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 전 공룡오줌이 빗물로 내려요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5
강경아 글, 안녕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과학그림책05

1억년 전 공룡오줌이 빗물로 내려요

와이즈만북스

 

 


 

1억년 전 공룡오줌이 진짜 지금의 빗물이 되어 내린다?? 제목을 보고 온갖 상상놀이를 즐길 수 있는 책이었다. 진짜 빗물에 공룡오줌이 섞여 있다면 비를 맞으면 냄새가 날텐데, 아주 오래 전의 공룡오줌이 어떻게 빗물이 될까? 등 많은 호기심어린 질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머릿속에 떠올랐다.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은 환경과학그림책이다. 물의 순환과 소중한 자원으로써의 빗물, 물의 소중함과 환경보호의 필요성 등을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해 준다. 빗물의 중요함과 이용법 등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해 보질 못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하늘에서 내리는 비가 새삼 고맙게 느껴졌다.



 

 

1억년 전 공룡들이 누었던 오줌이 멀고 먼 여행을 거쳐 오늘날의 비가 되어 내린다. 구름의 물방울들이 무거워져서 비가 되어 땅에 내리면, 일부는 땅으로 스며들고 일부는 수증기가 되어 다시 하늘로 올라가고, 다시 그 수증기들이 모여서 구름을 이루고, 또 구름에서 비가 되어 내린다. 지구의 물은 이렇게 순환하고 있다. 이렇게 지구는 항상 같은 양의 물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은 예로부터 농사지을 때 썼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아이들이 잘 몰랐을 터. 책장을 넘기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빗물의 쓰임새가 놀랍기까지 했다.

실제 2004년 인도네시아 반다아체에 쓰나미가 몰려왔을 때 빗물을 이용한 예를 보고 빗물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다. 빗물이 땅 속에 고여 만들어진 지하수가 오염되고 버려지면서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도 알 수 있고, 빗물을 우리의 실생활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다. 

권말부록에서는 '톡톡 빗물퀴즈'가 수록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본문에서 읽은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빗물이 지구의 자연과 사람에게는 소중한 물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아껴 써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물이 없으면 사람은 살 수 없으니까.

공룡 오줌이 빗물이 되어 내린다! 기발하고 재미있는 생각으로 물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