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싯다르타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8
헤르만 헤세 지음, 박병덕 옮김 / 민음사 / 2002년 1월
평점 :
북회귀선의 미국 작가 헨리 밀러는 ˝노자의 도덕경 이후 내게 이보다 더 중요한 책은 없었다˝라고 말했다.
2명의 싯다르타가 있다. 부처, 고타마 싯다르타와 진짜 주인공 싯다르타다. 주인공은 인도의 높은 계층인 바라문의 아들로, 명상을 통해, 자아로부터 빠져나와 수천가지 낯선 형체(짐승, 나무 등)로 들어가서, 경험하고, 고통, 굶주림, 권태를 극복해 자기 해탈의 길을 향해 수행하는 청년이다.
스승은 60세인데도 열반에 들지 못했으므로, 나도 평생 수행, 금식, 명상으로 이어질 거라고 불만을 품고 있다. 이어 부처 고타마를 만나, 말로 표현할 수도 가르칠 수도 없는 해탈은 몸소 자기만의 체험을 통해서만 이를수 있다는 것을 대화를 통해 알게 된 그는 깨달음을 위한 여행을 떠난다.
뱃사공, 아낙네, 기생 카밀라를 만나면서 3가지(사색과 기다림과 단식)만으로 돈, 욕망을 경험한다.
헤세의 책은 깨달음이란 모호함을, 문장 속에 녹여낸다. 그 과정을 공감되조로구 벽돌을 한장 한장 쌓는다. 그러나, 책을 덮으면 여전히 모호함이 머리를 뒤덮는다. 깨달음이란 한번에 이해되지 않는다. 여러 번 읽게 하는 매력이 가득하다.
모두 ˝옴˝을 외쳐보자. <완전한 것, 완성>을 의미하는 옴을 외치면서, 물질과 사랑의 한계를 경험한 그는 깨달음을 찾아 뱃사공을 만나 배를 고치고, 강을 건네주는 일을 하며 강물의 목소리를 듣는다. 무엇으로 깨달음을 얻게 될까? 그는 ˝사랑˝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다. 세상과 나와 모든 존재를 사랑과 경탄하는 마음으로 바라 보는 것.
그럼, 우리는 무엇으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까? 세상을 사랑하는 눈으로 바라 보는 것? 모든 종교에 등장하지만, 기만, 이기, 분쟁, 살인 같은 상상 밖에 일이 많은 세상에서 가족 외에 타인을 사랑으로 바라보기가 불가능한 세상이 되어만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