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양 선비와 책 읽는 호랑이 - 아내의 낡은 치마폭에 편지를 쓴 정약용 이야기 위대한 책벌레 1
최은영 지음, 유기훈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양 선비와 책 읽는 호랑이

개암나무

 

 


다산 정약용은 조선 시대 학자로서 늘 책을 가까이 하여 학문을 닦고 자신을 바로 세우려 노렸했으며, 후대에 500여권의 책을 남길 만큼 훌륭한 분이었다. 18년 동안 강진에서 귀양살이를 했었는데, 가족이 그리워 힘들었을 귀양살이었지만 힘들게 생각지 않고 학문에 정진했다. 요즘 강조되고 있는 독서교육에서, 본받을 인물로 '다산 정약용'을 많이 만나볼 수 있다. 어린이들은 그 분이 하신 말씀을 가슴에 새겨 책읽기를 게을리하지 않는 데에 힘을 얻는다. 어린이들이 그 분을 본받아 책읽기를 열심히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잘 맞는 정약용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 책을 읽어봐야 할 것이다.

이 책, '귀양 선비와 책 읽는 호랑이'는 귀양살이 중에 정약용이 아내가 보낸 결혼할 때 입었던 다홍치마(하피)로 하피첩을 만들어 공부를 게을리 하는 아들들에게 진심어린 충고를 해 주었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이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정약용과 만나 나중에 친구가 된 호랑이를 등장시키고 동화적인 요소가 가미 되어 있다. 흥미로운 그림과 큼직한 글씨체로 구성된 책이라 저학년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보름달이 뜨는 날이면 숲 속 동물들이 한 데 모여 자신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어떤 존재를 기다린다. 한밤 중 달빛 아래에서 동물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존재는 누구일까? 그는 다름아닌 호랑이였다. 솦 속의 왕 호랑이가 동물들에게 책을 읽어 준다니.  상상만 해도 재미있고 놀라운 상황인 것 같다. 어느 날 호랑이는 자신이 어떻게 책을 읽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게 된다. 기억을 더듬어 호랑이가 꺼낸 그 이야기가 바로 '정약용'의 이야기이다.

남양주의 정약용 영감의 하인이라고 하는 석이라는 아이를 우연히 만나게 된 호랑이는 석이에게 약속을 받아 낸다. 마님이 석이에게 시켜서 영감에서 치마를 보낸 이유를 알아 오라는 것. 무엇이 그렇게 궁금했을까. 급기야 석이를 만나지 못하게 된 호랑이는 직접 강진으로 정약용 영감을 찾아 나서는데...

귀양살이 떠난 죄인을 아버지로 둔 아들들은 벼슬에 오르지 못할 것을 알기에 공부를 게을리 했다고 한다. 그런 아들들에게 아비로서 공부를 하라는 뜻을 담아 치마로 만든 책자에 편지를 썼다. 공부는 벼슬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기 위해 하는 것이니 낙담하지 말고 노력하여 진정한 성인이 되라는 아버지의 말씀이 아들들에게 통했음은 물론이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도 책읽기와 공부의 목적과 즐거움을 깨닫게 될 것이다. 호랑이가 들려 주는 재미있는 정약용의 이야기를 통해 정약용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도 잘 이해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