을 살펴본 내용이 퍽 인상적이었다. 그는 열심히 공부를 해 원하던 판사가 되었지만 일본에 저항하는 사람들에게 징역과 사형을 선고할 수 없었기에 꿈을 버리고 독립운동가가 되어 의열 투쟁에 앞장섰다. 친일파의 후손은 계속해서 돈과 권력을 움켜쥔 채 떵떵거리는 사이, 박상진 의사의 후손은 가난 속에서 쓸쓸하게 살아야 했지만 그가 있었기에 또 함께 움직인 독립운동가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희망을 가졌고 마침내 독립에 이르렀다. 이는 그가 오직 판사가 되겠다는 꿈만 꿨더라면 가능하지 않았을 일이다. 법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늘 당하고만 사는 평범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정의가 살아 있음을 증명하는 사람이 되려고 했기에 판사라는 직업은 그리 중요한 게 아니었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정의가 살아 있음을 증명하는 삶, 즉 명사가 아닌 동사의 꿈을 꾸었던 것이다.

 

 

 

   세상의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묻는다. 너의 꿈은 뭐냐고. 의사, 판사, 과학자, 대통령 등등. 이런 대답을 하면 부모들은 아이들을 기특해한다. 만약 모르겠다고, 없다고 하면 걱정과 실망스러운 눈빛을 할 테니 아이들은 그럴 듯한 꿈을 내놓아야 한다. 그런데 그 꿈을 이뤄서 뭘 하고 싶은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는 부모들이 묻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동사의 꿈을 물어봐야 하는데 명사의 꿈만 듣고 나면 그걸로 끝인 것이다. 그러니 아이들도 거기까지만 생각을 한다. 그리고 자라면서 꿈을 잃어버린다. 자신이 원하는 삶이 아닌 부모가 원하고 설계해놓은 삶을 따라가거나 진짜 꿈이 무엇인지 모르고 방황한다. ‘살아가는 데 직업은 무척 중요합니다. 어떤 직업을 가질지 고민하는 만큼 무엇을 위해서 그 직업을 원하는지도 생각해 봐야 해요. 도전도, 용기도 좋습니다. 그런데 대체 무엇을 위한 도전이고, 무엇을 위한 용기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 최종 종착지는 동사의 꿈이었으면 해요.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삶에서 길을 잃기 십상입니다.’ 저자의 이 말이 유독 가슴을 두드린다. 덕분에 나는 아이에게 명사의 꿈이 아니라 동사의 꿈을 물어줄 수 있는 부모가 되리라 다짐했다.

 

 

자신의 인생만큼은 대안 없이 성급하게 비판하거나 포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물론 자신이 비판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해결책을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나아가 그것을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어려운 일을 해내는 사람만이 자신을 둘러싼 상황을 조금이나마 바꿔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늘어날 때 높게만 보이던 벽도 서서히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 179p

 

 

인생은 단 한 번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더욱 해답에 목말라 있는지 모릅니다.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기 위해 책을 읽고 조언을 듣고 때로는 직접 부딪쳐가면서 답을 구합니다. 저는 김육이 ‘한 번의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에 자신의 일생으로 답했다고 생각합니다. 삶을 던진다는 것의 의미를 보여주는 분이죠.

다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 봅니다. ‘나에게는 삶을 던져 이루고 싶은 것이 있는가?’를 고민해보는 거예요. 그리고 ‘삶이 뭐 다 그렇지’라는 말 대신 ‘삶은 이런 거지’라는 말로 바꿔봤으면 합니다. 그런 귀중한 목표를 찾아가는 과정만으로도 우리의 하루는 이전보다 더욱 충만하게 채워질 테니까요. / 191p

 

 

 

 

 

 

   끝으로 ‘인생의 답을 찾으려는 사람들에게’ 편에서는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들을 역사를 통해 살펴본다. 여기서는 자기중심을 잡고 떳떳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 이원익을 통해 상처받지 않을 힘이자 요즘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힘이라 할 수 있는 자긍심을 얻고자 한다. 또 어우동과 나혜석을 통해서는 이제는 정말 달라져야 할 우리 시대의 당면 과제를 살펴보고, 당파의 갈등과 대립, 민주주의 국민으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지 모색한다.

 

 

 

도처에 갈등 요인이 널려 있는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에게는 당면한 문제에 나의 온도를 몇 도로 맞출 것인지 조절할 줄 아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서인과 남인의 이념 싸움처럼 허무한 싸움에 나의 열정을 쏟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나의 뜨거움이 많은 사람에게 자유와 행복을 선사하는 의미 있는 것이라면, 역사의 수레바퀴가 향하는 곳으로 힘을 더하는 일이라면 더욱 온도를 높여 뛰어야 하죠. 필요에 따라 더 차가워질 수도 반대로 더 뜨거워질 수도 있도록 의지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저는 이런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역사라고 생각합니다. / 268p

 

 

어쩌면 나와 타인의 관계, 나와 세상의 관계를 잘 정립하는 것이 인생의 과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말했듯이 혼자만 잘살면 무슨 재미겠어요. 좋은 관계가 주변에 많을수록 우리가 바라는 행복한 인생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테니 말이죠. 그래서 많은 사람이 타인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시대의 흐름을 읽고 인생의 방향을 정하기 위해 역사를 배우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 284p

 

 

 

   이렇듯 <역사의 쓸모>는 역사 속에서 살다간 수많은 사람의 선택과 결과를 통해 어떤 선택이 나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하고,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살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딱딱한 이론에 치중한 역사가 아니라 나에게 정말 쓸모 있는 역사의 의미와 가치를 일깨워준다. 무엇보다 바로 앞에서 얘기해주듯 친근한 어투로 설명해주니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읽힌다. 이래서 최태성, 최태성 하는구나 싶다고나 할까. 때문에 흔한 자기계발서 10권보다 이 책 한 권 읽어보라고 감히 주변에 추천 드리고 싶다. 특히 부모들이 먼저 읽어보고 많은 학생들이 역사를 공부하기 전에 이 책을 먼저 꼭 읽어볼 수 있게 권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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