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일할 것인가
아툴 가완디 지음, 곽미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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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라는 직업의 현실과 이상의 괴리 사이에서

제대로 일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최고보다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기 위한 치열한 기록들!

 

 

 

   외과전문의 이국종 교수는 의사가 되려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심성'을 꼽는다. 의사는 절대 혼자서 일할 수 없다. 일면식도 없는 환자들을 치료하고 돌보고, 최소 3~4명의 동료들과 협력해서 일하는 데 있어서 먼저 베풀 줄 아는 따뜻한 마음씨와 배려가 없다면 곤란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을 자기 환자뿐만 아니라 동료 의사 내지는 의료진과 같이 일하는 과정에서 결코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할 거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의사의 마음가짐을 떠나서 과도한 업무, 부족한 시스템, 순수한 의료 행위조차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외래의 압력 등으로 인해 한계를 느끼며 이를 향한 쓴 소리를 가감 없이 드러내는 모습을 볼 때면, 우리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의사와 현실 사이의 괴리감이 상당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미국의 외과의이자 저술가, 공중보건 정책 전문가인 아툴 가완디 역시 이러한 고충을 자신의 책 <어떻게 일할 것인가>에서 솔직하게 드러낸다. 과학이 허용한 범위 안에서 모든 인간이 건강하게 오래 살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 의사의 역할이지만, 터득해야 할 지식은 방대하고 신속성과 일관성이 요구되며, 온화함이나 따뜻한 배려 같은 인간적인 면모도 갖추어야 하고 책임의 막중함과 의료 행위를 둘러싼 복잡한 시스템까지 아울러 파악해야 하는 이 과중된 업무 구조는 대단히 흥미롭기도 하지만 동시에 매우 심난하게 한다고 고백한다. 이렇듯 <어떻게 일할 것인가>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의사들이 느끼는 고충들, 한계들, 문제점들을 매우 사실적으로 기록함과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라면 마땅히 지녀야 할 신념들, 의사라면 어떻게 일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진지한 물음과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최고와 최선 사이에서 오늘도 고뇌하는 의사들

 

 

   이 책은 우리가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지만 어떻게든 앞으로 나아가면서 상황을 다듬고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알기에, 그동안 우리가 어떻게 해왔고 지금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총 3부로 구성된 책은 의료계만이 아니라 위험과 책임이 따르는 그 어떤 시도든 성공하는 데 필요한 핵심 요소 세 가지를 검토한다. 첫 번째는 '성실함'에 관한 것이다. 흔히 성실은 하찮고 당연히 요구되는 것으로 치부되곤 하지만 결코 쉽지도, 사소하게 여길 수도 없는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1부에서는 의사와 간호사에게 손 씻기를 의무화하려는 끈질긴 시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치열한 부상병 치료, 전 세계 소아마비 퇴치에 쏟는 엄청난 노력에 얽힌 이야기를 통해 성실함에 관한 여러 모습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초강력 내성을 지닌 박테리아의 감염률 증가는 세계적인 추세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내구균이 처음 출현한 것은 영국에서 어느 임대 투척 장치에 득시글대던 균을 발견한 1988년이었다. 1990년대에 그 박테리아는 이미 전 세계로 퍼져 미국 중환자실 환자의 23퍼센트가 감염되었다. 사스 바이러스가 2003년 중국에서 출현해 몇 주 만에 전 세계 20여 개국 수만 명에게 퍼져 그 가운데 10퍼센트가 목숨을 잃었을 때, 일차적인 감염 매개체는 의료 종사자들의 손이었다. 그게 만약 조류인플루엔자라든가, 더 치명적인 신종 박테리아라든가, 훨씬 더 위험한 유기체라면 어떻게 될까? "재앙이겠죠." 요코의 답변이다. / 33p

 

 

