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 역사 신문 1 - 고대 : 선사 시대부터 기원 전후까지 통 역사 신문 시리즈 1
김상훈 지음, 조금희.김정진 그림 / 꿈결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 역사 신문 1

고대 : 선사 시대부터 기원 전후까지

 

 


아이가 초등고학년으로 접어들다 보니까 엄마로서 어떤 역사책을 골라주어야 하는지, 어떻게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더 커졌다. 역사에 흥미가 어느 정도 있는 아이라서 영 재미가 없는 역사책을 제외하고는 왠만한 역사책은 잘 보는 편이지만, 아이가 갖고 있는 역사적 배경지식과 흐름을 정리하고 세계사와 접목시켜 큰 범위 안에서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할 시점인 것 같다. 그럴수록 더 알차고 좋은 역사책을 골라서 읽혀야 하는 부모로서의 책임감과 부담감이 느껴지는 것 같다.
이때 마침 눈에 들어 온 초등용 역사책이 바로 '통 역사 신문'이다. '통 역사 신문'은 한국사회 세계사를 함께 연관시켜서 사고하기 어려워하는 초등학생들이 위한 책인데, 역사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신문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인데, 작가가 가졌던 원시 시대나 고조선 시대 등 옛날에도 신문이 있었다면 그 때의 신문에는 어떤 내용이 실렸을까에 대한 기발한 상상력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아주 흥미롭게 역사를 접할 수 있다.




 
책 두께도 상당하고 그 안에 담고 있는 내용 또한 엄청나다. '통 역사 신문' 1권에서는 기원전 600만 년에서 기원후 100년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데 한국사와 세계사 모두를 아우르는 깊이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통 역사 신문 1호부터 통 역사 신문 11호까지 각 호의 역사 신문을 꼼꼼히 읽다 보면 다루고 있는 역사 시대에 따른 내용은 꿰뚫을 수 있을 것 같다. 매일 신문을 조금씩 읽는다는 생각으로 늘 옆에 두고 꾸준히 읽으면 좋겠다. 평소에 학교 다닐 때 어린이신문을 매일 받아 보며 신문을 읽고 있는데, 평소에 보던 신문과 같은 형식을 취하고 있는 역사책이라서 아이가 참 신기해하며 재미있게 책을 읽는 모습이었다. 또한 풍부한 사진과 그림자료가 있고 퍼즐과 같은 쉬어가는 코너나 사설, 전문가 칼럼, 광고면도 있어서 흥미로운 역사 신문 읽기를 할 수 있다.
단순히 한국사의 중요한 사건들만 나열한 내용이 아니라, 주요 사건들을 중심으로 한 역사의 시대적 흐름을 신문을 통해 느낄 수 있고, 동시대의 세계사까지 넘나들며 통 역사를 익힐 수 있어서 좋다.
지금 천천히 '통 역사 신문' 1권을 아이와 함께 읽고 있는 중인데, 어서 1권을 다 읽고 2권이 나오면 꼭 읽어볼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