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핏줄, 화폐 미래생각발전소 9
김성호 지음, 성연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생각발전소 09

경제의 핏줄 화폐

미래아이

 

 

몇달 전 아이들과 화폐박물관에 다녀왔었다. 그때 아이들은 화폐는 돈이며, 돈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돈의 종류와 돈의 역사, 돈의 재료와 돈의 가치 등에 대한 전시물을 자유롭게 관람하면서 '화폐'를 배워왔다. 좋은 경험이었지만 정리가 필요했다. 박물관을 둘러 보고 스스로 정리하기란 쉽지 않았기에 그냥 시간만 흘러가고 있었다. 화폐에 대한 모든 것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는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는!!

간단명료하면서도 그 안에 내포하고 있는 핵심 의미를 생각해 보게 만드는 제목이 마음에 들었고, 무엇보다 앞서 몇 권 읽어 보았던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 책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기에 당연히 이 책에 대한 기대도 만족감도 높았다.

돈 즉, 화폐를 역사적, 경제적 측면에서 재미있게 잘 설명해 주기 때문에 화폐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도 없던 아이들도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읽어보고 싶어할 책이다.



 

돈을 만들어 내는 과정과 돈의 기능, 돈의 종류와 돈의 역사 등 돈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가득 담아 놓은 책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돈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맨 앞과 뒤에는 '돈의 가치는 돈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약속과 신용에서 나온다'라는 말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또한 돈의 가치를 결정짓는 믿음과 함께 '욕망'도 공존하기 마련이라는 것도 알려 준다.

돈이 왜 처음에 생겨났는지, 금이 왜 중요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 지폐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이야기, 이자와 환율에 대한 이야기, 미래 화폐에 대한 이야기까지 화폐에 관해서 우리 아이들이 알아야 할 대부분의 내용들을 담아 놓았다.

겉으로 보기에는 상당히 딱딱하고 지루할 것 같은 책이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 한번 손에 잡으면 끝까지 읽고 싶을 만큼 흥미롭고도 재미있는 책이다. 소설과 같은 극적인 요소가 있는 내용도 아닌데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다니!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의 책을 읽으면 지식과 재미를 동시에 얻고 생각하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는데 이 책 역시 그렇다.

화폐는 우리의 경제활동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에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화폐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아이들의 머리과 마음을 움직이게 할 화폐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길 권한다. 분명 머리가 회전하고, 마음이 움직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