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폭발 엄마표 수학가베 놀이 : 6~12세 ㅣ 창의폭발 엄마표
이윤정 지음 / 로그인 / 2012년 11월
평점 :
창의폭발 엄마표 수학가베 놀이
로그인
가베와 수학이 만나면 수학이 잡히고 창의가 폭발한다!
영유아 시절부터 요즘 아이들은 가베교육을 많이들 받고 있어요.
가베로 여러 활동을 하면 창의력이 발달하고, 사고력과 관찰력까지 좋아진다고 해서 엄마들이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교육으로 믿고 있지요.
저또한 큰아들이 5세였을 때 가베 방문수업을 1년정도 했었어요.
나중에 초등학교 입학할 때즈음해서 다시 수업을 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막상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니 이것저것 해야할 것들이 많아서 가베교육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쉽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집에서 엄마와 함께 하는 가베교육을 해 보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예비초등부터 초등학생 어린이들에게는 가베와 수학을 접목한 수학가베교육이 적절하다고 하더라구요.
수학개념을 배울 시기에 구체물인 가베와 함께 익히면 개념정립이 더 확실하게 되고, 수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잖아요.
수학과 창의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수학가베교육을 꼭 아이와 함께 해야겠다고 생각했답니다.
그러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관련 책이나 교재이지요.
집에서 엄마가 선생님이 되어 아이와 함께 수학가베 수업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 저에겐 절실했답니다.
"창의폭발 엄마표 수학가베 놀이"라는 이 책은 저에게 앞으로 고마운 선생님이 되어 줄 거랍니다.
수학의 기초개념인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이라는 큰 틀 안에서
세세하게 가베를 통해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들어 있거든요.
직접 눈 앞에서 하는 수업을 보는 것과 같은 생생한 사진과 수업진행 과정에서 아이와 할 수 있는 대화까지 꼼꼼하게 적혀 있어요.
엄마가 가베와 수학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개념만 알고 있고, 이 책이 함께 한다면 엄마표 수학가베 활동은 성공적일 거라 생각해요.
수학가베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전혀 없답니다.
그냥 게임을 하듯, 놀이를 하듯..재미있게 책 내용을 따라만 해도 좋아요.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깨치고, 수학이라는 교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탄탄한 실력을 갖추게 될 거예요~
저는 책에 소개된 수많은 활동들 중 한 두 가지를 일주일 중 편한 시간에 해 보려고 계획을 잡았어요.
내년에 6살이 될 둘째도 있고 해서..9살, 6살 형제가 함께 엄마와 수학가베놀이를 한다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아 너무 기대되네요.
두 아들들과 '확률과 통계'영역에 해당하는 '4가베 볼링놀이'를 해 보았어요.
큰아들에게는 평균이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둘째에게는 가베와 친해지고 수학을 놀이로 접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된 기회였어요.
4가베와 1가베 공으로 하는 볼링놀이~
엄마, 형, 동생..셋이서 4세트씩 볼링게임을 하고 점수판에 점수를 기록했어요.
평균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 주나 난감했는데..책에 적혀 있는 내용대로 설명해 주었더니 너무 편하고 쉽더라구요.
점수대로 10가베를 놓아 주고 자기 점수의 평균을 계산해 보았어요.
점을 옮겨서 같거나 비슷한 수가 되도록 하면 평균을 쉽게 구할 수 있어요.
볼링 평균 점수..형아는 6점, 엄마는 5점, 동생은 4점으로 형님 승!!
아이들이 재미있다고 난리가 났답니다.^^
앞으로 엄마표 수학가베 놀이 문제 없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