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도시락 편지 나의 학급문고 10
신정순 지음, 임은진 그림 / 재미마주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ello, 도시락 편지

재미마주

 


삐뚤어져 쓰여진 제목의 글자들, 흰색 매끈한 도화지같은 느낌의 표지, 회색톤으로 주로 칠해진 그림..

이 모든 것들이 처음 책을 본 나에게 특이한 느낌으로 주었고, 아들과 함께 책을 읽고 난 지금 이 책은 이제 우리 모자에게는 특별한 책이 되었어요.

 

요즘은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부를 하거나 경험을 쌓기 위해서 외국으로 여행이나 이민을 많이 가고 있지요.

주위의 친구들이 외국으로 이민가는 것을 보게 되는 경우도 이젠 그리 특별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외국으로 떠나는 장기간의 여행이나 이민과는 거리가 먼 우리로서는..왠지 그렇게 떠나는 사람들이 마냥 부럽기도 해요.

하지만 정작 이민을 떠나 그곳에서 새로운 삶을 정착해야 하는 그 사람들에게는 마냥 좋기만 한건 아닌가 봅니다.

 

여기 별이라는 친구가 있어요. 별이는 초등학교 4학년.

어! 그런데 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에는 별이를 제외하고는 모습이 다르네요.

별이는 미국 지사로 발령이 난 아빠를 따라 미국으로 이민을 왔고, 미국 시카고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답니다.

 



별이는 사실 엄마와의 관계가 조금 소원해져서..학교에서 엄마가 참여해야 하는 행사가 있을 때면 기분이 가라앉아요.

영어를 잘 하지 못했던 엄마는 처음부터 별이 학교에 오시지 않았고, 별이가 영어를 잘하게 된 지금은 더욱 엄마를 학교에서 찾아볼 수 없었어요.

마치 혼자 미국 땅에 내버려진 것 같은 기분으로 어렵고 힘든 상황과 외로운 감정을 별이 스스로 잘 이겨내야만 했지요.

심지어는 학교에 싸 가는 도시락 샌드위치도 엄마가 싸 주신 냥..별이 스스로 도시락을 싸가야만 했어요.

별이는 다른 친구들의 도시락에는 엄마가 직접 써 주신 편지까지 들어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고,

이제는 도시락 편지까지 직접 쓰고..친구들에게 엄마가 쓴 편지인 것처럼 보여주는 상황이 되고 말았네요.

 

별이의 거짓말..엄마와의 서먹한 관계, 친구들 사이에서의 미묘한 거리감..

머나먼 미국땅에서만 벌어지는 일이라기 보다는 그 나이 또래 아이들이 얼마든지 가질 수 있는 어려움이지요.

별이 엄마와 별이는 사랑이 담긴 도시락편지를 진짜 주고 받을 수 있게 될까요?

눈으로..마음으로..별이의 이야기를 조용히 따라가 보면..지금의 문제나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이 생기게 될 겁니다.

외국인 친구들과 엄마와 별이..그들의 화합과 소통의 매개체가 되어 주는 도시락 편지가 참으로 고맙게 느껴졌어요.


 


이 책의 또다른 매력은 영어버전으로도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다는 거예요.(권말에 수록)

미국이 배경이라 영어로 책을 읽어보는 것이 왠지 더 당연하게 느껴지는 것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