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서 제일 멋진 집 에코 하우스 - 친환경 집 속에 숨은 과학의 원리 지식의 힘 3
임태훈 지음, 조선진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의 힘 03
지구에서 제일 멋진 집 에코하우스
스콜라
 
 

에코1.jpg

 
지구를 살리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미 오래 전부터 배워서 잘 알고 있다.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하고, 절수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의 환경 보호 실천방법들 말이다. 지구를 보존하면서 지구에서 우리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실천을 아끼지 않고 해야 하며,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지구가 덜 아프면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어야 할텐데, 그러한 깨끗한 지구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지구를 살리는 일에 관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계속 익혀 나가야 할 것이다. 물론 가장 재미있고 쉬운 방법은 독서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다.
 
스콜라에서 출간되고 있는 '지식의 힘' 시리즈 중 세 번째 책인 '지구에서 제일 멋진 집 에코하우스'에서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서는 집을 알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집을 알면 지구를 살릴 수 있다니..처음엔 감이 잘 잡히지 않았지만, 책을 펼쳐 읽어 나가다 보니 왜 '집'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에너지가 필요하고, 우리가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 살아가는 공간이 바로 '집'이기 때문이다. 에너지를 많이 만들어내기 위해 화석연료를 태우기 때문에 지구는 오염되고 아프다.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집을 과학적으로 설계하고 사용한다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고, 에너지를 사용량을 줄이게 되면 지구는 웃게 될 것이다.
 

 

에코2.jpg

에코3.jpg

 
처음 책을 펼치면 집에 에너지를 엄청나게 잡아먹는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여름엔 지나친 냉방, 겨울엔 지나친 난방, 조명 등의 전자제품의 사용 등..에너지를 어마하게 사용하면서도 자각하지 못하고 있었다니 부끄러웠다. 환경과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아끼는 친환경 집, 즉 에코하우스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에코하우스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 난 후에 에코하우스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하나씩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다. 열을 막아내고, 빛을 이용하고, 공기를 다스리는 등의 구체적이고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내용들이 지적 호기심을 가득 채워 준다. 또 세계 곳곳에 불고 있는 에코하우스 열풍의 현장을 들여다 볼 수도 있고, 우리 집을 에코하우스로 만드는 생활 속 실천방법들도 담겨 있다.
지구에서 가장 멋진 집은 화려한 외관을 자랑하는 고층 아파트도, 깨끗하고 넓은 빌라도 아니다. 환경을 보호하고 지구를 사랑하는 에코하우스야 말로 지구에서 가장 멋진 집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에너지 절감과 에코 하우스에 대한 지식을 쌓아서 미래에는 모두 에코하우스에서 에코라이프를 지향할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