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66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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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좋아하는 첫문장으로 알베르 카뮈의
˝오늘 엄마가 죽었다. 아니, 어쩌면 어제, 모르겠다.˝ <이방인>입니다.

부조리를 고발하며 실존주의 문학의 대표작가라 꼽는 카뮈.
세상을 본질과 실존(존재)로 나누고, 개개인의 현재에 있고 없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나는 누구인가?‘ 철학적 질문에 답을 찾고자 하는 것이 실존주의라고 저는 이해했습니다. 부조리는 모순, 불합리. 말 안되는 거지만 현실에게 버젓이 일어나는 기가 막힌 일(?)

예전엔 태양 때문에 5발의 총성을 시작으로 벌어진 주인공 뫼르소의 살인이라는 줄거리로만 알았다면, 장례식장에서 울지 않았기에, 다음날 여친과 해수욕간 모든 일상이, 살인이라는 우스운 재판결과의 원인이 되는 기괴한 부조리, 법의 오류를 끔찍하게 보여주는 소설로 다가옵니다.

화가 납니다. 우연한 살인이 그 자체로가 아니라, 납득 할 수 없는 재판으로 ‘뫼르소‘는 사회의 일원에서 어느 순간 배척당하고, 사형수로 신분이 바뀌어져 있는 현실. <변신>에선 가족에서 불필요한 벌레로 추락한 아들 ‘잠자‘, 사회의 눈초리에 자의반 타의반 숨어 사는 수많은 장애인들.(작가의 어머니가 청각장애인으로 타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세상 저쪽 끝에 갖힌 진정한 수인으로 표현)

우리는 모두 언제든지 장애인이 될 수 있는 환경에 매일 노출되어 살고 있고, 모두 이 세상에 백년 동안 잠시 살다가는 이방인이 아닌가요? 불완전한 인간이기에 서로 이해하고, 서로 삶을 끝까지 최선을 다해 살아가도록 지켜줘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 모두 혼자 살 수 없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낯선 도시에, 홀로 선 <이방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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