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불편한 진실, 종교 미래생각발전소 7
김성호 지음, 권영묵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미래생각발전소

믿음의 불편한 진실 종교

미래아이

 

사람이 살아가는 곳에는 늘 종교가 함께 하기에 종교를 모르고는 사회를 이해한다고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그걸 더 절실하게 느끼고 있어요.. 요즘 아들과 세계문화에 대한 책을 꾸준히 읽고 있는데, 종교를 빼 놓고는 문화와 역사를 이해할 수 없겠더라구요.

마침 '믿음의 불편한 진실 종교'를 읽게 되어서 얼마나 큰 도움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아들과 함께 이스라엘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유대교에 대한 좀더 깊은 내용을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아들이 기독교와 천주교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질문을 해도 명확한 답을 해 줄 수가 없었기에 꼭 필요한 시기에 이 책을 잘 읽어본 것 같아요.

'종교'라는 다소 무겁고 진지할 수 있는 소재를 가진 책이라 처음 이 책을 손에 들고 읽는 것이 선뜻 되지 않았는데요,

막상 책을 읽기 시작하니 마지막 책장을 덮을때까지 책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어요. 종교에 관한 책이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다니요~~

그리고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이제껏 알고 있었던 종교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이 정리되고, 군데군데 알고 있는 세계의 역사들이 주루룩 일렬로 정리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책을 읽는 중간중간 아이와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하고, 세계문화 책에서 읽는 내용들을 다시 기억해내어 '아~~ 그래서 그런거였구나..' 다시금 이해하게 되었지요.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 천주교, 불교에 관한 내용을 객관적으로 재미있게 잘 설명해 놓아서 오히려 '종교'에 대한 깊은 흥미가 생겨났네요.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누구에게 잘 설명할 수 없었던 종교이야기..이젠 누가 물어오면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 부분에서 여러 종교들이 향하는 공통적인 목적지, 올바른 종교 생활에 대한 반성, 간디의 말씀..저절로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개인적으로..각각의 종교가 서로 대립하며 이해관계를 추구하는 과거와 현재의 모습에서 벗어나..

모든 종교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사랑, 평화, 자비를 구현하자는 종교의 본래목적을 직시하고 본연의 자세로 돌아갔으면 합니다.

그러면 서로 반대하고 미워하고, 시기하고, 짓밟는 일은 역사속으로 사라질 것이며...그땐 정말 신이 인간을 구원할지도 모르는 일이지요.

 

상식을 넓히고 싶거나 종교에 대해 잘 알고 싶은 독자들, 특히 세계의 역사화 문화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해요.

종교인이든 종교인이 아니든..인간의 역사는 종교와 함께 해 왔기에..꼭 한번은 종교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고 종교를 둘러싼 진실들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지식이 넓어지고 생각이 깊어지는 신개념 통합 교과서로서 딱 좋은 책!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고..종교에 관한 의견을 서로 나누고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 가져보시길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