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알 삼 형제 우리 빛깔 그림책 1
주요섭 글, 이형진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빛깔 그림책 1

벼알 삼 형제

개암나무

 

 


벼알 삼 형제의 이야기를 어디서 읽은 적이 있었다. 그 때는 몰랐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이야기의 작가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소설가 주요섭이라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되었다. 소설가 주요섭의 창작동화라는 사실을 알고 나니 이 이야기에 더 관심이 가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것 같다. '벼알 삼 형제' 이야기가 그림책으로 재탄생 되었으니 앞으로 어린이들에게 사랑받는 책이 되길 기대해 본다. 큰 아들은 오랫만에 재미있는 그림책을 만났다면서 읽고 또 읽었다.

벼알 삼 형제는 한 논에서 태어났다. 벼 이삭들이 노랗게 익어가고 추수할 때가 되어갈 때가 다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벼알 삼 형제는 알지 못했다. 어느 날 벼 이삭 나라에 이상하고 무서운 일이 일어나게 되었으니...바로..전혀 생각지 못했던 추수하는 날! 농군들이 낫을 들고 벼를 썩썩 자르기 시작했다. 벼알들은 자신들이 어디로 가는지 모르는채 운명에 맡길 수 밖에 없었다. 벼알 삼형제에게도 마찬가지였다.서로 이 섬 저 섬 속에 따로 갇히는 생이별을 하게 되었다.

 



맏형 벼알이 들어 있던 섬은 트럭타고 기차타고 큰 도시에 이르렀고, 다시 마차를 타고 창고 속에 들어갔다가, 정미소로 갔다. 그렇게 맏형은 쌀이 되고, 밥이 되었다. 밥 투정 하는 부잣집 아이 때문에 맏형 밥알은 쓰레기 더미 위에 버려졌다. 가운데 형님 벼알은 맏형 벼알과는 달리 고생 않고 그저 주인의 곳간에서 가만히 누워 따스하게 겨울을 났다. 막내 벼알은 시골 정미소로 가서 하얀 쌀이 되었고, 연자방아에 찧여 가루가 되어 결국 떡이 되었다. 그러곤 한 농군의 입 속으로 위 속으로 들어가 흡수되어 근육 속으로 숨어들었다.

각자 이렇게 다른 운명을 맞이하게 된 벼알 삼 형제는 과연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짧지 않은 이야기를 천천히 읽다 보면 벼알 삼 형제의 파란만장한 모험이 재미있게 느껴지고, 구수한 글의 표현이 책읽는 재미를 더해 준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다소 어려운 어휘는 본문 아래 따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좋다.

1937년 10월 동아일보에 연재된 이 후부터 지금까지 이 이야기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인지 느낄 수 있다. 벼가 우리에게 밥과 떡과 같은 식량이 되어 주고,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주고 새로운 생명이 자라나게 해 주는 자연 그대로임에 감사함을 느끼게 되고, 벼알 삼 형제의 신기하고도 운명적인 만남이 극적인 즐거움을 주기 때문인 것 같다. 

제각기 흩어졌다가 끈질긴 생명력으로 다시 만나게 되는 벼알 삼 형제들처럼 이 이야기가 오래도록 어린이들에게 사랑받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