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스케치 놀이책 똑똑한 놀이책
김충원 지음 / 진선아이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똑똑한 스케치 놀이책

진선아이

 


 

어릴 때 미술교육을 받아본 적 없이 학교에서 배우는 미술로 무사히(?) 학창시절을 보낸 나이지만,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엄마 입장에서 미술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내 미술실력이 아쉬운 건 사실이다. 되도록이면 아이들이 스스로 그리고 싶은 것들을 자유롭게 많이 그려보는 경험을 주고 싶은데 막상 일상 속에서 그렇게 그림 그리기 시간을 가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그래도 가끔 아이들이 종이에다 그리고 싶은 것들을 그리는 모습을 보면 흐뭇하면서도 아이들의 그림실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했었다.

진선아이에서 새로 나온 '똑똑한 스케치 놀이책'은 바로 엄마로서 나의 부족한 점을 채워 주고 아이들의 그림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고 실력까지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책이다. 김충원 선생님의 책이니 보나마나 아이들에게는 더없이 훌륭한 미술 놀이책이 되어 줄거라 의심하지 않았다.



 

 

 

책머리에 5~7세에 해당하는 연령에 오른쪽 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지적 능력이 높아지는데, 효과적인 놀이 교육은 아이들의 지적 능력 향상과 더불어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준다고 한다. 당연히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효과적인 놀이 교육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그리기'이며, 그리기의 기본은 '스케치'이다. 그만큼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스케치'를 좀 더 아이들이 재미있게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해 주는 책이 바로 '똑똑한 스케치 놀이책'이라 할 수 있다.

스케치의 핵심인 '생각하기'와 '선 긋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깐깐하고 고마운 책. 우선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연필이나 샤프펜슬과 색칠할 때 필요한 심이 가는 색연필이나 12색 컬러 사인펜이 있으면 된다. 또한 아이가 자신감 있게 스케치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편안한 분위기와 칭찬이 필요하다.

선 긋기 연습부터 시작해서(선 긋기 연습도 상당히 다양하다), 도형 스케치, 사람과 동물 스케치, 식물과 사물 스케치 등등..기초단계부터 조금 어려운 스케치 단계까지 연습해 볼 수 있다. 같은 사람이라도 얼굴 모양, 머리 모양, 얼굴 표정에 따라 전혀 다른 그림이 될 수 있으니 이  책 속에 담겨 있는 스케치는 아주 다양하다. 

 



 

요즘 들어서 그림 그리기를 즐기는 둘째가 선긋기도 해 보고, 사람 얼굴도 그려 보고, 동물도 그려 보았다. 책에 밑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자신의 스케치가 더 멋지게 완성되는 느낌이 드는지 재미있게 스케치하는 모습이었다.



 


 

큰아들은 좀 뒷부분에 나오는 사람스케치와 상상력스케치를 해 보면서 좀 더 디테일하게 스케치하는 법을 익혀 보았다. 그리기의 기본이 되는 '스케치'를 충분히 연습해 볼 수 있는 이 책으로 그림에 대한 자신감을 꾸준히 키워 보고 싶다. 그리고 언젠가 아이들 스스로 백지에 멋진 스케치를 쓱쓱 그려내는 그 날을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