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 15년차 현직 교사의 아동교육 로드맵
박용재 지음 / 베가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베가북스

 

 


부부간의 사랑의 결실로 태어난 예쁜 자녀들은 어린시절 사랑을 듬뿍 받으면서 자라나고, 부모는 자녀들이 그저 건강하게 쑥쑥 잘 자라나 주는 것 만으로도 행복해하는 시절을 보낸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아이가 유치원에 입학할 때 쯤이면 부모들은 걱정을 하면서 자녀 교육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에 귀를 쫑긋 세운다. 자녀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교육을 잘 시켜야 하는데 수많은 정보들을 내 것으로 골라 담아 잘 적용하여 실천하기란 참 어려운 일 같다. 그래서 자꾸만 나보다 자녀교육을 먼저 경험해 본 사람, 자녀교육의 전문가들 등으로부터 자꾸만 이야기를 듣고 싶고 좋은 방법은 배워서 따라하고 싶어진다. 내가 자주 자녀양육서, 교육서를 읽어 보는 이유이다.

초등1학년부터 6학년까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초등시기를 우리 아이들이 잘 보낼 수 있도록, 아니 부모가 초등자녀들의 훌륭한 길 안내자가 되어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책을 발견했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라는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본 순간, 순간 뜨끔하기도 하고, 설레이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했다. 이제껏 지나온 큰아이의 초등시절에 대한 아쉬움이 있을 것 같아서 뜨끔하고, 앞으로 남은 초등시절을 잘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걱정 반, 기대 반의 마음이 생겼다.

어떤 교육이건 가장 밑바탕엔 '사랑'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아이의 초등교육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책이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을 펼치면 가장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다루고 있다. 왜 자녀 교육이 중요하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할을 해 주어야 하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게 한다. 자녀교육에 있어서 원칙과 철학을 갖고 자녀교육에 쏟는 에너지를 시기별로 잘 조절하라고 조언해 주고 있다. 자녀교육에 대한 생각만으로 가득찬 내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내용이라서 잠시 멈춰 생각을 정리해 보기도 했다.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 통틀어서 초등교육에 필요한 부모로서의 역할, 자세, 교육방법 등을 총망라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마음가짐을 바로 할 수 있도록 해 준 후, 국영수 과목에 대한 기초, 기본 교육법을 아주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초등자녀 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를 빼놓을 수 없는 현실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실제로 수학 학습지도에 대한 고민이 있었고, 영어 쓰기에 대한 걱정이 있었기에 이러한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

후반부에는 15년 동안의 현직 초등교사로서 전해주는 성공적인 학교 생활에 대한 내용과 아이를 위한 특별한 학습법과 아이의 마음과 꿈을 키우는 교육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실천하기 어렵지 않고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방법들이라서 인상깊게 읽었다. 권말부록에는 아빠표로 쉽게 한글을 지도하는 방법과 부모가 알아두어야 할 학교생활에 대한 조언도 실려 있다.

초등교육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지나친 걱정을 하는 모든 부모들에게 부모로서의 자세를 갖추고 실질적으로 좋은 초등교육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 주는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