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과 지식 100 : 인물 통합 지식 100 시리즈
권기경 지음, DK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합 교과 지식 100

인물

주니어RHK




 

통합1.jpg


 

요즘 교육의 트렌드는 '융합', '통합', 'STEAM' 등 몇 가지로 추려볼 수 있어요.

그에 맞추어 교과서도 새로 개정이 되었고, 앞으로도 계속 개정될 예정이죠.

한 가지의 주제를 통해 연관된 여러 영역의 지식들을 통합하여 배우는 방법이 도입 되었어요.

앞으로는 한 가지만 단편적으로 알면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폭넓고 다양한 지식을 두루 갖추고, 연관된 여러 지식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그런 융합형 교육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인지 요즘 출판계에서도 새롭게 바뀌고 있는 교육방향에 발 맞추어

융합, 통합을 내세우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번에 읽어 보게 된 '통합교과 지식 100' 시리즈도 새로운 교육 트렌드와 맥락을 같이 하는 책이예요.

이 시리즈는 앞으로 계속 출간될 예정에 있으며,

그 첫번 째 책의 주제는 '인물'입니다.

아이들이 기존에 많이 읽어 본 위인전과는 또 다른 느낌과 장점이 전해졌어요.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이 책에 나오는 인물은 100인이나 됩니다.

각각의 인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이고,

그 인물을 둘러싼 다양한 정보, 그 인물이 살았던 당시의 역사적인 배경 등등..

초등학생들이 꼭 알고 있으면 좋을 지식들이 알차게 들어가 있어요.






 

통합2.jpg


 

통합3.jpg


왼쪽과 오른쪽 2 페이지에 걸쳐서  한 명의 인물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어요.

흥미로운 그림자료와 생생한 사진 자료 등과 함께 읽어 보기 쉽고 재미있는 구성이네요.

또한 이 책에서 읽고 배운 지식에서 그치지 않도록 '연관 검색'이라는 코너를 통해

더 깊이 있고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아이들로 하여금 흥미를 확장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인물 '방정환'을 만나게 되면, 천도교, 손병희, 어린이날의 유래, 색동회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뿐 아니라,

4학년 2학기 국어 읽기 교과서에 실린 '만년 샤쓰'의 일부분도 발췌되어 있어서

진정한 교과연계 학습이 가능하고 통합 교과 지식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사실 한 인물에 대한 일대기와 업적 위주로 읽게 되는 위인전은 아이들이 지루해할 수 있지만,

'통합 교과 지식 100' 시리즈로 만나는 '인물'들은 꼭 필요한 정보를 효과있게 습득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더 흥미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앞으로 만나게 될 또다른 주제의 '통합 교과 지식 100' 시리즈 책이 너무 기대되네요.

초등학생들이 교과학습과 연계하여 통합지식을 갖추도록 해 주는 멋진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