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책읽기 프로젝트, 초등 공부에 날개를 단다 - 강백향 선생님의 초등 성장 독서법
강백향 지음 / 한봄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두꺼운 책읽기 프로젝트,

초등 공부에 날개를 단다

한봄

 

 


요즘 부모들은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며 독서를 중요시하고 있다. 예전에 비해서 요즘이 훨씬 더 자녀에게 독서교육을 하는 일에 관심이 많아졌다. 아이들이 책을 혼자서도 많은 책을 잘 읽어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점점 높아져가는 독서교육에 대한 열의 만큼이나 책을 읽는 어린이들도 많아진 것 같지만, 사실 책을 제대로 읽고 있는 아이들은 한 반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한다. 아이 스스로 책을 찾아서 읽으면서 충분히 책 내용을 이해하면서, 자기 수준에 맞거나 좀 더 높은 수준의 책들을 읽는다는 것이 어디 쉽겠냐마는, 마음만 먹으면 손을 뻗어 책을 읽을 수 있는 충분히 풍부해진 독서환경에 비추어 본다면 제대로 책을 읽어내는 아이들이 많지 않다는 점이 아쉽다.

사실 내 아이를 살펴보다도 책을 제대로 읽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든다. 책읽는 속도가 빨라진 요즘 책장을 빠르게 술술 넘겨서 보는 아이를 보면서 과연 책 내용을 꼼꼼하게 읽고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인지 의심이 들 때가 많다. 두꺼운 책읽기를 해야 하는 시기라서 정말 제대로 책을 읽혀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어떻게 해야 아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겁게 두꺼운 책을 읽힐까에 대한 걱정이 컸다. 그런 나의 마음을 너무나도 잘 알아주는 책을 읽어 보게 되어서 아이의 독서교육에 대한 고민이 어느 정도 해결된 것 같다. 바로 이 책, '초등 공부에 날개를 단다'라는 책인데, 초등학생들이 두꺼운 책읽기를 성공적으로 읽어냄으로써, 공부에 도움이 되게 하고, 나아가 내면의 성장까지도 도모하게 하는 실질적인 조언과 방법들이 들어있다.





요즘은 학교에서나 가정에서나 아이들에게 '다독'을 강요하고 있지만 사실은 다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단다. 바로, 단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것! 이 책에서는 두꺼운 책을 제대로 읽어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책읽기에 흥미를 갖고 있고 어느 정도 책읽는 습관을 갖춘 아이들이라면 읽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켜주고, 진정한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해 주기 위해서 실천할 수 있는 '두꺼운 책읽기 프로젝트'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왜 초등시기에 두꺼운 책읽기가 중요한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두꺼운 책읽기의 힘은 어떻게 길러지며,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지, 나아가 두꺼운 책읽기의 구체적인 비법 등에 대해 알 수 있게 된다. 평소에 아이의 독서상황을 체크하고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해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고민해 왔던 나로서는 아주 반갑고 고마운 책이었다.

두꺼운 책읽기를 우선 처음 시작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두꺼운 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책 읽어주기'를 해야 한다고 한다.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부터는 많은 책을 읽어주지 못했는데, 잠시 내려 놓았던 책 읽어주기에 다시 에너지를 쏟아야 할 것 같다. 부모가 꾸준히 아이의 독서에 관심을 갖고 조언을 해 주며 여러 좋은 실천 방법들을 함께 찾아 실천해 나가고자 하는 노력이 있다면 분명 아이의 독서력을 발전될 것이다.

아이가 두꺼운 책을 제대로 읽어주기를 바란다면, 꼭 이 책을 읽고 아이와 행복한 책읽기를 다시 시작해 보길 바란다. 스스로 두꺼운 책을 찾아 읽는 아이가 된다면 그 뒤에 따라 올 결과들은 상상만 해도 놀랍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