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바꾼 위대한 알갱이, 씨앗 미래생각발전소 8
서경석 지음, 이경국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과 생각의 레벨업 미래생각발전소

역사를 바꾼 위대한 알갱이 씨앗

미래아이

 


미래아이의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를 알고 계시나요?

대상연령은 초. 중 학생들이고,(물론 어른들이 읽어도 좋을 책이예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지식을 얻고 새로운 시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길러주는 신개념 통합 교과서랍니다.

저는 처음 7권 '믿음의 불편한 진실, 종교'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요.

그동안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를 모르고 지내온 것이 후회스러울 정도로,

앞으로 이 시리즈 책들은 아이와 함께 다 챙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제게는 신선한 충격을 안겨 준 빛과 같은 책이랍니다.^^

 

제가 이번에 정말 재미있게 진지하게 읽어 본 미래생각발전소 책은 8번, '역사를 바꾼 위대한 알갱이 씨앗'이예요.

'씨앗'...흠..별로 흥미롭지 않은 주제일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런 흥미가 없을 거라는 선입견 따위는 잠시 접어 두고, 책에 몰두하는 순간 머리가 확 트이는 기분이 들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씨앗'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들이 줄지어 들어오고,

그 지식과 정보들에 대한 나만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는 듯한 멋진 경험을 했어요.

도대체 어떤 책이길래?? ^^


 


이 책의 매력을 겉으로만 보고서는 1/10도 느끼지 못할지도 모르니, 꼭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인류는 이 세상에 태어난 순간부터 '무엇을 먹을까', '어떤 걸 먹을까'에 대한 고민을 갖게 되었어요.

먹지 않고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없고, 죽음과 가까워지니..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자 숙제는 바로 '식량', 즉 '씨앗'일 겁니다.^^

인류의 역사는 씨앗과 함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는 씨앗이 왜 희망인지에 대해 먼저 알려줍니다.

그리고는 쌀, 밀, 옥수수, 감자와 고구마 그리고 차, 커피, 설탕과 같은 기호 식품들을 하나씩 도마위에 얹어 놓습니다.

그리고 매끄럽고 재미난 글로써 각각의 씨앗들이 어떻게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켰는지를 알려 주고,

그 씨앗들이 이끈 역사의 흐름 위에 있는 현재의 상황과 연관지어 끊임없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생각거리'를 던져 주어요.

삼국시대의 백제가 가장 먼저 번성할 수 있었던 것은 '벼농사'를 잘했기 때문이라구요?

밀때문에 로마 제국이 무너졌다구요?

우리가 옥수수, 감자, 고구마를 먹을 수 있는 이유는 탐험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했기 때문이라구요?

지금 세계는 씨앗 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이라구요?

 

책을 읽으면서 얻은 알찬 지식으로 생각하는 힘까지 키워주는 '미래생각발전소'

우리에게 필요한 소중한 씨앗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 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