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수학 1031 문제서 4-1
시매쓰출판
주변에 수학공부를 열심히 하는 친구들을 보면
시매쓰 수학학원에 다니거나, 시매쓰 교재로 공부를 많이 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시매쓰 교재를 제대로 한번 살펴보고, 시매쓰 교재로 수학공부를 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그동안 수학공부에 매달리지 않았었는데,
이제 4학년이 되다보니 아무래도 본격적으로 수학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되겠더라구요.
드디어 시매쓰에서 나오는 교재인 '생각수학 1031'을 만나서 공부하게 되었네요~~
'생각수학 1031'은 개념서와 문제서와 나뉘어져 있으며, 초등수학 교과기본서예요.
하지만 다른 수학교과를 공부할 수 있는 수학교재와는 사뭇 다른, 장점들이 있는 것 같네요.
일단 교재 제목에서 볼 수 있는 '생각'이라는 단어가
다른 수학교재와는 차별화되는 내용을 함축적이고 상징적으로 담고 있는 말 같아요.
수학은 단순히 반복해서 문제만 푼다고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단 한 문제를 풀어도 확실히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이고,
스스로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충분히 생각하고,
수학적 용어로 정확히 서술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수학문제를 스스로 풀면서 이해하고 깨닫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그렇게 수학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가 바로, '생각수학 1031'이예요.
4학년 1학기 교재에서는요, 총 6단원의 내용으로 공부할 수 있어요.
큰수/곱셈과 나눗셈/각도와 삼각형/분수의 덧셈과 뺄셈/혼합 계산/막대그래프
한 단원마다 약 10여일에 걸쳐서 매일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플랜을 짤 수 있어요.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개념마당'이예요.
아이들이 확실히 수학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개념을 익힌 후에는 '유형마당'을 통해서 다양한 문제유형을 익히며
스스로 문제를 푸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요.
한 단원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파악한 후에는
'생각마당'을 통해서 서술형 문제에 적응해 볼 수 있어요.
스스로 개념을 적용하여 논리적, 수학적으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할 수 있는데,
아이들이 보통 이런 문제 유형에 약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내용이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단원을 마무리하는 '평가마당'까지 마치면 단원 학습이 끝나네요.
전반적으로 아이들이 보기에 편하고 흥미로운 편집형식을 갖추고 있고 문제유형도 재미있어서
아이가 문제를 풀어 보더니 다른 문제집보다 훨씬 좋은 것 같다고 만족해 하네요.
책을 펼쳐서 1단원 복습을 해 보았어요.
마침 학교에서 4학년 1학기 1단원 '큰수'를 배우고 있어서 자신감있게 풀어 주었어요.
'생각마당' 문제를 처음에는 살짝 부담스러워하는 것 같았는데요,
막상 풀어 보더니 많이 어렵지 않고 나름 재미있다면서 계속 꾸준히 풀어보고 싶다고 합니다.^^
앞으로 매일 꾸준히 '생각수학 1031'시리즈와 함께 수학공부 해 보려구요.
진짜 아이가 스스로 수학공부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진짜 수학교재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