우리는 늘 손쉬운 해법만을 바란다. 일거에 문제를 해결할 간단한 변화 말이다. 그러나 인생에 그런 요행은 거의 없다. 오히려 성공은 백 걸음을 가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똑바로 나아갈 때, 단 한 번의 실수도 없이 모두가 힘을 모을 때 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의료 행위라고 하면 고독하면서 지적인 소임이라고 흔히들 생각한다. 그러나 제대로 된 의료란 까다로운 진단을 내리는 것이라기보다 모두가 손 씻기를 확실히 실천하는 것에 더 가깝다. / 35p

 

 

숭고한 목표를 한 꺼풀만 벗기면 거기에는 화려함과는 거리가 먼 고되고 불분명한 노동이 자리하고 있다. 소아마비 근절이 기념비적인 일이라면 이는 곧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완벽한 의료 행위를 기리는 기념비일 터이다. 원대한 꿈이 세세한 주의를 기울이는 근면성을 만났을 때 성취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기념비 말이다. / 65p

 

 

   '손 씻기'에 관한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듯 우리는 병원에서 전염병이 확산되는 것은 무지의 문제, 즉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노하우가 없어서가 아니라 결국에는 이를 실행하는가 하지 않는가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것을 잘 실천하고 있는가에 관한 문제 말이다. 바로 여기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긍정적 일탈'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는데 사람들에게 어떻게 바꾸라고 말하기보다 그 사람들이 이미 지니고 있는 역량을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 '긍정적 일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책의 말미에 저자는 가치 있는 차이를 만들어 내는 '긍정적 일탈자'가 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재정리하는데, 그 내용이 다음과 같다.

 

 

 

긍정적 일탈자로서 일하기 위한 다섯 가지 제언

_ 즉흥적인 질문을 던지라.

_ 투덜대지 마라.

_ 수를 세라.

_ 글을 쓰라.

_ 변화하라.

새로운 시도를, 변화를 모색하라. 자신이 성공하고 실패하는 횟수를 세어 보라. 그것에 관한 글을 쓰라. 사람들의 생각을 풀어보라. 그렇게 대화를 지속해 나가라. / 298p

 

 

 

 

 

 

   2부에서는 '올바른 실천'에 관한 요소들을 살펴본다. 우리에게 가장 불편한 질문 몇 가지를 다루는데, 의사가 갖추어야 할 에티켓 기준, 의사들이 얼마를 벌어야 적절한가, 실수로 환자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 또한 의료 윤리 강령을 위반해 가며 사형 집행에 참여한 의사 네 명, 간호사 한 명의 이야기와 아픈 환자를 위해 계속 싸워야 할 때와 물러나야 할 때를 아는 것에 관한 오랜 숙제를 다루기도 한다.

 

 

 

질병과 싸우는 이 일은 유전자나 세포와의 씨름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 관계 설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의사라는 직업이 그렇게 복잡하면서도 매력적인 것도 이 때문이다. 각각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되느냐에 따라 의사를 신뢰할 수 있는지, 환자의 말을 제대로 듣는지, 올바른 판단이 내려지는지,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는지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이 영역에서 완벽한 공식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 104p

 

 

그렇지만 이 일이 순전히 서비스와 돈의 맞교환에 불과하고, 의사라는 직업이 자동차 판매원과 다를 바가 없다면 뭐하러 12년이나 고생해 가며 수련을 하는가? 차라리 2년이면 되는 경영대학원에 가는 게 낫지 않나? 그 이유는 의사라면 적어도 사람과 사회를 위해 의미 있고 존경받는 일을 하고픈 일말의 희망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설사 보험사 때문에 화가 머리끝까지 나더라도, 설령 보험이 아예 없는 환자라 할지라도, 의사들 대부분은 아픈 사람을 돌봐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 보통 사람들을 저버리는 순간 우리가 특별한 일을 한다는 보람 또한 사라진다. / 155p

 

 

가장 단순하고 상식적인 이야기로 비치겠지만 의사가 따라야 하는 원칙은 바로 이것이다. 늘 싸우라는 것. 무엇을 더 할 수 있을지 밤낮없이 찾아보라는 것. 나는 이 원칙에 공감한다. 우리가 도울 수 있는 환자인데도 포기하고 마는, 실수 중의 실수를 피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 198p

