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인권, 인간은 어떤 권리를 가질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15
은우근.조셉 해리스 지음, 전국사회교사모임 옮김 / 내인생의책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베이트 월드 이슈 시리즈 세더잘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15. 인권 - 인간은 어떤 권리를 가질까?

내인생의책

 

아직 초등학교 2학년인 저희 큰아들이 읽기에는 어려운 책이지만 앞으로 꼭 읽어 보아야 할 '세더잘'시리즈를 제가 먼저 읽어 보았어요.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줄여서 '세더잘'이라 부르는 이 시리즈는요 아동.청소년 인문교양서랍니다.

아직 저도 성인 인문교양서를 많이 읽어보진 않았습니다만(편향적인 독서를 하는 저입니다..^^;;),

'세더잘'은 아동,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까지 거의 모든 연령대를 아우르는 인문교양서라고 해도 될 것 같아요.

보통은 아이가 읽기에 버거운 책들은 제가 읽어 주거나 함께 눈으로 읽어내려가는 방식으로 읽곤 하는데요..

인권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을 그런 식으로든 함께 읽기엔 아직 역부족인 듯 하여 제가 같이 읽자는 말도 없이 혼자 읽고 있으니까..

아이가 스윽 다가와서는 상당히 궁금해하면서 들춰 보더라구요~

그래서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에 대해서만 살짝 이야기해 주었어요~^^

제가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인권'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사회적인 문제나 사건들에는 '인권 보호'라는 중요한 개념이 들어있다는 걸..새삼 느낄 수 있었어요.

또한 인권이 무엇인지..세계 역사적인 측면에서 '인권'의 중요한 가치가 어떻게 변화되고 중요시되어 왔는지..

인권에 관한 논의를 할 수 있는 두 가지 범주인 '시민.정치적 권리'와 '경제.사회.문화적 권리'에 대해서..

인권을 어떻게하면 보호할 수 있는것인지 등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구요.

인문교양서라서 다소 딱딱한 면이 없지 않지만..책을 읽기 전에 가졌던 선입견에 비해 훨씬 더 흥미롭고 유익한 내용이 담겨 있어요.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요..한 가지 주제로 각 장의 내용을 다루고 나서, '함께 토론해 봅시다!'라는 코너가 나와요.

책을 읽는 독자들이 가질 수 있는 주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아이가 좀 더 크고 생각이 자라게 되면 꼭 '세더잘' 시리즈를 읽을 수 도와주고 싶어요.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교양을 쌓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고 생각을 나누는 토론까지 할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