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상 정도전 - 혼란의 시대에 백성을 위해 조선을 설계한 정치가
민병덕 지음, 김창희 그림 / 살림어린이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상 정도전

살림어린이

 

 


 

요즘 역사 드라마 '정도전'의 인기가 높다고 한다. 드라마를 잘 보지 않아서 '정도전'이라는 드라마의 재미를 모르고 있지만, 요즘 '정도전'이라는 인물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있는 이 때에 정도전 같은 인물이 딱 나타나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럼 국민들의 삶이 좀 나아질 것도 같은데 말이다.

정도전은 어지러운 고려 말기의 시대를 정리하고 이성계와 손을 잡고 조선이라는 새로운 나라를 세웠다. 이 책을 읽어 보기 전까지는 '정도전'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 옆에 정도전이라는 인물이 있었고, 실질적으로 조선을 세우고, 조선의 정치, 경제, 사회 제도를 완성한 사람이 '정도전'임을 잘 알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인물인데 이제껏 잘 모르고 있었다니 살짝 부끄럽게 느껴졌다.





 
삼봉 정도전은 어릴 때부터 외할머니가 천출이라는 이유로 다른 이들로부터 따돌림과 시기를 받으며 자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문을 열심히 닦아서 자신의 꿈과 야망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다. 유배지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농민들을 가까이에서 지켜 보면서 백성을 위한 정치가 어떤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고, 평생동안 백성을 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다.  태조 이성계와 뜻을 같이 하여 조선이라는 새 나라를 세웠지만, 훗날 태종이 된 이방원에게 죽임을 당하게 된다. 그렇게 정도전은 잊혀지는 듯 하다가, 조선 후기에 들어서 조선 건국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하는 정조의 노력이 있었고, 고종 8년이 되어서야 역적의 누명을 벗고 '문헌'이라는 시호를 받았다고 한다.
나라를 위해서 힘든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올바른 뜻을 세우기 위해서 노력했던 정도전이었기에, 뒤늦게나마 그 공을 인정 받게 되지 않았을까.
지금 우리 아이들도 정도전에게서 많은 점을 배울 수 있다. 공부든 무엇이든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여 자신의 뜻을 밝히고, 그 뜻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이 되고자 함에 있어서 '정도전'은 아이들의 귀감이 되어 주는 훌륭한 인물이다. 또 정도전을 모르고서는 고려 말기와 조선 전기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으니, 아이들이 역사 공부하는 데 있어서 꼭 알고 있어야 할 인물이다.
정도전이라는 한 인간으로서의 삶과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 재상으로의 삶을 이해할 수 있고,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해당하는 역사와 그에 관련된 인물들까지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었다. 리더로 성장해 나갈 우리 아이들이 꼭 읽어 보아야 할 책이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