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한자 창인교육 - 전9권
전광진 엮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한자 창인교육

LBH교육출판사

 

 


요즘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상당수의 부모가 자녀의 한자교육을 시작하는 것 같다. 한자를 학습할 수 있는 학습만화가 베스트셀러에 오를만큼 한자교육에 대한 성원이 높아진 것이다. 한자를 잘 배우면 잘 모르는 단어도 유추하여 뜻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여느 부모처럼 나도 잘 알고 있기에, 아이들의 한자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자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에 부응하는 노력은 거의 하고 있지 않고 있다. 책이나 카드를 통해서 저절로 좀 익혀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사실 아이들 스스로 한자를 익히고 깨우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노력을 좀 덜 들이고 아이들이 한자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교재가 어디 없나 항상 눈에 불을 켜고 살펴보는 편이다. 그런 내 눈에 걸려든 책이 있었으니 바로 '초등한자 창인교육'이라는 책이다.

큰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 전 학년 교실에 학생수대로 비치되어 있는 사전인,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의 저자와 출판사가 같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꼭 이 사전으로 찾아보고 있는데,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필수인 사전이다. 그래서 '초등한자 창인교육' 책을 펼쳐보기 전부터 신뢰감이 느껴졌다.

 



 

'초등한자 창인교육'은 총 9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8급 배정한자부터 4급 배정한자까지 총 1,000자에 해당하는 한자를 모두 배울 수 있는 어마어마한 책이다. 이 책에 수록된 1,000자 정도면 사회적 용도의 90%를 대비할 수 있다고 하니 상식 쌓기는 물론 교과공부에도 막상한 힘을 가졌다. 9권에 담긴 한자를 모두 마스터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왠지 한자공부에 대한 걱정이 확 날아가는 느낌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성인이 되어서도 두고두고 봐야 할 한자책이 아닐까 싶다.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페이지도 버릴 것이 없는 책인데, 책표지를 넘기면 아이들이 흥미로워하는 짧은 만화도 나오고, 이 책의 편찬 목적과 특징, 학습지도 방법 등이 상세히 설명되고 있다. 또한 자투리 공간에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명언'도 수록되어 있다.


 


한자 급수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1,000자가 급수별로 분권되어 있다. 보통 급수별로 한자를 공부를 하기 때문에 아주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 권씩 정복해 나가는 즐거움과 함께 한자급수 인증서까지 차곡차곡 쌓일 생각을 하니 기분이 좋다.

 



독서를 넘어 독해를 잘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한자. 한자교육의 중요성을 '독서와 독해'라는 짧은 글을 통해서 다시금 깨닫게 되었고, 아이와 함께 한자공부를 다시 열심히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다.


 



각 권에서는 급수별 한자를 하나씩 살펴보며 익힐 수 있는데, 각 한자에 해당하는 획수, 부수, 획순은 물론이거니와 각 한자에 숨겨진 내용도 읽어볼 수 있어서 한자를 익히는 데 큰 흥미를 준다. 각 한자가 들어간 왠만한 단어들을 거의 살펴볼 수 있고 국어사전과 비슷하다. 속뜻이 있어서 각 단어를 더욱 이해하기가 쉽고 영어표현까지 들어 있다.

 


각 페이지 오른쪽 하단에는 '창의노트'가 있는데, 총 4가지 유형으로 아이들 스스로 창의노트를 작성하고 문제도 풀고 그림도 그릴 수 있게 해 두었다. 아이들이 책에서 배우고 익힌 한자어에 대해 생각하면서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노트'이다.




권말부록에는 각 권의 배정한자 수록 순 색인과 가나다 순 색인, 전권의 한자 가나다 순 색인이 수록되어 있다. 만약 '없을 무'자에 대해 궁금해서 알아보려면, 가나다 순 색인의 '무'를 찾아서 '없을 무'자가 수록되어 있는 권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한자 공부에 아주 유용한 색인이다.





 
국어사전과 비슷한 느낌이 들지만 사이즈는 더 크고, 한자를 중점적으로 익힐 수 있는 매력을 가진 책이다. 아이가 각 한자에 숨겨진 내용을 읽어보더니 상당히 흥미로워했고, 그 한자가 들어가는 한자어들을 많이 보고 읽고 배울 수 있어서 마음에 든다고 한다. 아이와 함께 초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꾸준히 곁에 두고 익혀 보자고 약속했다.

초등한자 이제 걱정도 없고 문제도 없다. 책 펼쳐 들고 신 나게 공부하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