 

 

 

   3부에서는 '새롭게 생각하는 자세'에 관하여 고찰해본다. 개선은 끊임없는 노동이다. 새로운 사고는 실패를 찬찬히, 심지어 극단적으로 반추하여 새로운 해답을 찾으려는 지속적인 노력에서 나온다. 의료계 역시 마찬가지다. 여기에서는 분만 방법이나 낭성섬유증 같은 불치병 치료에 혁신을 불러온 의료진들의 이야기와 어떻게 하면 많은 의료진들이 그처럼 할 수 있을지를 살펴본다. 개인적으로 한 아이를 낳은 엄마로 이 부분을 매우 관심 있게 읽었는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제왕절개술의 발전 역시 큰 진보를 이루어냈음을 대단히 여기면서도 무분별한 수술은 경계해야 한다는 저자의 의견에는 공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때 나의 친구가 별 이렇다할 이유도 알려주지 않고 제왕절개로 아이를 낳았는데, 알고 보니 그 날 밤에 함께 분만실에 들어간 산모들 모두가 제왕절개술로 아이를 낳았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고 하여 분노한 적이 있다. 최대한 자연분만을 시도해보려는 노력도 없이 보다 편하고 진료비를 더 받으려는 목적으로 제왕절개술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게 했기 때문이다. 의료와 기술의 발전이 인류를 편하게 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누군가에게는 부적절하게 이용되기도 한다는 점에서는 분명 경계해야 할 문제가 아닐까 싶다.

 

 

 

분만이 너무나 쉽게 수술로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예사로이 보아 넘길 일이 아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분만의 절반 이상을 제왕절개술로 하고 있다. 이런 염려는 단순히 옛것에 대한 향수만은 아니다. 또 하나 삶의 자연스러운 과정과의 인연이 멀어지고 있는 것이다. 분만 기술을 볼 일도 점점 줄어든다. 위기에 처한 아기를 질 분만을 통해 안전하게 세상에 데리고 나오는 기술이 아무리 일관성 없고 들쭉날쭉하다고 하더라도 수 세기에 걸쳐 내려온 것이다. 이제 그 기술이 산과학의 주류에서 영영 사라질 날이 머지 않았다. / 240p

 

 

기본 비품과 위생을 유지하는 것보다 최신 MRI 기계를 들여놓는 일이 더 수비다고 말한 의사도 한둘이 아니었다. 이러한 기계가 현대 의학의 상징이 되다시피 한 것은 사실이지만, 정말 그런 식으로 바라본다면 의학에서의 성공의 본질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기계를 들여놓는 것이 치료인가? 특정한 각 문제에 맞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세부 사항을 알아내는 것이 치료다. 인도의 의료 시스템은 갑작스레 복잡다단해진 새로운 질병에 적응해야 하는 근본적이고 어마어마한 난관에 봉착해 있다. 지금은 의료품만큼이나 합리적이고 믿을 만한 조직이 필요하다. / 290p

 

 

 

 

 

 

   이렇듯 <어떻게 일할 것인가>는 의사라는 직업이 정확한 진단, 뛰어난 기술, 환자와 공감할 수 있는 마음만 있으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의료 시스템이나 기술, 환경, 사람, 자신의 약점과 끊임없이 씨름해야 하는 매우 복잡한 직업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한다. 하지만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면서도 어떻게는 앞으로 나아가면서 상황을 가다듬고 개선해야 하듯 어떻게 일할 것인지 고민하고 또 제대로 일하는 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 해나가다 보면 더 나은 길이 보일 것이라 기대하게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의료 행위에 있어서 만큼은 순수하게 임하려 하는 의사들에 새삼 경외심을 느낀다. 덕분에 일을 대하는 나의 태도는 어떠한지, 최선을 다하는 태도는 무엇인지 고심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의료계뿐만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이 책이 좋은 자극제가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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