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들을 이해하기 시작하다 - 나이젤 라타의 나이젤 라타의 가치양육 시리즈
나이젤 라타 지음, 이주혜 옮김 / 내인생의책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젤 라타의 엄마, 아들을 이해하기 시작하다

내인생의책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들이든 딸이든 하나 둘 낳아 잘 기르자는 생각을 가진 부모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요즘은 아들은 꺼리고 딸만 선호하는 부모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아들이 둘인 제가 아이들을 데리고 밖에 나가면 좀 안 됐다는 시선으로 저를 바라보곤 하고,

어떻게 아들 둘을 키우냐고 힘들지 않냐고 대놓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고, 딸이 꼭 있어야 하는데 한 명 더 낳아야하지 않겠냐고 제안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아들이든 딸이든 이쁘게 낳았으면 건강하게 훌륭하게 잘 키우면 되지 않냐는 생각을 갖고 있는 저이지만..

여성이 파워를 갖게 되면서 결혼관계도 친정 중심으로 흘러가는 걸 보면..왜 딸을 선호하는지 이해는 간답니다.

사실 주위의 시선이건 어쨌건..아들 둘을 키우는 건 정말 힘든 일임에 틀림없는 것 같아요. (물론 아들을 셋이상 키우는 분들께는 경의를 표합니다.^^;;)

왠지 엄마인 저와 같은 성이 아니기 때문에 두 아들을 키워가는 현재의 과정이 더 힘겹게 느껴지는 듯 하고, 자꾸 딸을 키우는 엄마들과 비교아닌 비교를 하게 되네요.

학교에 다녀온 아들에게 미소를 지어 보이며 학교에서 재미있는 일이 있었냐며 기분좋게 물어 보아도..

돌아오는 대답은 그저 '응~ 그냥요~', '재미있었어요.'와 같은 애매모호하고 짧고 명쾌한 대답만 되돌아 올 뿐이예요.

그래서 처음엔 우리 아들만 그러나 싶어서 주위 엄마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의 아들들이 그렇다고 하니..아들들은 보통 그러하구나...하고 생각하고 넘기려고 노력했어요.

문제는...그런 생각이 들고 아들을 좀 더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은 점점 없어지고, 자꾸만 내 생각과 다르게 행동하고 말을 하는 아들에게 잔소리를 늘어 놓는다는 거예요.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심해지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 어느 순간 심하게 저 스스로를 질책하고...그러다 또 잊고..또 반성하고..

아들들과 점점 멀어져가는 불안한 현실 속에서.. '엄마, 아들을 이해하기 시작하다'라는 책을 읽어 보게 되었어요.

정말 이 책의 제목 그대로 이 책을 읽고 나면 아들을 이해하기 시작할 수 있을 것만 같았거든요.

그리고 저의 그런 기대는 무너지지 않았어요.

일단 제가 갖고 있던 아들과 딸, 남녀간에 가지는 차이(여러 영역에 걸친 발달적 특성 등)에 대한 오해를 올바로 잡아주었어요.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당연히 그러하리라 믿어지는 남녀 간의 차이에 대한 상식을 뒤집어 저의 선입견에 찬물을 확 끼얹어 주더라구요.

덕분에 초반부터 정신 바짝 차리고 책을 열심히 읽어 보았어요.

이 책의 저자 '나이젤 라타'는 뉴질랜드에서 임상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라고 합니다.

나이젤 라타는 엄마들이 어떻게 아들을 이해하고 어떻게 아들을 키워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유쾌하고 명쾌하게 알려 주고 있어요.

시대와 국적을 뛰어 넘어 아들을 가진 모든 엄마들이 꼭 읽어 보아야 할 내용들을 담고 있답니다.

앞으로는 더욱 아들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하는 엄마이고 싶어요.

아들을 도무지 이해 못할 것 같은 엄마..이 책에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part5 실생활에서 아들 키우는 법>에서 아들과 소통하는 실질적이고 소중한 팁을 얻을 수 있는데, 그 실천방법의 효과를 입증해 보려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