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을 테면 잡아 봐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5
원유순 지음, 윤봉선 그림 / 시공주니어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시공주니어 문고 레벨3

잡을 테면 잡아 봐

 


표지의 그림이 꽤 오랜 시간 시선을 잡아 끌었다. 그림자들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가늠하느라고..

올빼미, 여우, 뱀, 족제비...또...

여기 표지에 담겨 있는 동물들은 서로의 이빨이나 발톱을 드러내고 상대를 위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연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생존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는 생명체들의 다양한 모습을 대변이라도 하듯이 말이다.

 

파리는 개구리에게 먹히고, 개구리는 뱀에게 먹히고, 뱀은 독수리에게 먹히고..

이렇게 저렇게 얽히고 설켜 있는 생물의 먹이 사슬이 가진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해 주는 내용이 담겨 있는 책,

시공주니어 문고 레벨 3에 해당하는 '잡을 테면 잡아 봐'라는 책이다.

 

제목은 하나지만 책 속의 이야기는 하나가 아닌 6가지이다.

같은 글 작가와 그림 작가가 큰 주제 안에서 한 권의 책 안에 여러 가지의 단편을 담아 놓은 연작 동화집인데..

대자연 안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동물들의 공존을 들여다 보고 이해하기에 더 알맞는 책의 구성인 듯 하다.


 


 


배추밭에서 죽을뻔 한 고비를 여러번 넘기고 나비가 되는 운 좋은 운명을 타고 난 애벌레의 이야기.

이 첫 번째 이야기에서 인간이 아무리 스스로의 이득에 맞게 다른 생명체 위에 군림하려고 하지만..

사실은 작은 생명체들조차 자연의 이치에 맞게 각자의 운명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우리가 나비의 '용용 죽겠지~~'라는 말소리를 듣지도 알아채지도 못하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만약 알아들을 수 있었다면 벌써 인간들은 뒷목 잡고 쓰러졌을지도 모르는 일....^^)

 

주인에게 버림받은 고양이의 이야기를 담은 두 번째 이야기.

처음에 나오는 독백같은 문장을 읽다 보니 마치 사람의 이야기인 듯 착각이 들었지만 고양이의 이야기였다.

주인에게 버림 받고 아파하는 고양이의 마음이 왠지 진하게 전해지는 듯 하여 가슴이 저렸다.

개 사료를 넘보는 처량한 신세에서 벗어나 다람쥐의 살점을 맛본 후 진짜 고양이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고양이..

회오리바람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는 고양이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새롭게 나타난 천적 때문에 지옥 같은 나날을 보내고 있는 다람쥐들의 이야기는 세 번째로, 책의 제목이 이 이야기의 제목이다.

다람쥐들 세계의 내부에서 벌어지는 균열을 없애고 적을 피하며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깨우치기까지의 내용이 섬세하게 그려져 있다.

 

그리고 네 번째 길 읽은 꿀벌 이야기, 다섯 번째 집 나간 사냥개, 여섯 번째 굶주린 멧돼지 가족 이야기까지..

모두 하나같이 자신이 살아 가는 환경에 적응하며 적과 동료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인간은 먹이 사슬의 한 축일 뿐이라는 작가의 말이 무슨 뜻인지 알 것 같다ㅏ.

먹고 먹히는 일이 지극히 자연적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도 되었고 말이다.

그리고 동물들에게서 삶의 지혜도 배웠다.

자연이라는 큰 울타리 안에서 서로 경쟁하며 열나게 살아가는 것이 우주의 뜻임을..

그러니 굳은 열정으로 지금 이 순간을 즐겨 보자..그들처럼 이렇게 외치면서...

 

'잡을 테면 잡아 봐!'

'도망갈 테면 도망가 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