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한반도의 인류 1 - 한반도에는 누가 처음 살았을까? EBS 한반도의 인류 1
EBS 한반도의 인류 제작팀 글.사진, 원유일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에서 방영했던  한반도의 인류가 그림책으로 나왔네요...

방송보면서 그럴듯 하게 잘 만들어졌고 아이와 함께보면 참 좋겠단 생각 했었는데

그림책으로 나와주니 더 반갑네요..

 


 

한반도의 인류

한반도에는 누가 처음 살았을까?

 

티비에서 방영된 그대로가 사진으로 실려있어요..

저희아이는 어떻게 이렇케 책을 만들수 있냐면서 넘 신기해 하더라구요...

저는 방송을 본터라 방송의 장면장면이 떠올랐었구요...



 

30만년전 한반도에 처음으로 들어와 살게된 호모 에렉투스라는  원시 인류

그들의 무리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달려라는 여인과

가장 용맹한 도먹 그리고 노푸와 아라 가 살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숲속 열매와 뿌리를 구해 먹으며 살아가고 있었으며

맹수들이 사냥해 먹다남은 고기들을 나누어 먹었답니다.

어느날 천둥번개로 부터 불을 얻게 되고 생활의 변화가 차즘 생기기 시작했어요.

 



무섭기만 했던 불기둥에게서 온기를 느끼게 되었고

두렵기만 했던 깜깜한 밤을 환히 밝혀주는 불씨를 꺼트리지 않고

잘 지키기는것이 중요한 일이 되었지요..



호모에렉투스 무리에서 제일 가는 도먹은

돌을깨서 날카롭게 만든 조각으로 뼈여 붙어 있는 고기를 발라 먹기

좋다는것을 깨닫고  더 날카로운 돌을 만들기 위해 무수히 많은

돌을 깨드렸어요..

그것이 뗀석기 라는 석기였답니다.

뗀석기는 구석기 시대의 가장 중요한 도구였어요.

 

그리고 5만년전 마지막 혹독한 빙하기를 견뎌내지 못하고

호모 에렉투스는 추위와 배고픔으로 하나 둘씩 사라져 갔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인류 호모 사피엔스가 나타났답니다.

호모 에렉투스와는 다르게 손에 창을 들고 잘 만들어진 가죽옷을 입었고

눈두덩이가 튀어나오지 않았고 광대뼈도 높게 솟지도 않았어요.

 

 


호모에렉투스

툭 튀어나온 눈두덩이와 돌출된 광대뼈는 우리와 닮은 데가 별로 없습니다.

호모에렉투스는 한손엔 불을 다른 한손에 석기를 들고 고향 아프리카를 벗어나 전 세계로 퍼졋고

한반도까지 오게 된 것이랍니다...

 

호모사피엔스

오늘날 인류의 조상

호모에렉투스와 호모사피엔스는 개와 고양이가 다른 동물인 것처럼

유전적으로 전혀 다른 특성을 가진 다른 종류의 인류라고 합니다..

전 호모에렉투스에서 진화되어 호모사피엔스가 된줄 알고 있었다는..ㅠ

가죽 옷을 입고 창을 든 모습이 영락없는 원시인 이지만

얼굴 생김새나 뇌 용량 모두 지금 우리와 차이가 없다합니다.




 

전곡리 유적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규모의 구석기 유적이랍니다.

6천여점의 석기가 발굴되었다 하구요..그중에서도 단연 주먹도끼는 세계 고고학 역사에서도

아주 중요한 발견이라고 하네요..

 

 

 

전곡리 하니 작년 구석기축제 다녀왔던 전곡선사박물관이 생각을 해내더라구요..

시간여권이란걸 만들어 보면서 체험하는거였던것 같은데

사람이 워낙 많아서 사진 찍을 틈도 없었던 기억이 나네요..

따뜻해지면 한반도의 인류 책 들고 다시한번 조용히 가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