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지방은 억울해 비호감이 호감 되는 생활과학 6
백은영 지음, 이주희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호감이 호감되는 생활과학 06

착한 지방은 억울해 

스콜라

 

 


 
또래에 비해서 키도 크고 몸무게도 많이 나가서 항상 눈에 띄는 아들이고, 워낙 먹는 걸을 좋아해서 음식조절을 해 주지 않으면 금세 살이 찔 것 같아서 항상 아들에게 잔소리를 한다. 좀 적게 먹자, 과자는 가끔씩 조금씩 먹자, 저녁 식사 이후에는 먹는 것을 자제하자 등등. 항상 이렇게 잔소리를 늘어 놓다 보니 아들이 확 와닿아 하지 않는 것 같지 않았다.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니까 흥미로운 과학적 지식을 담고 있으면서 적절한 몸무게를 잘 유지하여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각성시켜 줄 수 있는 재미있는 책을 읽을 수 있게 해 주고 싶었다.
지난번에 '방귀스타 전학오다!'라는 책을 참 재미있게 읽었었기에, '비호감이 호감되는 생활과학'시리즈 6번째 책을 손꼽아 기다렸었고, 마침 아들에게 해 주고 싶은 잔소리의 내용이 유익하고 흥미롭게, 재미나게 담겨 있는 책인 것 같아서 더 반가웠다. 제목을 보던 아들이 '엄마, 지방에도 착한 지방과 나쁜 지방이 있나 본데요?'하며 책을 스스로 펼쳐 들더니 열심히 읽어 주었다.
 



지우는 우연히 교장선생님이 들고 가시던 게임기를 눈여겨 보았었는데, 아무래도 교내 상상 발명 대회의 상이 바로 그 게임기가 확실할 듯 싶었다. 게임기가 너무 갖고 싶었던 지우는 상상 발명 대회에 참가 하기 위해 지금은 상상으로 만든 발명품이지만, 미래에 언젠가 만들어져 우리가 사용할 수도 있을 기발하고 편리하고 실용적인 발명품을 만들기 위해 머리를 무진장 굴렸다. 마침 엄마와 누나가 체지방 체중계로 몸 속 체지방을 측정하는 것을 본 지우는 좋은 아이디어를 짜내려고 했다. 상상 발명 대회 발명품도 중요했지만, 지방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생긴 지우는 누나를 통해 우리 몸 속 지방이 하는 역할, 지방의 종류,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이 들어 있는 식품 등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되었다. 지우뿐 아니라 이 책을 읽는 아이들도 몸 속 지방에 대해 잘 알게 됨은 물론이다.
몸 속 과다지방의 문제점, 내 몸에 있는 지방률을 알아보는 자가테스트, 우리 몸 속에서 지방이 하는 기능, 각각의 영양분이 든 음식과 영양분의 기능,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의 종류와 기능 등의 알차고 유익한 정보를 이야기 중간중간에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들기름, 등푸른생선 등에 들어있는 오메가-3(불포화지방)는 많이 먹고, 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에 들어 있는 트랜스 지방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고,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로서의 지방을 적절히 섭취하여 비만에 대비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아들에게 좀 덜 먹으라는 잔소리를 해야 할때마다 이 책을 꺼내서 보여줘야겠다.
참! 그나저나 지우는 발명대회에서 어떻게 되었을까요? 갖고 싶었던 게임기를 손에 넣었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